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nhyo Oct 04. 2020

영어 고수들에게서 발견한 공통점 한가지는?

어서와, 영어공부는 처음이지?

* 글쓰기에 앞서, 변변치 않은 글을 구독해주시고, 읽어주시고 좋아요를 눌러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먼저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브런치를 시작하고서,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제가 많은 과분한 사랑을 받은 것 같아서 이런 인사를 꼭 드리고 싶었습니다. 앞으로는  조금조금씩 더 도움이 되고, 읽을 때 힘이 나는 글들을 쓰도록 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여행을 다녀온 뒤 두 번째 목표가 생겼다.

[통번역대학원 입시]

 




소위 국내파인 내가 이 입시에 발을 담그기까지 꽤나 고민이 많았는데, 그러면서 알게 된 사실은 대한민국에는 영어고수가 많다는 점이다. 특히, 소위 국내파 영어고수가 많다는 사실, 그것을 통번역대학원 입시학원을 다니면서 알게 되었다. 입시학원에서 만난 혹은 직간접적으로 듣게 된 영어고수들에게는 공통점이  가지 있었다. 그것은 국내파이든, 해외파이든 상관없이 영어를 유려하게 잘한다는 사람들에게는 똑같이 발견된 사항이었다.  



그것은 바로 영어에 투자한 시간이다.




이것이 간접적이든, 직접적이든 어렸을 때이든, 학창 시절, 성인이 된 이후이든지 간에 자신이 하나의 언어에 익숙해질 정도로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는 점이다.




두 번째 공통사항은 언어의 유창성이 상대적으로 좋을 경우에는, 어린 나이에 영어를 접한 경우가 대부분이긴 했다. 물론 예외도 있긴 하지만, 두뇌가 말랑할 나이에 영어를 하게 될 경우 좀 더 장기기억으로 자리 잡을 확률이 높아서 통계적으로 제2외국어를 배우기 좋을 나이가 있기도 하다. 말을 조금씩 하기 시작하는 나이부터 ~ 초등학교 저학년 이전까지가 최적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초등학교 저학년을 지났다고 해서 영어를 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다만 시간이 걸릴 뿐이다.  유려하게 잘하거나,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영어를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는 있지만, 영어를 알아듣고  의사를 표현하는 데는 크게 나이와는 상관이 없는  같다.





내가 통번역대학원 입시에서 배운 영어 잘하는 방법은 모방이다.





받아쓰기 공책



원어민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고, 내 말처럼 나올 만큼 주기적으로 반복하고, 익숙해질 정도로 반복하는 방법밖에 없다. 그래서 결론은 많은 input을 넣고 제대로 된, 정확한 output을 하는 방법을 자주, 할 수 있는 한 많이 하는 것이 외국어에 익숙해지는, 결국에는 영어를 잘할 수 있게 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지점으로 가기까지는 정말 많은 중간 방법들이 있는데, 쉐도잉, 받아쓰기, 필사, 암기, 리딩, 작문 등등 무수한 방법들이 있다.



받아쓰기 그리고 필사


그래서 결론은 많은 input을 넣고 제대로 된, 정확한 output을 하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한 사이트들을 제시하려고 한다. 오늘의 소개되는 사이트들은 모두 인풋을 위한 사이트들임을 알려드립니다.




영어라는 것이 단순히 토익, 토플을 넘어서서 하나의 습관처럼 자리매김해야 실력이 퇴화되지 않는 것 같다.

우선 영어공부의 사이클을 말해보자면, 공부할 재료를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은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서 할 수 있도록 꼭 확인해야 한다.  너무 어려운 재료들로 공부하면 재미가 없기도 하고, 처음에 수준이 너무 어려워서 감당이 안되니, 맞는 수준으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윔피 키드와 같은 영어소설을 권유한다. 보통 캐나다나, 미국으로 이민, 어학연수를 갔을 때 엄마표 영어로 많은 아이들이 시작하는 책인 만큼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독 다이어리, 윔피 키드 ). 소설이 아니어도 영어에 지속적으로 흥미를 갖을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라고 우선 권유해 드리고 싶다. 아래의 재료들은 그런 마음가짐이 생겼을때 곁에 두면 훌륭한 재료들인 것 같다.






영어공부 혼자 할 수 있는 추천사이트 ( 영어 재료 구하기)


* 아래의 사이트 설명식으로 블로그 글쓰듯이 설명 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1. VOA news Special English  (초 중급영어 듣기)


이곳 사이트는 정말 최근에 알게 되었어요. 신문이나 뉴스를 조금 더 쉬운 수준으로 접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하지만 이곳의 자료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어요. 토익 800~900 정도?? 분들에게 추천! 뉴스 기사를 mp3 음원으로 들을 수 있고, 해당 음원의 속도를 조정할 수 있어요. 처음에 고급 영어를 듣기에 부담이 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성우가 한 자 한 자 말해주다 보니깐, 제대로 알고 넘어갈 수 있는 장점과 미국의 전반적인 시사 이슈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사이트입니다


링크: https://learningenglish.voanews.com/




2. Ted-ed  (배경지식 쌓기-기술, 오락, 디자인, 과학, 국제적 이슈 등등)


이곳도 voa수준이거나 그 이상인 경우에 해당하는 사이트인데요.

*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예요. 정기적으로 기술, 오락, 디자인 등과 관련된 강연회를 개최하고. 최근에는 과학에서 국제적인 이슈까지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강연회를 개최했습니다. 저는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내용들에 대한 어려움이 있을 경우. 아래의 사이트에서 도움을 얻었어요. 예를 들어, virus의 개념이라던지. 백신이라던지 이런 식으로 조금 어려운 부분들을 동영상과 같이 시청하면서 시청각 이미지가 더해져서 좀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링크 : https://ed.ted.com/



3. NPR news  (고급 영어 듣기)


이곳 사이트는 현재 학원 수업 mo음원 자료여서 알게 되었는데, 우선 명료함이 특징이고, VOA수준 이상의 고급 영어를 구사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그리고 해당 음원이 스크립트로 다 나와있기 때문에, 내가 안 들린 부분에 대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재료들이 있는 장소! 그리고 정말 고급 수준의 영어이기 때문에, 처음에 안 들려도 너무 좌절 말고, 계속 공부할 수 있도록 해보는 것을 추천


링크 : https://www.npr.org/programs/all-things-considered/?prgId=2?prgId=2?prgId=2




4. CNN news (고급 영어 듣기)


고급 영어를 듣고 싶고, 각국 전반에 관한 이슈를 알고 싶다면 cnn news! 아래의 링크는 vidoe clip입니다. 주요 소식들을 2~3분 내외로 확인할 수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또한 cnn은 student news 가 있으니 수준 선택 가능!!


링크 https://edition.cnn.com/videos




5.  TBS efm (교통방송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영어 전문 FM 라디오 방송국)


저는 한국에서 일어난 소식들이 영어의 어떤 표현으로 쓰이는지 궁금할 때 이용합니다. 여기에는 코너들도 다양해서 뉴스에서 벗어나 조금 더 informal 한 내용들이 많아요 ^^ 특히 나승연 님의 life abroad 코너를 좋아하는데요, 게스트로 나오시는 분들 과의 대화 내용에서도 잀상 회화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추천!


링크 http://tbs.seoul.kr/eFm/index.do




6. Arirang NEWS (아리랑 뉴스 )


tbs EFM과 같은 맥락에서 접근하면 좋은 뉴스!!!!!! 물론 팟캐스트도 그만큼 유명하고, 영어 초보자들에게 좋은 앱!


링크 : http://www.arirang.com/index.asp




7. BBC learning ENGLISH (받아쓰기, 초급 듣기 훈련 )


우선 초보자가 배우기에 좋은 사이트이며, 6분 정도의 분량과 스크립트가 제공이 됩니다. 보통 이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 음원을 6분 정도 듣고, 이해될 때까지 반복해서 듣고, 안 들리는 부분을 스크립트로 통해 확인을 하며, 들리지 않는 부분에 대한 꼼꼼한 학습을 위해 받아쓰기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이 끝나게 되면, 단어정리를 하고, 문장을 암기하고, 다시 반복해서 녹음하는 과정을 거치는 사이클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 사이클이 자주, 많을수록 물론 영어를 잘하게 되겠죠? ㅋㅋㅋㅋㅋㅋ


링크 https://www.bbc.co.uk/learningenglish/



8. Real ENGLISH (영어회화)


이곳은 유튜브와 연계된 영어회화 관련 사이트입니다.


링크 :https://www.real-english.com/reo/3/3-2.htm





9. Audio English.org  (영어회화 공부 사이트 )


이곳 사이트는 dialogues와 phrases 또 발음 등 정말 여러 가지를 공부할 수 있고, 원어민식 대화를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 영어회화 공부 사이트


링크:  https://www.audioenglish.org/english-learning/english_dialogue_air_travel_flight_confirmation_1.htm


         Practical English :: Air Travel :: Confirmation of flight reservation :: Dialogue 1

Home Subscribers Log-in Back to resources list Printer Friendly View Confirmation of flight reservation I´d like to reconfirm my flight Reservations clerk: — Northwind Airlines. Can I help you? Daniel Adams: — Hello. I´d like to reconfirm my flight, please. Reservations clerk: — May I have your name...

www.audioenglish.org

Reservations clerk:


Northwind Airlines. Can I help you?

Daniel Adams:—Hello. I´d like to reconfirm my flight, please.

Reservations clerk:—May I have your name and flight number, please?

Daniel Adams:—My name is Daniel Adams and my flight number is 374.

Reservations clerk:—When are you leaving?

Daniel Adams:—On May 11th.

Reservations clerk:—And your destination?

Daniel Adams:—Buenos Aires.

Reservations clerk:—Hold the line, please. (...) All right. Your seat is confirmed, Mr. Adams. You´ll be arriving in Buenos Aires at 4 o´clock p.m. local time.

Daniel Adams:—Thank you. Can I pick up my ticket when I check in?

Reservations clerk:—yes, but please check in at least one hour before departure time.



10. Fullbooks (영어소설 사이트)


이곳은 영어소설 사이트, 알파벳 순서로 되어있어서 찾아가야 하는 어려움들이 있지만, 상당히 많은 도서들과, 익스플러로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금방 원하는 책을 찾기 쉬워요!!!  


링크 : http://www.fullbooks.com/Alcatraz1.html



11. Project Gutenberg (영어소설 무료다운  사이트 )


이곳은 영어소설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인데요, 저도 이번에 알았습니다. 다운 형식도 3가지로 꽤 자유롭고, 일부 책에 한해서 오디오 서비스도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링크 : http://www.gutenberg.org/wiki/Main_Page




책 종류가 많다 보니 , 아래의 top 100을 이용하시면 좀 더 편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또 다른 사이트 : http://www.gutenberg.org/browse/scores/top





도움이 되는 영어사전 소개



12. Collins 콜린스 영어사전


처음에 이 사전을 사용한 이유는 주변에 통번역대학원을 진학한 분들이 이 사전을 쓰고 있어서 쓰게 되었는데, 제가 롱맨, 콜린스, 옥스퍼드 등등 많은 영영사전을 쓰면서 콜린스 위주로 쓰더라고요! 웬만한 내용들을 다 커버해서 좋습니다.


링크 : https://www.collinsdictionary.com/




13. Long man (롱맨 영어사전)


하지만 아래의 롱맨 영영사전도 쉬운 설명을 잘해주고 있어서 너무나 추천합니다.!!!!


링크 : https://www.ldoceonline.com/




14. Learner's Dictionary ( 초보자용 입문 사전 추천)

우선 되게 쉬운 설명으로 좋습니다. 그리고 용례나 예시도 많아서 이해하기 해당 영어 뜻을 이해하기 쉬워요!


링크 :https://www.learnersdictionary.com/




15. Idiom dictionary ( 이디엄 사전 )


아래는 이디엄 사전입니다. 항상 뉴스에서 넘쳐나는 이디엄 사전이 나올 때마다 제게 구세주가 된 ㅠㅠㅠ


링크 : https://idioms.thefreedictionary.com/




16. 넷플릭스 (미드)


넷플릭스는 미드 보기에 참 좋아요. 메일 아이디 별로 1달간의 무료 혜택과, 카드사별로 1달간의 무료 혜택이 있습니다. 무료 혜택 동안은 4인 신청으로 14900? 원인가? 고화질로 꼭 신청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 넷플릭스


링크 https://www.netflix.com/kr/



17. 유튜브 ( 동영상)


모든 자료들이 연동되고 동원이 되는 곳이죠. 유튜브는 프리미엄으로 한 달 무료 신청을 하신 다음에, 보고 싶었던 동영상들을 오프라인으로 저장해서, 인터넷이 되지 않는 곳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들을 수 있도록 신청하시면 꿀 혜택!!!!!!!!!입니다.



링크 : https://www.youtube.com/



영어공부에는 끝이 없지만, 어느 정도 임계치에 다다르기까지는 어느 정도 선이 있다고 생각한다. 힘든 길이겠지만, 항상 응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991의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