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중간에 보기 좋은 마케팅 뉴스레터 추천 7

by 허프

매일 아침 메일함을 열면 읽을 만한 뉴스레터가 몇 개씩 쌓여 있다.

마케팅 트렌드를 따라잡으려고 여기저기 검색하던 시간도 이제 거의 필요 없다. 뉴스레터 몇 개만 골라 구독해두면, 필요한 정보가 알아서 찾아오고 가볍게 훑어보거나 필요한 것만 골라 읽기에도 편하다.


특히 마케팅이나 트렌드처럼 변동이 빠른 분야라면, 핵심 뉴스레터 몇 개만 챙겨도 흐름을 파악하는 데 충분하다. 아래는 실제로 자주 열어보는 마케팅과 트렌드 중심 뉴스레터 리스트다.



1. 펜타레터(by 펜타클)

펜타레터는 종합광고회사 펜타클에서 운영하는 마케팅 뉴스레터다. 광고·마케팅을 중심으로 IT 뉴스, 트렌드, 읽을 거리들을 요약 없이 리스트 형태로 전달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각 콘텐츠는 제목과 링크만 제공되기 때문에 독자는 필요한 정보만 선택해 읽을 수 있다. 정보를 ‘설명해 주기보다는’, 읽을 재료를 정리해 주는 큐레이션에 가깝다. 브랜드 사례, 언론 기사, 유튜브 영상 등 출처의 범위가 넓어 한 번에 흐름을 훑어보기에도 적합하다.


발행일: 매주 화, 금요일

구독 링크 : https://pentaletter.stibee.com/

펜타레터_마케팅 뉴스레터.png



2. 까탈로그 (by 디에디트)

매거진 디에디트에서 발행하는 뉴스레터다.

트렌드를 다루지만, 친구가 옆에서 이야기해주듯 가볍게 풀어낸다. 요즘 유행하는 아이템, 읽어볼 만한 책, 한 번쯤 가보고 싶은 여행지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디에디트 특유의 시선으로 정리한다.

취향을 넓히고 싶을 때나 주말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부담 없이 열어보기 좋다.


발행일 : 매주 금요일

구독 링크 : https://the-edit.co.kr/newsletter


까탈로그_마케팅 뉴스레터.png



3. 캐릿 (by 대학내일)

캐릿은 요즘 유행하는 아이템과 틱톡·유튜브 같은 소셜 플랫폼에서 확산되는 밈을 가볍게 정리해주는 뉴스레터다. Z세대의 생활 방식과 관심사가 궁금할 때 특히 유용하다.

10~20대가 무엇에 반응하는지 감이 잘 안 올 때, 참고용으로 훑어보기 좋다.

젊은 층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발행일 : 매주 화요일

구독 링크 : https://www.careet.net/Subscribe

캐릿_마케팅 뉴스레터.png



4. 마케띵킹 (by 오픈애즈)

마케띵킹은 광고 캠페인이나 브랜드 활동을 중심으로 마케팅 사례를 비교적 자세하게 풀어준다.

최근 화제가 된 광고 성공 사례를 분석하거나, 브랜드들이 어떤 방식으로 자신들만의 활동을 이어가는지 생각해볼 포인트를 함께 짚어준다.


발행일 : 매주 화요일

구독 링크 :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1974

마케띵킹_마케팅 뉴스레터.png



5. 큐레터(by 아이보스)

마케팅 포털 아이보스가 운영하는 뉴스레터로, 바쁜 마케터가 업계 이슈를 빠르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검색·플랫폼 변화와 광고 및 브랜드 이슈를 맥락으로 묶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오늘 뭐 봐야 하지?” 싶은 날, 습관처럼 먼저 열게 된다.


발행일 : 매주 월, 목요일

구독 링크 : https://www.qletter.co.kr/subscribe

큐레터_마케팅 뉴스레터.png



6. 고구마팜 (by The SMC)

밈과 뉴미디어, 콘텐츠 트렌드를 가볍게 스캔하기 좋은 뉴스레터다.

깊이 있는 분석보다는, 지금 온라인에서 어떤 콘텐츠가 돌고 있고 사람들이 무엇에 반응하는지를 빠르게 감 잡는 데 적합하다. 짧은 시간에 트렌드의 온도를 확인하고 싶을 때 부담 없이 열어볼 수 있다.


발행일 : 매주 목요일

구독 링크 : https://gogumafarm.kr/subscribe

고구마팜_마케팅 뉴스레터.png



7. 트렌드 어 워드 (Trend A Word)

트렌드 어 워드는 요즘 사용되는 신조어와 표현을 하나의 키워드로 정리해준다.

가볍게 읽히지만, 콘텐츠 기획이나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는 의외로 참고할 만한 포인트가 많다. ‘요즘 말’을 정리해 두고, 트렌드 감각을 빠르게 체크하는 용도로 활용하기 좋다.


발행일 : 매주 월~금요일

구독 링크 : https://maily.so/trendaword

트렌드 어 워드_마케팅 뉴스레터.png


마케팅 정보를 따라가는 방식은 이제 ‘열심히 찾는 것’보다 ‘잘 골라두는 것’에 더 가까워졌다.

이 글에 정리한 레터들도 업무 중간중간, 흐름이 궁금할 때 참고하는 것들이다. 부담 없이 훑어보고, 필요한 부분만 가져가도 괜찮다. 오늘은 뭐부터 봐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중 하나로 시작해도 충분할 거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과잉이 가능했던 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