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허실 Apr 09. 2023

블로그 수익화 방법 6가지

블로그의 핵심은 결국 브랜드와 키워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블로그는 한물간 온라인 채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동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짧은 글과 사진, 영상 기반의 스낵형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숏폼 채널들이 지속적인 인기를 얻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우리가 일상적으로 정보를 얻는 경로를 생각해 보면 숏폼을 통해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경우는 드뭅니다.


숏폼을 통해 재미있는 정보를 접했을 때 우리의 다음 행위는 검색 서비스를 통해 해당 정보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죠. 인터넷 사용이 가장 활발한 Z세대의 59%는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같은 앱을 사용해 정보를 얻은 후 해당 정보의 긴 버전을 롱폼 채널에서 찾는다고 합니다. 이때 검색 서비스 키워드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롱폼 채널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콘텐츠가 실시간으로 소비되고 휘발되는 숏폼 채널에 비해 블로그 같은 롱폼 채널에 올라간 콘텐츠의 유통기한은 제법 긴 편인데요. 직접 경험한 내용, 상위 키워드, 사진과 글이 적절하게 잘 배합된 내용, 좋은 형식의 글 구조 등의 조건을 잘 갖춘 콘텐츠의 경우 몇 년이 지나도 채널로 유입되는 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오래된 매체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여전히 블로그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분별하게 실시간으로 노출되며 사람들의 반응에 민감하게 신경 쓸 수밖에 없는 숏폼 채널들의 피로함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블로그는 사람들의 반응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 생각을 차분하게 정리할 수 있고 이런 글들을 정보성 콘텐츠로 잘 정리한다면 다양한 수익 창출도 가능합니다.


가령 이런 식으로..


이런 채널의 특성 때문에 최근에는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2년 SNS 트렌드 순위를 보면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브런치 등의 블로그 서비스들은 1위를 차지하지 못하더라도 각종 분석 기준에서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죠. 특히 최근 2-3년간 Z세대의 유입이 가장 많은 SNS 채널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아마도 재테크에 관심 많은 2030 세대가 무자본 부업의 방법으로 블로그를 선택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총 6가지가 있습니다. 블로그 주제와 콘텐츠의 질, 발행량, 타이밍 등의 요인에 따라 수익의 차이는 발생하지만 보통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고 있는 분들은 아래 방법 중 2-3가지를 병행해서 활용합니다.




1. 체험단 또는 제품 협찬


레뷰, 디너의 여왕, 링블, 리뷰플레이스 같은 체험단 신청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쪽지나 문자로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들은 가급적 하지 마세요. 대부분 글과 사진을 보내주고 마치 직접 쓴 것처럼 체험 후기를 올리는 방식인데 빠른 수익이 가능하지만 1-2달 이내에 내 블로그가 안드로메다로 가버립니다. 이렇게 저품질이 된 블로그는 회복도 불가능합니다.


다만 블린이의 경우 레뷰와 같은 대형 사이트에서 체험단으로 선정되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선정되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면 우선 맛집이나 제품 리뷰 글을 최대한 정성을 다해서 10개 이상을 작성해 주세요. 그리고 체험단에 올라온 제품 중에서 신청자가 가장 적은 제품들을 공략합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어느 순간 하나 정도는 선정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리뷰글을 정말정말 정성을 다해서 써주시면 됩니다.


제품 협찬의 경우 블로그 입문자가 아닌 인플루언서급 블로거들에게 주어진 기회들입니다. 블로거가 신청하는 것이 아닌 업체에서 먼저 연락이 오는 경우로 제품만 무료로 받으면 협찬, 돈까지 받으면 광고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2. 광고(애드센스/애드포스트)


예전에는 블로그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광고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에는 광고에 대한 인식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돈을 내지 않고 콘텐츠를 소비하려면 광고를 봐야 한다는 인식이 일반 대중들에게도 어느 정도 자리 잡았기 때문인데요.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가 바로 구글 애드센스와 네이버 애드포스트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한다고 바로 광고를 넣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블로그가 현재 좋은 품질의 글을 꾸준히 생산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구글과 네이버에게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의 수익 차이는 평균 10배 정도 차이가 날 정도로 애드센스 수익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리고 어떤 주제로 키워드를 잡고 콘텐츠를 제작하느냐에 따라 클릭당 광고 단가도 다릅니다. 높은 수익을 내고 싶다면 광고 단가가 높은 금융이나 경제 분야로 주제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주식 소개 블로그가 급격하게 많아진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3. 제휴마케팅(어필리에이트)


어필리에이트 서비스는 제품 후기와 함께 구입 링크를 걸어놓고 이 링크를 통해 누군가가 제품을 구입하면 3-8%의 수수료를 블로그 운영자에게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아마존을 통해 잘 알려진 이 서비스는 국내에서는 쿠팡이, 국외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리 어필리에이트 지표


쿠팡의 어필리에이트 서비스의 이름은 '쿠팡 파트너스'입니다. 초창기에는 매우 높은 수익률로 많은 블로거들이 이 서비스를 이용했지만 지금은 이용자수가 대폭 줄어든 상태인데요. 몇 년 전 프로그램봇을 통해 구입링크만 대량으로 발행하는 양산형 글들이 많아지면서 쿠팡 파트너스 링크 삽입 글을 올리는 콘텐츠들이 모두 검색 누락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근 대안으로 많이 하는 서비스가 '알리 어필리에이트' 서비스입니다. 알리에서 평소에 직구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제법 괜찮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위에 링크를 건 글이 알리 제휴마케팅을 활용한 글입니다.)



4. 전자책 판매


여기서 말하는 전자책은 서점에서 ISBN에 등록된 책들이 아닙니다. 그냥 PDF 파일입니다. 자신만이 알고 있는 유용한 정보들을 문서로 정리하고 PDF 파일로 제작한 다음 크몽 같은 재능 공유 사이트에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책들을 누가 살까 싶지만 고객 수요를 제대로 파악하고 상세 페이지를 잘 작성하면 생각보다 높은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전자책의 장점은 일반 서적에 비해 제작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지금 바로 필요한 정보를 잘 정리된 문서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련 내용을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역으로 생각해 보면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고 장기간 분석이 필요한 주제들은 전자책 제작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5. 블로그 강의


전자책을 판매하시는 분들 대다수가 강의와 병행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줌을 통한 온라인 강의가 활발해진 요즘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해서 강의를 하기도 합니다. 전자책을 구입하면 강의를 무료로 듣게 하거나 반대로 강의를 들으면 전자책을 제공하는 방식으로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한 번 강의가 들어오고 강의가 좋다고 입소문이 나면 그 이후로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추가 강의가 들어오기 때문에 첫 강의를 진행할 때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블로그 마케팅 대행


온라인 마케팅을 한다고 했을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채널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인데요. 이 중 검색 기반의 채널이 블로그이기 때문에 처음 창업을 하거나 검색 유입이 중요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필수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인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자기 사업을 운영하면서 사업과 관련된 정보를 꼼꼼하게 정리하여 온라인에 올리는 작업을 병행하는 것이 매우 힘들다 보니 이런 경우 업체에 블로그 관리 대행을 맡기기도 합니다. 블로그 관리는 1인 창업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블로그 관련 지식이 풍부하다면 블로그 마케팅 대행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수익화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블로그 수익화에 성공하기 위해서 꼭 기억해야 할 것은 1가지입니다.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를 넣은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생산하는 것입니다. 좋은 품질의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방법들을 정리해 놓은 글을 공유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MZ세대 트렌드를 읽는 가장 빠른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