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는선생 Mar 13. 2018

[팩트 폭격] 성적은 무조건 올라간다.

#011


 모의고사 3등급 이하 고등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입니다. 학년이 바뀌는 3월을 기준으로 이야기하는 거예요. 이 글을 읽고 나서는 적어도 시간 탓은 하지 않기를 바라요.


 고1인가요?

 중학생 때 공부를 안 해서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고 있나요. 아직 수능까지 32개월이나 남았어요. 당장 다음 모의고사에서 30점을 높이라고 한다면 숨이 턱 막힐 거예요. 목표를 너무 높이 잡으면 시작할 마음조차 안 생길 테니 한 달에 딱 1점만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해봐요.

 30일 공부해서 1점 올리자고 하는 거예요.

 평균이 아니라 총점에서 1점입니다.

 모의고사에서 한 문제 더 맞히면 최소 2점. 두 달 동안 공부해서 전과목에서 2점짜리 하나 더 맞히자는 겁니다. 그렇게 꾸준히 올리면 수능 때 32점 올라갑니다.



고2 라구요?

 아직도 시간은 많아요. 그래도 1학년 때의 시간이 의미 없이 지나서 시간이 좀 부족한 건 사실이니 지금부터 만회한다 생각하고 한 달 목표를 1.5점으로 해봐요. 역시 30일 공부해서 총점에서 1.5점 올리자는 겁니다. 학교 수업 포함해서 하루에 공부하는 시간을 12시간으로 보고 월~금에만 공부한다고 생각해도 한 달 동안 240시간 공부해서 1.5점 올리자는 거예요.

 모의고사 칠 때마다 배점 2,3점짜리 문제를 하나 더 맞히면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거죠.

 이런 목표로 꾸준히 공부하면 수능 때까지 30점 정도는 올릴 수 있어요.



고3이라도.

  8개월. 시간이 별로 없죠?

 이제 성적이 거의 정해진 것 같죠? 그래도 한 달에 총점 1점 올려 보자고 하면 안 된다는 말은 못 할 거예요.

 학년이 올라가면서 분명히 공부는 더 하고 있는데 성적이 안 올라가죠? 이유는 공부시간에 비례해서 공부할 범위가 늘어나기 때문이고, 남들이 더 하는 만큼만 본인도 더 하니까 석차는 계속 그 자리인 거죠. '30일 동안 열심히 공부하는데 그 깟 1점쯤이야.'라 생각하고 한 번 열심히 해 봐요. 커트라인 부근에서는 1점이 당락을 좌우해요. 그러니 8점이면 지원할 수 있는 과가 바뀌는 수준이에요. 학교가 바뀔 수도 있어요.



마음가짐.

 꼭 재수를 해야 성적이 올라가나요. 재수를 미리 생각하고 공부하지는 마세요. 재수한다고 다 성공하는 것도 아니랍니다. 고3이 재수생의 벽을 넘기가 왜 어려울까요? 두 번 공부해서? 아니에요. 그 이유는 마음가짐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재수생의 친구들은 대학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삼수라는 건 꿈에도 생각하기 싫을 거예요. 고3은 어때요? 친구들이 다 고3이고, 자습시간이나 수업시간에 자거나 놀고 있는 모습만 보이죠?


 지금은 같은 교복입고 다들 같아 보이지만 졸업하면 모두 다른길을 가게 됩니다.

 고등학교 졸업식 후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공부해 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중1, 뜨거운 맛은 피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