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 공주'와 '효녀 심청'의 합리적 선택

by 남궁인숙

3 어린이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동화책을 읽었다.

'인어 공주'와 '효녀 심청'이었다.

멋진 왕자님을 만나는 이야기는 지금 읽어 보아도 비극이지만 설레는 내용이었고, 효녀 심청의 이야기는 구구절절 슬픈 내용이었다.

아이들은 귀를 쫑긋 세우고 열심히 들어주었다.


'인어 공주'와 '효녀 심청'의 이야기는 각각의 주인공들사랑과 희생을 바탕으로 한 선택의 과정을 담고 있다.

이 두 이야기에서 주인공이 내린 결정은 전통적인 가치관에서 보면 '헌신'과 '희생'의 미덕이었다.

그러나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합리적 선택'이라는 개념으로 연결 지을 수 있다.

합리적 선택 이론에서 보면, 개인은 자신의 이익을 최대화하고,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합리적인 결정을 내렸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인어 공주''효녀 심청'은 합리적인 선택을 하게 된다.

'인어 공주'에서 주인공은 자신의 목소리를 포기하면서, 인간의 다리를 얻어 왕자와 사랑을 이루고자 다.

그러나 이 선택은 결국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졌다.

인어 공주는 가장 중요했던 자신의 자산인 아름다운 목소리를 포기하고, 인간의 다리를 얻는 선택을 하였다.

이러한 결정은 사랑하는 왕자와 함께 하고 싶다는 열망에서 비롯되었다.

그녀의 선택은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고위험, 고보상'의 투자였던 것이다.

인어 공주는 목소리를 포기하면서까지 기회비용을 지불했다.

그녀에게는 정체성과 사랑하는 가족들, 그리고 바다 세계와의 연결을 잃는 대가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왕자와의 사랑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택했다.

경제적으로 보았을 때, 인어공주의 선택이 합리적으로 보이지 않았고, 사랑에 눈먼 어처구니없는 짓으로 보일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녀의 선택은 결과적으로는 보상을 얻지 못했고, 목소리와 행복을 모두 잃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의 선택은 '사랑'이라는 감정적인 보상을 최우선으로 했기 때문에, 합리적 선택 이론에서 보면, '감정적 편익'을 고려한 결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인어공주의 선택은 '경제적 합리성'이라기보다는 '감정적 가치'에 중점을 둔 선택이었다.

그녀는 사랑을 위해 물질적 손실과 위험을 감수했다.

자신의 행복과 사랑을 최대화하려는 감정적 합리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과연 누가 그녀를 어리석다고 하겠는가?'


'효녀 심청'의 이야기에서의 '합리적 선택'을 생각해 보자.

효녀 심청은 자신의 아버지, 심 봉사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자신을 바다의 제물로 바쳤다.

그녀의 희생으로 아버지는 시력을 되찾았고, 용궁에서 왕을 만나서 황후가 되어 귀환한다는 내용이었다.

심청은 자신의 희생으로 아버지는 시력을 되찾것이라고 믿었다.

그 당시의 사회적 가치는 '효'가 매우 중요한 덕목이었다.

심청의 선택에 있어서 '효'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녀의 행동은 '효'라는 사회적 편익에 최대화하려는 합리적 결정이었을 것이다.

심청은 자신의 생명을 포기하고, 자신의 미래 가능성을 기회비용으로 지불했다.

그 당시에는 '가족 부양'과 '부모에 대한 효도'가 개인의 미래보다 더 큰 가치였기 때문이다.

심청은 제물로 바쳐진 후 용궁으로 갔지만, 결국에는 살아 돌아와 황후가 되었다.

그녀의 희생이 결과적으로는 큰 보상을 가져온 허무맹랑하지만 합리적인 선택의 재미있는 사례가 되었다.

심청의 선택은 개인적인 희생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와 가족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결정이었을 것이다.

당시의 사회적 가치와 신념을 고려할 때, 심청의 선택은 충분히 합리적이었다고 본다.



두 주인공의 선택을 정리해 보면,

인어 공주의 경우는 사랑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선택했지만, 결과적으로 손실이 발생했다.

인어 공주는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실패한 투자였다.


효녀 심청의 경우는 사회적 가치인 '효'를 우선시한 합리적인 결정이었고, 결과적으로는 큰 보상을 얻었다.

효녀 심청은 성공적인 투자를 한 것이다.

따라서 '인어 공주'는 감정적 편익에 집중한 '고위험 투자'였고, '효녀 심청'은 사회적 가치와 보상을 고려한 '합리적인 투자'였던 것이다.

주인공은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따라 결정을 내렸다.

각자의 기준에서는 합리적인 선택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결과만 다르게 나타난 것일 뿐이다.

'맞고', '틀리고'가 아니라 재미로 분석해 본 것이다.

이러한 분석은 전통적인 희생의 가치와 합리적 선택 이론을 결합해서 '어린이경제교육지도사' 공부를 하면서 배운 지식을 토대로 동화 이야기를 새롭게 조망해 보았다.



참고 자료 -

Mankiw, N. G. (2018). Principles of Economics.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