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휴스꾸 Oct 11. 2023

성대 앞, 잊히지 않는 집

인터뷰어 경청 / 포토그래퍼 구름, 달래



*오뎅바 사장님과의 인터뷰입니다.




오뎅바를 영업하신 지 얼마나 시간이 지났나요?

2006년 3월 31일부터 영업했어요. 이 자리가 우리 집에서도 가까웠고 상권 조사하다 보니 이 집이 목도 좋더라고요. 또 어른들 상대하는 술집은 무서워서 못 하겠는데, 그때 딱 마침 이 집이 비어 있었고 또 권리금도 없었어요.


내가 이거 열 때는 오뎅바가 붐이었어요. 지금은 많이 없어졌지만. 간판을 새로 고치면 또 돈이 들어가니까 그대로 쓰고, 메뉴는 더 다양하게 추가했죠. 저희 가게 메인은 어묵이고, 사이드로는 계란말이, 또 생선구이가 대표예요. 여기 주변 다른 사장님들도 우리 집에 오셔서 많이들 드세요. 제가 늦게까지 영업하니까 일찍 문 닫는 사장님들이 이 집에 오시는 거지.




2006년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어요?

직장생활을 했었죠. 남들처럼 월급 받고, 남들 쉴 때 나도 쉬고, 그랬어요. 그때는 주 6일 근무였으니까 토요일에도 오전 근무를 하고. 지금은 자영업이다 보니 쉴 날이 시험 기간에 한 번, 아니면 방학에 한 번, 특별한 사정이 있을 때 한 번이에요. 거의 휴무가 없죠. 쉬어도 여기 나와서 쉬는 게 마음 편하더라고요.


학교 졸업하고 서울 와서 직장 생활했으니까. 1982년 프로야구 생긴 해에 올라왔어요. 40년도 넘었지. 어차피 그때는 여자들은 결혼할 때쯤 거의 다 직장을 그만두는 분위기였어요. 지금은 직장인 시절보다 큰돈은 못 벌어도 마음은 편하죠. 어른들 상대하면 엄청 스트레스받거든요. 근데 학생들은 어떨 때 보면 자식 같고, 편해요.




술집 일을 시작할 때 무섭진 않으셨어요?

저희 가게는 젊은 사람들 상대하는 거니까 괜찮아요. 초반에는 좀 난폭한 학생들이 많았던 거 같아. 같은 테이블에서 싸우기도 하고 가게 문도 부서지고, 밖에서 돌 던지고 싸우고. 음식이 맛이 있냐 없느냐를 평가받기도 하는 점이 힘든 거지, 이제는 학생들이 순해서 일할 땐 힘든 거 없어요. 학생들이 다 알아서 갖다 먹고 난 나중에 계산할 때 확인만 하면 되니까.  


근데 갈수록 젊은 사람들이 술을 덜 먹는 것 같아요. 옛날에는 테이블 회전도 여러 번 됐는데, 지금은 딱 한 번씩 오고 끝이에요. 10시나 11시, 막차 시간 되면 다들 간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그 뒤로는 손님들이 잘 안  들어오지. 옛날에는 전화 와서 자리 있냐 물어보고, 단체들이 줄 서서 기다리고 그랬는데, 지금은 열기가 많이 죽었어요.


옛날에는 학생들이 1, 2, 3차로 술집을 옮겨 다녔잖아. 요즘은 막차 타는 학생들이 더 많고, 그런 게 없는 것 같아. 요즘은 노래방도 잘 안 가죠? 옛날에는 새벽 4시에도 밖에서 고래고래 소리 지르고 그랬어. 지금은  11시 넘으면 조용해져서 젊은 거리 같지 않아요.




학생들이면 술 먹고 많이들 실수하잖아요.

맞아요. 특히 신학기 3월에. 테이블 새로 바꾼 지 며칠 안 됐는데 여기다가 다 토해놓고 음식 냄비에다 다 토해요. 그러면 그릇들 다 버려야 해요. 그게 학생들 오는 술집의 고충이라면 고충이죠.




만약 2006년으로 돌아가신다면 다시 오뎅바를 차리실 것 같나요?

많이 늦었지만, 공부를 다시 해볼 것 같아. 여기 학교 앞에서  학생들을 매일 보니까, 내가 공부를 많이 못 했던 게 한이 돼요. 나는 선생님이 하고 싶었어요. 제가 한문을 잘 알거든요. 그런 것들을 잠시 잊었었는데, 학교 앞에서 이렇게 보니까 또 떠오르네요.




영업 면에서 기대하시는 것, 아니면 사적으로 기대하시는 미래에 대해 들려주세요.

저한테는 이 영업이 사적인 거예요. 내가 나이도 있고, 경기도 계속 안 좋아지고 있다고 해서 이 일을 언제까지 할 수 있나 하는 고민이 있어요. 내가 하고 싶어도 경기가 안 좋아져서 실적이 없으면 못 하는 거니까, 경기가 빨리 회복됐으면 해요.


코로나 때도 성균관대 학생들이 많이 오던가요?

 저희는 거의 성대생 위주로 영업하긴 하는데, 코로나 시기에는 영업시간이 제한되니까 그땐 거의 놀다 가는 날이 많았어요. 근데 그렇다고 또 문을 닫을 수는 없고, 그래서 고민이 많았어요. 그리고 전에는 한 번도 가겟세를 밀려본 적이 없었고 항상 미리 입금하곤 했었는데, 코로나 때는 가겟세를 밀렸어요. 그때는 진짜 어쩔 수가 없었어요. 주인은 1원도 안 깎아주고, 무서웠죠.


 근데 그렇게 힘들 때, 어떤 졸업생이 나한테 힘내시라고 돈을 보내줬어요. 또 ‘비즈 볼’ 학생들 중 한 명인데, 오랜만에 가게에 와서는 나한테 뭐가 드시고 싶냐 그러길래, 피자 먹고 싶다고 그랬어요. 그랬더니 자기들끼리 어떻게 해서든 피자 구해오겠다고 하더라고요. 시간도 11시가 넘어서 근처에 연 피자 가게도 없었을 텐데 피자를 사 온 거야.


 저번에 생일 때도 축하 연락을 받았어요. 다음번에 갈 때 피자 또 사 가겠다고 하더라고요. 나도 너무 기억에 남는데, 학생들도 그 일을 잊지 않고 있는 게 고마웠죠. 그리고 또 2009년, 기아가 우승한 해에 학생들과 야구장에 놀러 간 일도 기억에 남네요.




학생들이랑 친해지는 이모님의 비결이 뭔가요?

저도 다른 곳이면 애들 못 따라가죠. 근데 제가 야구를 좀 알아서 학생들과 소통이 돼요. 여기 이 트로피는 성대 농구 동아리에서 놓고 간 거예요. ‘프렌즈’라고. 중동은 ‘농성회’고, 이거는 소모임 농구 동아리예요. 근데 난 실력은 오히려 여기 ‘프렌즈’가 더 나은 거 같아. (웃음)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여기서 오래 장사하다 보니까 학교와 학생들에 대해 잘 알죠.




영업하실 때 다잡으시는 마음가짐이 있으세요?

 제가 성대 앞에서 영업하니까, 학생들 모두 잘 돼서 오면 좋죠. 그리고 저와 계속 연이 이어지는 것도 좋고. 결혼식 할 때 연락이 오는 학생들도 있어요. 특히 ‘비즈 볼’. 내가 ‘비즈 볼’ 결혼식에 많이 갔지. 졸업생들이 우리 가게를 많이 오는데, 어떤 학생들은 여기 와서 청첩장을 돌리거든요.


엊그제도 중국 주재원으로 간 졸업생이 한국에 와서 같이 밥을 먹었어요. 또 다른 학생은  3월 23일 결혼식 한다고 얘기해 줘서 그때 또 가려고요. 어떨 때는 학생들한테 고마워서 눈물도 나고 그래요. 나를 서울 엄마라고 불러주는 애들도 많거든요. 미술학과 졸업 전시할 때는 학교에도 갔었어요.


오뎅바가 학생들한테 어떻게 기억됐으면 좋겠나요?

집처럼 편안한 곳이요. 와서 마음 편하게 한 잔이라도 할 수 있는 곳. 물론 그렇게 되려면 내가 잘해야 되겠지만, 졸업하고 나서도 성대 앞에 잊히지 않는  하면, 가장 먼저 떠올려 주면 좋겠네요.

옛날에는 교육학과 교수님들도 많이 왔거든요. 그때는 시간강사였던 분들이 지금은 다 교수님이 돼서 다른 학교로 갔는데, 지금까지도 저와 연락이 닿아요. 그분들은 이 동네 오면 우리 가게 꼭 오더라고요. 지금은 여기저기로 다 흩어졌지만, 그땐 우리 집이 다 아지트였어요.





인터뷰어 경청 / 포토그래퍼 구름, 달래

2023.10.03 오뎅바 사장님 인터뷰






*휴스꾸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휴스꾸 인스타그램

-휴스꾸 페이스북 페이지


[Humans of skku]
휴스꾸(Humans of skku)는 2013년부터 성균관대학교의 교수, 직원, 학생과 근처 상권까지 인터뷰 대상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장문의 인터뷰 본문, 깊이 있는 사진과 휴스꾸를 꾸려나가는 운영진의 이야기까지 다채로운 휴스꾸의 모습을 담아내려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에게 맞는 옷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