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휴스꾸 Oct 04. 2023

나에게 맞는 옷

인터뷰어 숩 / 포토그래퍼 지은



* 창민 과의 인터뷰입니다.






소친친도 그렇고 엘파소도 그렇고 가게
분위기가 상당히 독특하고 예쁜데 인테리어는 직접 하시는 건가요?

 

    네, 저는 제가 다 했어요. 소친친 처음 할 때쯤에 돈이 없었어요. 엘파소도 마찬가지지만 소친친을 하려고 대학로에 들어온 게 아니라 공간을 먼저 얻어놓고 나서 ‘여기서 뭐 하지’ 이렇게 하다 보니 하나씩 어떻게 해야 할지를 맞춰간 것 같아요.

 

    저는 막 머릿속에 되게 특별한 그림이 있는 건 아니고 조금 좀 특이한데, 어떤 물건이 먼저 있어야 해요. 예를 들어서 어떤 물건이 우연하게 있는 거예요. 아니면 어디서 봤던가. 그러면 그걸 이용해서 역 조립을 하는 거예요.


    요리로 치면 요리를 뭘 만들어야겠다 싶어서 그릇을 사는 게 아니라 그릇을 먼저 보고 ‘이 그릇이 있으니까 이 요리를 만들면 좋겠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편이라 남들하고 좀 다른 것 같아요. 자기 취향이 반영되는 거다 보니 장사에 조금 안 맞는 성향이라 생각하긴 해요.


 

    다행히 사람들은 저를 좋아해 주긴 하는데 저 되게 예민하고 섬세해요. 섬세가 3, 예민이 7 정도 되는데 제가 이렇다는 걸 좀 일찍 알아서 이제 사람들을 대할 때 예민하게 대하거나 막 그러진 않아요.


혹시 언제 느끼셨어요? 내가 좀 예민한 성향이구나.


    남들은 괜찮은데 나는 안 괜찮은 게 너무 좀 많아지기 시작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사춘기 때 친구들이랑 놀러 왔는데 옷에 뭘 흘렸어요. 그럼 전 집에 갔어요. (웃음) 그리고 저희 어릴 때 종이 게임 같은 걸 했는데 종이돈을 찢다가 이렇게 잘못 찢은 거예요. 그럼 그 게임은 이제 안 하고. 진짜 약간 이랬던 것 같아요.



    가게에도 물건이 너무 많잖아요. 메뉴도 많고, 사람도 많고. 식당은 원래 그런 곳이잖아요. 저는 온갖 게 다 거슬려요. 또 뭐랄까 창의적인 성향이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똑같은 옷 안 입고 싶고. 본질은 저를 좀 이렇게 표현하고 싶어 하는데 장사는 냉정하게 평가받아야 하고 손님에게 맞춰줘야 하는 거잖아요. 돈 못 벌면 문 닫아야 하고, 직원들도 고용하지 못하게 되고. 그래서 장사하기에 적합하진 않은 성향이라고 생각해요. 그게 좀 어려워요.





    

    소친친은 9년 차예요. 오래됐죠. 이제 10년이 다 되어 가는데 거리에서는 아마 손에 꼽는 오래된 가게일 거예요. 나이 많이 먹은 가게가 됐죠. 오랫동안 사랑받게 되어서 또 신입생들 새로 들어오고, 졸업생들도 대학로에 오면 찾아오고. 이런 맛은 좀 있어요.


    근데 이게 모델이 오래돼서 좀 아쉬워요. 사실 요즘 더 트렌디한 식당들도 많이 나오잖아요. 우리는 9년 전 모델로 아직도 장사를 하고 있는 건데. 손대고 싶어도 이미 이렇게 굳어져서 손댈 수 없는 그런 느낌이 좀 있어요.


    여기도 엘파소를 하려고 딱 만든 게 아니라 교자 익스프레스라는 이전 가게에서 엘파소로 바꾼 거라서 기존에 있던 오브제도 써야 하고, 테이블도 써야 하고. 확 바꿔버리고 싶은데 짜깁기같이 하려다 보니 늘 짜증이 좀 있어요. 뭐랄까 새 옷을 입고 싶은데 그냥 있던 바지에 있던 옷으로 멋 부려야 하는 느낌? 집에 있는 옷으로 멋 부려야 하는 그런 느낌이에요.

 


    저는 뭐든 할 때 늘 제가 직접 해석을 해야 하는 편이에요. 저 남이 사준 옷 잘 안 입거든요. 약간 이게 제 성향인데 저는 제가 팔고 싶은 걸 파는 주의예요. 근데 이게 장사에는 치명적으로 안 좋다고 생각해요. 손님이 원하시는 걸 파는 게 제일 빠른 방법인데 자꾸 제가 좋아하는 거를 파려고 하는 게 되게 제 발목을 잡고 있어요. 근데 이게 어쩔 수 없어요. 나도 저렇게 잘 나가는 사람들처럼 훅훅훅 속도 있게 성장했으면 좋겠다 싶지만 잘 안 돼요. 너무 거슬려요. 다른 옷 입은 것처럼 너무 거슬려. 나이 먹다 보니까 제 성향도 조금 알게 되고 ‘아, 내가 이런 사람이구나. 이거는 좀 나랑 안 맞는 옷이구나.’를 알아 가게 돼요.

   

    근데 이제 이 일을 좋아하긴 해요. 오래 했고, 잘할 수 있는 일이고, 저한테 안정을 줬고. 다른 일을 했어도 막 되게 잘했을 것 같지는 않아요. (웃음)



    소친친과 엘파소의 비슷한 점은 타깃이 학생이라는 거예요. 그래서 조금 더 보편적인 음식을 해야 하고 적당한 가격의 한계 내에서 부담스럽지 않게 지불하고 먹을 수 있어야 하는.

    

    그런데 이제 공간은 조금 더 특별한 느낌을 줘서 손님이 내는 돈보다는 조금 더 특별하게, 멋있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 있어요. 다른 타코 집들은 좀 패스트푸드점 같은 데서 먹는 느낌이 있다면 저희는 그것보다는 조금 더 레스토랑 같잖아요. 별건 아니지만 이 테이블에 대한 개념이 있어요. 보면 이렇게 테이블에 조명이 하나씩 있어요. 내가 하나를 온전히 차지했다는 느낌을 주고 싶은 어떤 배려 같은 거예요. 그래서 소친친도 그래요. 가면 테이블 하나당 조명이 1개씩은 있어요.





    

    저 취미 딱히 없어요. 아까 주 6일 일한다고 그랬잖아요. 하루는 집에서 밖으로 나가지도 않고 가족들하고 있어야 하고. 거의 모든 관심사가 가게에 맞춰져 있어요. 근데 사실 가게가 제 취향이어서 크게 문제는 없긴 한데. (웃음) 이 음악을 가게에 틀면 어떨까, 가게에 이 조명 달면 어떨까, 이 글을 쓰면 어떨까 생각해 보는 것들이 취미라면 취미인 것 같아요.


    그래서 오히려 행복할 때는 조금 일이랑 완전히 상관없는 곳에 있을 때, 상관없는 시간, 아니면 아예 되게 낯선 곳에서 일 안 하고 딱 가만히 있을 때, 그럴 때 되게 좋아요. 그러니까 내가 나 같지 않을 때가 되게 좋아요. 그 외에는 생각이 여기 다 갇혀 있어요. 그래서 별로예요. 건강하지 않아요. 근데 막 일은 일대로 잘하고, 자기 라이프 스타일 다 즐기고, 이럴 수가 있다고요? 저는 주변에 없어서 잘 모르겠어요.

 

‘내가 나 같지 않을 때’라는 말이 되게 인상 깊은데 최근에 그런 감정을 느낀 순간이 있으신가요?


    가끔 여행을 안 가도 여행 가는 기분이 들 때 있잖아요. 새로운 음악 들을 때나 아니면 새로운 거 볼 때, 어떤 색만 봐도 생각이 딱 멈출 때가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런 기분이 우연찮게 드는데 음악만 해도 그래요. 음악을 들었는데 내가 다른 곳에 서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줄 때 있잖아요.






'소친친'이나 '엘파소'를 운영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기억에 남는 거 많죠. 손님하고 친구가 되는 경우도 있었어요. 10년 전에는 제가 어렸으니까 학생들 중에 좀 나이가 있는 친구들은 그냥 오빠 동생, 형 동생 하면서 술 먹다가 친구가 되고 지금도 잘 지내는데 이제는 나이 차이가 크게 나서 그런 게 어려워요. 얼마 전에 저희 아르바이트생 중에 20살이 있는데 어머니가 가게에 종종 오세요. 그래서 어머니 나이가 어떻게 되시니 이렇게 물어봤는데 어머니 79년생이래요. 제가 82년생인데 세 살 차이밖에 안 나는 거예요. (웃음)


    

    일하는 친구들 지금은 학생이잖아요. 근데 나중에 아가씨가 돼요. 남학생들은 좀 똑같은데 여학생들은 3~4년 있으면 갑자기 아가씨가 돼요. 20살 처음 왔을 때는 완전 젖살 퉁퉁해가지고 옷도 막 잘 못 입었던 애가 지금은 막 너무 예쁘고 옷도 자기 스타일이 생기는 거 보면서 용 됐다고 막 그러는 경우도 있고.

    

    저희 웬만하면 일하는 친구들이나 아르바이트생도 같이 MT도 가거든요. 1년에 한두 번씩은 가는데 일단 가면 너무 즐거워요. 그런 데 가면 사실 저는 이제 진행만 해주고 한 12시 전부터 빠져주거든요. 나 체력이 안 돼 가지고. 그런 것도 좀 재밌고. 같이 일하는 친구들. 사람들이 제일 재밌는 것 같아요.






인터뷰어 숩 / 포토그래퍼 지은

2023.09.26. 창민  인터뷰






*휴스꾸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휴스꾸 인스타그램

-휴스꾸 페이스북 페이지


[Humans of skku]
휴스꾸(Humans of skku)는 2013년부터 성균관대학교의 교수, 직원, 학생과 근처 상권까지 인터뷰 대상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장문의 인터뷰 본문, 깊이 있는 사진과 휴스꾸를 꾸려나가는 운영진의 이야기까지 다채로운 휴스꾸의 모습을 담아내려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살아있다는 충만한 느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