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휴스꾸 Mar 27. 2024

0에서부터 내 속도로

인터뷰어 지민 / 포토그래퍼 누비



* 홍시 과의 인터뷰입니다.





    저는 하고 싶은 게 많아서 플랜을 여러 개 짜거든요. 플랜 a도 있고, b도 있고, c도 있고, d도 있고 이런 식이에요. 근데 최근에 이 선택지들이 결국 다 연결되는 거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제가 하고 싶은 건 세상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거더라고요. 그걸 비즈니스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창업이나 취업을 해서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이 되면 되고, 법정에서 해결하고자 한다면 로스쿨을 갈 수도 있고요. 그러니까 how의 문제인 거지, why는 똑같은 것 같아요. 이 생각을 하고 나니까 마음이 편안해졌어요. 어떤 일을 하든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걸 해결하는 일을 하면 좋겠다 싶었거든요.






    제가 지금 하고 있는 게 완전히 다른 분야의 일들이에요. 프랑스어 공부, 소프트웨어 수업 그리고 오랜지 팀의 활동까지 세 가지 분야인데, 이 분야들이 연결된다고 느낄 때 너무 재밌는 거예요. 얼마 전 교수님이 수업에서 프로그램을 만들 때 무작정 만드는 게 아니라, 추구해야 되는 기준점을 세워야 좋은 프로그램이 나온다고 말씀하셨어요. 오랜지 팀에서도 새로운 프로토타입 실험할 때 얻고 싶은 게 무엇인지 기준을 정해야 실험이 더 잘되었던 기억이 나면서 짜릿함이 느껴지는 거 있죠.






    낙관적으로 살려고 해요. 최대한 스트레스 받지 않고 둥글둥글하게. 원래 좀 예민하고 민감한 편이에요. 어렸을 땐 지금보다 훨씬 심했는데 나이 들어가며 사람도 많이 만나고 세상에도 부딪히면서 점점 무뎌지고 나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계획하고 통제하는 성향이 있는데 내려놓으려고 노력해요. 제 계획과 준비가 안 먹히는 환경으로 일부러 가는 거예요. 요즘에 하고 있는 창업에서 예상 밖의 일들이 매일 일어나요. 원래 하던 거, 잘했고 잘하는 거, 이런 거 말고 0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는 새로운 게 좋아요. 연극도, 소프트웨어 복수 전공도 그런 마음에서 시작했어요. 제가 하는 선택들이 다 그런 것 같아요. 그동안 계속 해오던 건 이상하게 안 끌려요. 제가 못하는 거, 안 해본 걸 잘 하는 사람이 멋지다고 느끼나봐요.






    재밌고 멋있어 보여서 원어 연극도 시작하게 되었어요. 재미로 시작해서 책임감으로 완성했던 것 같아요. 나 아니면 할 사람이 없다는 마음으로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또 재밌어지고, 그걸 마무리하고 나면 너무 행복하고 그랬어요. 


    기획이 하는 일은 딱 두 가지예요. 돈 모으고 돈 쓰고, 사람 모으고 사람 쓰고. 그래서 돈 없을 때 힘들고 사람 없을 때 힘들었어요. 처음에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개설하면 0원에서 시작하는데, 후원금을 어떻게 모을까 고민하게 되는 거죠. 후원금을 못 모으면 무대를 못 올리게 될 수도 있는 거고, 소품과 의상 퀄리티가 낮아질 수도 있는 거고, 팀원들이 사비로 밥을 사먹어야 할 수도 있고요. 그런 상황들을 상상하다 보면 진짜 돈 없어서 밤에 잠이 안 왔던 적도 있어요. 선배님들께 안부 인사 드리며 후원금을 모았던 적도 있고, 대사관 등 프랑스 관련 기관과 연락해서 펀딩을 받은 적도 있어요. 이 모든 걸 처음 해봐서 다 새로웠고 많이 성장했던 것 같아요. 사람을 거치는 것 중 뭐 하나 뚝딱 되는 게 없다는 걸 많이 느꼈어요.






    고등학생 때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의 기다리며>를 읽었어요. 그냥 실존주의가 되게 마음에 와닿았어요. 아까 세상에 나를 던진다는 말을 했는데, 실존주의에서도 인간은 원래 세상에 던져진 존재라고 얘기하잖아요. 본질 없이 우선 실존부터 하는 존재니까 내가 선택하는 행위들이 그 선택 자체로 가치가 있는 거고, 그러니까 하고 싶은 대로 하라고. 이게 주체적으로 살고 싶은 제 욕구랑 딱 맞아떨어진다는 생각이 들며 프랑스 철학과 사랑에 빠지게 되었어요. 막상 전공 진입하고 나서 그런 걸 배우지는 않았지만... 인간에 대해 배운다는 점이 재밌어요. 


    문학, 인간, 문화 다 너무 좋아요. 그렇지만 현실적인 문제가 있더라고요. 연극은 너무 아름답고, 비평문을 읽을 때면 황홀해요. 그런데 내가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을까, 내가 이런 글을 쓸 수 있을까 생각하면 그정도로까지 소질이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꿈은 꿈으로 남겨두자는 생각을 했어요.






    고등학교 때 정보시간에 처음 코딩을 배웠어요. 그런데 잘하는 친구들이 너무 많은 거예요. 저는 간신히 출력하고 있을 때 옆에서 친구들은 앱을 만들어 오고, 성적도 좋지 않았고요. 그래서 이거는 글렀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오히려 글렀다는 생각을 하니까 그냥 내 속도대로 가보자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대학교에 가서 복수전공을 하면 된다, 공부를 하면서도 모든 과목에서 B+만 받자, 그런 생각으로 복수전공도 시작했고 지금 완전 만족해요.






인터뷰어 지민 / 포토그래퍼 누비

2024.03.20 홍시  인터뷰






*휴스꾸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휴스꾸 인스타그램

-휴스꾸 페이스북 페이지


[Humans of skku]
휴스꾸(Humans of skku)는 2013년부터 성균관대학교의 교수, 직원, 학생과 근처 상권까지 인터뷰 대상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장문의 인터뷰 본문, 깊이 있는 사진과 휴스꾸를 꾸려나가는 운영진의 이야기까지 다채로운 휴스꾸의 모습을 담아내려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적성과 흥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