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휴스꾸 Mar 08. 2023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인터뷰어 칠칠 / 포토그래퍼 밤, 구름



박채연 과의 인터뷰입니다.








하루하루 쌓이는 성실함을 어떻게 체감하고 있나요?

    성실함을 체감한다기보다 그냥 길고 먼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하루하루 성실하게 살다 보면 뭐라도 되겠지, 라는 마음으로 살고 있어요. 조그마한 것부터 잘해보려는 생각을 하는 것 같아요. 일단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이 굉장히 빨라졌거든요. 늘 8시, 9시에 일어났는데 요즘은 5시 반에 일어나서 학교에 오고 있어요.

    옛날엔 ‘이거 해서 뭐 되겠어’ 라고 생각했던 것도 잘 챙겨보려 하고, 이해되지 않던 작은 범위의 공부도 이제는 동기들이랑 얘기해 보면서 다시 생각해 보기도 해요.

    그런데도 여전히 지금 할 수 있는 것만큼만 하고, 못하는 건 나중에 해도 충분히 늦지 않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사는 편이에요. 왜냐하면 ‘이거 지금 꼭 해야 해’ 이렇게 생각하면 시야도 너무 좁아지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잘 못 챙기고 스스로 마음만 급해지고 불안해져서 못하는 경우가 되게 많았거든요. 그래서 일단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는데 못 하면 다음에 또 기회가 있겠지, 이러면서 좀 의연하게 넘기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상황에 밀려 나간다고 생각한 적이 있나요?

    살면서 상황을 통제하거나 이긴다는 생각해본 적이 없어요. 그보다는 생각처럼 잘되지 않았던 거나 실수했던 걸 스스로 재미있어해요. 항상 잘하면 뭔가 재미없잖아요. 친구들이랑 얘기할 때도 ‘나 이런 거 잘했어’, ‘내가 몇 년 전에 이걸 했는데 망했어’ 이런 얘기는 술 한 잔에 곁들여도 좋잖아요.

    그래서 그냥 못하면 못 하는 거지, 그럴 능력이 조금 부족할 수도 있지, 라고 스스로 관대하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엄격할 때도 있지만, 아무래도 그 순간 최선을 다했으면 그냥 그랬던 거 아니겠느냐고 생각해요.









스무 살의 자신과 스물다섯 살의 자신의 공통점은?

    별생각없이 일을 저지르는 성격이 똑같아요. 해보고 싶은 게 있으면 누가 옆에서 말려도 꼭 해보고야 마는 성정도요.

    어떤 선택을 할 때 곁에서 사람들이 늘 조언을 해주잖아요. “그거 하지 마라, 거기 들어가면 힘들다, 학점을 미리미리 잘 따 놓아야 한다, 어떤 복수전공을 하는 게 좋다”. 전 정말 한결같이 그 좋은 조언을 늘 한 귀로 듣고 흘리는 스타일이었거든요. 학보사에 들어가서 고생하고, 일 학년 때는 학점을 망하고, 학점이 낮아서 상경 복전은 꿈도 못 꿨고요. 지금은 발달심리를 전공하는 대학원생이 되었죠.

    ‘내 인생이니까 내가 해보고 나중에 책임지면 되지’라는 생각을 늘 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뭔가 실패처럼 보이는 경험들도 지나고 나면 친구들이랑 웃고 떠드는 추억이 되더라고요. 물론 오 년 동안 크고 작은 고비들을 넘기면서 누군가의 조언을 귀 기울여 들을 줄 아는 사람이 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중요한 선택을 할 때는 그냥 계산 안 해보고 마음이 끌리는 쪽을 늘 택하게 돼요.









스무 살의 자신과 스물다섯 살의 자신의 차이점은?

    스무 살 1학년 때는 좀 겁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뭘 할 때도 ‘내가 이걸 할 수 있을까’, ‘못하면 어떡해’ 그랬어요. 그래서 누가 옆에 잘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해주기를 바라는 면이 있었어요. 그런데 고학년이 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그럴 수가 없겠더라고요. 동아리에서도 학교에서도 내가 못 하더라도 한 번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자는 그런 순간들이 쌓였어요.

그래서 남한테 무조건 해달라고 하기보다 그냥 직접 물어봐서 내가 하는 방식을 좀 택하게 된 것 같아요. 다들 물어보면 친절하게 잘 대답해 주시고 잘 도와주시더라고요. 그런 것들에 조금씩 도움을 받으면서 하는 연습을 좀 스물다섯이 돼가며 많이 하지 않았나 해요.





스스로 선택한 경험 중에서 아직 기억에 남는 게 있다면?

    아직 기억에 선명하게 남아 있어요. 진짜 머릿속에 영화처럼요.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선생님 일을 했었는데 그날 아이랑 일대일로 같이 수업했어요. 그때 그 아이가 집에 가는 길에 이렇게 꼭 안아주는 거예요. 너무 행복했어요. 그리고 그때부터 ‘난 이 일이 정말 하면서 행복하고 좋구나’라는 걸 많이 생각했어요. 그래서 대학원을 그만둬야 하는 건가, 라고 생각할 때마다 그래도 내가 하고 싶었던 게 있으니까 계속해야지, 이런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는 것 같아요.









평생을 다해도 잊을 수 없는 게 있다면?

    제가 1, 2학년 때 성대 신문사를 다닌 추억이요. 화요일 밤에 주간 회의를 할 때마다 많이 애정하는 동기들과 버스 지각해서 놓칠까 봐 뛰어서 버스를 타고, 자과캠에서 같이 저녁 먹고, 신문사에 있는 롱보드 타고 놀고. 이제 들어오라고 하면 들어가서 서로 준비해온 문건을 피드백해 주고 밤늦게 다시 올라왔던, 고생했던 그때를 잊을 수 없을 것 같아요. 성대 신문이 아무래도 첫 동아리이기도 했고 그렇게 고생했어도 아마 평생 가져갈 추억이지 않을까요. 하루만 돌아가서 다시 그거 해보고 싶어요. 단, 조건은 단 하루만 돌아가고 싶다는 거지만요.

    (화요일로 갈래요, 토요일로 갈래요?) 화요일도 좋고 토요일도 좋았습니다. 금요일 밤 저녁에 동기들과 함께 한숨 쉬면서 일요일은 온다면서 밤새 글 썼던 그 기억도 전 되게 행복했어요. 진짜 잊히지 않아요. 많은 애정을 쏟았고, 많이 배웠고, 삶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게 하는 활동인 것 같아요. 비단 글 쓰는 것뿐만 아니라 사람들이나 행복 이런 다양한 삶의 가치관에 대해서 새롭게 정립하는 좋은 시간이었어요.

    그리고 우리 휴스꾸! 사랑하는 휴스꾸 사람들과 함께 했던 일년 반이라는 시간도 평생 잊지 않을래요. 지난 봄 금잔디 문화제에서 함께 했던 설레이던 순간도, 늘 따뜻한 느낌과 응원하는 마음으로 가득했던 회의도, 각자의 분위기와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는 사진과 글들도 마음 속에 늘 간직하려구요.






인터뷰어 칠칠 / 포토그래퍼 밤, 구름

2023.03.08 박채연  인터뷰






*휴스꾸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휴스꾸 인스타그램

-휴스꾸 페이스북 페이지


[Humans of skku]
휴스꾸(Humans of skku)는 2013년부터 성균관대학교의 교수, 직원, 학생과 근처 상권까지 인터뷰 대상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장문의 인터뷰 본문, 깊이 있는 사진과 휴스꾸를 꾸려나가는 운영진의 이야기까지 다채로운 휴스꾸의 모습을 담아내려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점점 여물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