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그다드Cafe Jun 27. 2024

조언을 조심하라

조언과 조심의 상관관계

나의 전전 직장은 대기업 계열의 종합상사였다. 10년 가까이 근무했고, 사회생활과 일의 기본을 배웠다.


물론 울면서 배울 때도 있었고, 신혼 때 반(?) 강제로 아내와 헤어져서 동남아시아의 어느 시골 시멘트 공장 노동자로 2년간 근무하기도 했다. 좋은 기억과 섭섭한 기억이 혼재된 미생들의 세계에서 어쨌든 나는 좌절했고, 또 성장했다.


예전만 못하지만 상사맨에 로망을 가진 친구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안다. 실제 내가 상사에 있을 때 기억에 남는 B라는 후배가 있었다. B후배는 70년대와 80년대 해외 여행이 자유롭지 못한 시절에 전세계를 누비며 (무슨 계약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계약을 성사시킨 후, 007 가방에 딸러를 가득 담아오던 상사맨을 상상하며 동경했다고 했다.


B후배에게 내가 물었다.


'실제로 입사해보니깐 어때?'


B후배는 심드렁한 표정으로 대답했다.


'별 거 없네요. 그냥 월급쟁이예요.'


나는 어의가 없는 표정으로 중얼 거렸다.


'007 가방 들고 다니던 선배 상사맨도 월급쟁이였거든...'


또 기억에 남는 C후배가 있다.


C후배는 나를 상사 선배로 동경했다. (정말이다) 동경의 과정과 오해는 정말 드라마틱하나, 지금 발설하지는 않겠다.  


그 때도 나는 꽤 책을 많이 읽었고, 후배들에게도 감명깊게 읽은 책을 권유하거나 곧잘 선물로 주곤 했다. C후배에게는 당시 잘 나갔던 이커머스 CEO의 인터뷰집을 추천했다.


그리고 조언이랍시고, C후배에게


'너는 혁신적인 이커머스가 잘 어울려! 그 이유는 말야...'하고 한참을 떠들었다.


실제로 C후배는 그 책을 읽었고, 이커머스 회사로 이직을 준비했다고 나중에 들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C후배는 이직을 하지 않았고, 지금도 같은 회사에 잘 다니고 있다. (내가 추천한 그 책의 이커머스 회사가 요즈음 경영이 매우 어렵다는 소식을 들었다)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생각해보니 그 때 나는 꼰대가 아닌 멋진 선배라고 스스로 생각했다. 책도 많이 읽고, 트렌드에 민감하며, 후배에게는 잔소리가 아닌 꼭 필요한 조언만을 해주는 선배라고 스스로를 판단했다. 하지만 나는 지금도 그렇고 당시에도 좋은 선배가 아니었다. 그런 척을 하는 선배일 뿐 이었다.


생각해보라. 내가 머라고, '그 이커머스 회사가 전망있어 보이고 넌 잘 어울려'라고 했을까. 지금 생각해도 너무 부끄러운 행동이었다.


장강명 작가님은 <미세 좌절의 시대>에서 작가님만의 몇 가지 원칙을 공개했다. '개인은 존엄하다. 세상은 복잡하다. 사실은 믿음보다 중요하다.'


나는 이 문장을 읽으면서, 다시 C후배가 생각났다. 그리고 복잡한 세상에서 존엄한 개인에게 함부로 조언하지 말자고 다짐했다. 내가 나를 스스로 믿는 멋진 선배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하며.


다음에 C후배를 만나면 정식으로 사과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기업 15년차 총무 출신 형의 고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