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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헨 DSH와 디지털 저널리즘

세 가지 질문이 제시되었다.

by 헌낫현
“독일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나는 독일에서 디지털 저널리즘 석사 과정을 공부하고 싶다. 과거부터 언론에 관심이 있던 것이 하나의 이유다. 또 다른 이유는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화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함부르크 대학교의 디지털 저널리즘 석사 입학 전형을 살펴봤다. 이 전공은 가장 높은 독일어 언어 자격인 DSH-3 또는 Goethe Zertifikat C2를 요구한다.


물론 아직은 정해진 것이 없다. 심지어 석사 과정을 독일어로 할지 영어로 할지도 확실하지 않다. 독일어 석사 과정 이후 영어 실력이 떨어졌다는 사례도 봤기 때문이다. 독일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살 것이 확실하지 않은데, 독일어 석사 과정을 시도하는 것은 무모한 도전이 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도, 독일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DSH-2라는 성적을 받았다. 독일 대학 대부분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성적이다. 내가 원하는 전공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부족하다. 다음 목표는 DSH-3와 Goethe Zertifikat C2다. 이 시험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생각을 한다. 일찍 좋은 성적을 얻으면 어학 공부 과정에서 길을 잃을 수도 있다. 여름에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면 좋겠다.


괴테대학교에서 DSH 수업을 듣고 타 대학에서 시험을 본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괴테대학교 DSH를 합격하면 추가 어학수업을 듣지 못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공석이 어학자격이 없는 학생을 우선해 배정되기 때문이다. 나는 독일에 최대한 오랜 기간 머무르고 싶었다. 두 번째 이유는 그런데도 한 학기 동안 공부한 독일어를 시험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쓰기 시험 10일 뒤 말하기 시험을 봤다. 텍스트를 주고 20분 동안 지정된 질문에 대한 답을 준비한다. 주제는 ‘Fake News: Shutdown sozialer Medien’이었다. 시간이 부족하지는 않았다. 주장을 펼치는 과정에서 심사위원들이 나의 주장에 대한 반박을 집요하게 제시했다.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논리를 전개하는지 보려는 것 같았다.

세 가지 질문이 제시되었다. 텍스트를 읽고 가짜뉴스가 무엇을 뜻하는지 요약한 뒤 예시와 함께 설명하라. 가짜뉴스가 어떻게 확산하는지 설명하고 소셜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언급하라. 가짜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통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표현의 자유 관점에서 자신의 주장을 논하라. 공교롭게도 시험 문항이 언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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