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씨씨s Feb 13. 2024

돈을 버는 근본적인 방법

몸값을 높여라

부동산에 대해서는 20대부터 일찍 안목을 키우는 것이 좋다. 돈이 없다고 관심을 갖지 않고 지내게 되면 나중에 돈이 생기거나 투자의 기회가 생겨도 투자 방법을 모른다. 즉 부동산의 게임판이 어떻게 굴러가고 있으며 게임의 법칙이 무엇인지는 돈이 없을 때에 미리 파악하고 있으라는 말이다.
  이때 반드시 명심해야 할 사실이 있다. 돈은 재테크로 버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 속에서의 당신의 몸값을 스스로 비싸게 만들어 버는 것이며 그렇게 마련된 돈을 비로소 재테크로 불리는 것이다. 이 순서를 반대로 생각하게 되면 허망한 꿈에서 절대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 세이노, 『세이노의 가르침』, 「부동산에 빨리 눈떠라」 중에서


돈이 없을 때부터 재테크를 미리 공부하되, 내 몸값을 높이는 데 더욱 집중하고 재테크는 차차 해나가야 한다는 의견. 결국 내가 벌어들이는 소득 자체를 늘리는 것이 돈을 버는 근본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어느 직업을 가졌든, 세상으로부터 더 많은 경제적 대가를 얻어 내려면 그 대가를 결정하는 세상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세상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채 자기 최면에 빠져 살게 되면 돌아오는 것은 실패와 좌절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패한 자들의 대부분은 세상이 원하는 것은 무시하면서 실패의 책임과 원인을 세상에 돌린다. 세상이 불공평하다느니 세상이 썩었다느니 세상이 학벌이나 인맥 등으로만 이루어져 있다느니 등등. 실패한 자들의 핑계는 길고 긴 레퍼토리를 이룬다. 명심해라. 성공한 자들은 어떤 일이 잘못되면 그 책임과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다. 절대 세상 속에서 핑계를 찾지 않는다는 말이다.

  이제 무슨 일을 하건 당신의 기준을 바꾸어라. 당신이 정한 기준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들은 세상이 원하는 기준으로 일을 하여 온 사람들이다. 세상이 원하는 기준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넓고 깊다. 세상의 기준에 맞춰 일하라. 그래야 부자가 된다.

- 세이노, 『세이노의 가르침』, 「세상이 원하는 기준에 맞추어 일하라」 중에서


이 세상에 무언가를 제공하거나 기여한 대가로 받는 것이 소득이다. 따라서 소득을 늘리기 위해서는 세상이 원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여야만 한다.


성공한 사람은 세상을 탓하지 않고 세상에 맞춰 자신을 바꾼다. 세상은 나보다 훨씬 넓고 깊다. 그러니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세상을 배우고 나를 낮추며 스스로를 바꿔 나가야 한다. 그래야 몸값을 높여 돈을 많이 벌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돈이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