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인콜럼버스 May 26. 2018

시장조작으로 인한 비트코인 가격하락설 제기

May. 26. 2018.

시장조작으로 인한 비트코인 가격 하락설 제기


https://www.the4thwave.co.kr/index.php/2018/05/26/btc05261/

12월 17일 이후 비트코인 가격은 $19,900 에서 연중 최저치인 $5,980 달러로 지속 하락했다.

하락의 과정에서 2차례의 회복장 과 조정장을 겪었지만 결국 주요 저항선인 $12,000 와 $10,000를 넘지 못하며 다시 고꾸라졌다.


물론 전체 암호화폐 시장을 급격한 폭락으로 몰아 넣은건 한국 정부의 갑작스런 거래소 폐쇄 선언 이었지만

그것은 급격한 하락을 위한 명분이였을 뿐 지금까지의 길고 긴 하락장을 만들고 있는 진짜 이유는 12월 17일 부터 시작한 CME 비트코인 선물 시장을 손꼽는 투자자들이 많다.



공교롭게도 지금의 길고 긴 하락장 동안 세계 금융의 중심을 대표하는 월가의 암호화폐 시장 진입 소식과 독일, 일본, 영국, 싱가폴, 스위스 및 호주 등 세계 선진국 주식거래소의 암호화폐 거래소 개장 소식이 쏟아진 시기는 절묘하게 겹친다.


그리고 암호화폐의 가격이 회복을 할 때마다 각국 정부는 기존 암호화폐 거래소의 라이센스 문제와 그동안의 운영에 있어서 발생한 불법적인 행위들을 문제 삼았으며 결국 암호화폐 시장을 제도화의 테두리에 두기 위한 길들이기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 SEC의 경우, 대부분의 Dapp이 ERC20 기반인 상황에서 이더리움을 증권(Security) 에 해당한다는 억지 주장을 하며 이더리움을 자산에 적용되는 규제가 아니라 증권법에 의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 

그에 따라 증권거래 라이센스 없이 이더리움을 취급하는 미국 내 기존 거래소들이 불법을 자행하고 있다고 우기고 있다.


그런데 미정부가 이더리움 증권법 적용 이슈를 만드는 바로 그 순간, 증권거래 라이센스를 가진 골드만삭스와 JP모건은 암호화폐 거래소 시장 진출을 알린다.


아무리 봐도 이건 허가 받은 상인들을 위해 국가가 노점을 단속하는 상황과 매우 비슷하다.


기존 금융 권력을 대표하는 월가가 암호화폐 시장 진출을 알렸으나 역설적으로 비트코인의 가격은 폭락을 면치 못했는데, 그 폭락의 시발점이 된 계기는 누가 봐도 명백하게 CME 비트코인 선물 시장 오픈일인 12월 17일 인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정황상 황금알을 낳는 암호화폐 시장을 월가의 손아귀에 넘겨 주기 위해 정부와 월가가 합동해 지금 비트코인 죽이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매우 보인다. 

그리고 그 비트코인 죽이기에 사용된 칼이 바로 CME, CBOE와 같은 비트코인 선물시장 이다.                             

월가의 막대한 자본을 이용해 비트코인에 대해 무차별적 숏(Short) 베팅으로 비트코인의 폭락을 촉발시키고

그에 대한 명분으로 각종 FUD를 블룸버그와 같은 언론을 통해 시기 적절하게 퍼뜨려 투자자들의 공포심을 조장하는 자산시장의 클래식한 방법으로 이 시장을 눌러온 것 이다. 


그런데 한가지 주목할 만 한 점은 12월 이후 촉발된 하락장 이후 총 3번의 거대한 하락이 존재 했는데

하락을 거듭할 수록 오히려 기존 비트코인 고래들의 비트코인 보유량은 더욱 더 늘었고, 특히 두번째와 세번째 하락장의 경우 하락폭은 매서웠으나 그에 비해 시장에 풀린 매도 물량은 극히 미미 했다.


특히 최근 있었던 마지막 폭락장에는 물량이 말랐다고 표현해도 좋을만큼 거래량이 줄었지만 여전히 가격 하락폭은 날카로웠다.


이게 의미하는 것은 더이상 시장에 풀릴 매물이 없다는 것 이기도 하고 또한 월가와 금융권력들의 매집이 끝나간다는 의미 이기도 하다.


이 시장에 월가와 기존 금융권력이 진입한 것은 이제 언론을 통해서도 공식적으로 확인이 되고, 

각종 유수의 대기업들도 진출을 선언했거나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이너들의 전유물이었던 암호화폐 시장은 이제 메이저들에게로 손바뀜이 일어나고 있다.

때마침 대중들은 극심한 공포심에 휩싸였고 더이상 비트코인을 매력적인 투자처로 인식하는 대중들은 거의 없는 상태다.


지금 대중들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장은 거품이며 지금 거품이 꺼지는 시기라고 주장하지만

반대로 비트코인의 급격한 가격 상승세를 예측해온 Fundstrat의 Tom Lee는 여전히 비트코인은 연말$25000 도달을 확신을 가지고 예측하고 있다.


가장 전망이 어두운 지금 2018년 최고의 기회가 열리려 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골드만삭스, 美재정적자 재앙 가능성 제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