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나 Dec 21. 2017

살아가는 자세

나는 위대한 사람이다

나는 완벽하지 않다.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나는 끊임없이 발전한다. 나는 위대한 사람이다.



나는 완벽하지 않다. 완벽하지 않은 사람들은 겸손하다. 누구에게나 겸손하고, 언제나 겸손하다. 겸손해야 스승의 지도를 받을 수 있다.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아는 순간 완벽해지기 시작한다. 이 세상에는 완벽이라는 것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완벽해지기 위해 변하는 것들은 많다.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모르는 것, 모자란 것은 배우면 된다. 미숙한 것은 반복을 통해 익히면 된다. 결정하고, 목표를 세우고 하면 된다.


우리가 무엇이든 하지 못하는 이유는 위에서 찾을 수 있다. 배우지 않으려 하고, 익히려 하지않고, 결정적으로 안하기 때문이다.


좀 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걸어간 사람들의 경험과 지식을 참고하도록 하자. 아무리 좋은 도구도 가져다 쓰는 사람이 진정한 주인인 것이다.



나는 끊임없이 발전한다. 한계는 없다. 내가 멈추는 순간이 한계다. 결국 내가 규정짓는 것이다. 멈추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언젠가 깨달음이 온다. 나도 모르게 어느날 모든 것이 통한다. 이것이 저것이고, 저것이 그것이고, 그것이 이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순간 뜨거운 기운이 등줄기를 타고 올라간다.



나는 위대한 사람이다. 이 세상엔 정답이 없는 문제들이 정답이 있는 것보다 훨씬 많다. 선택과 책임으로 나의 길을 개척하자. 그것이 인류가 발전해온 역사이며, 재미있고, 유익하고, 보람된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선택과 책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