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균형잡힌 미디어 생활을 위하여!

<나를 중심으로 미디어 읽기> 인스타 책리뷰 공유!

by 이승화
KakaoTalk_20190416_092210492.jpg





균형 잡힌 삶을 위하여-.

『나를 중심으로 미디어 읽기』를 읽고.

급변하는 시대에 빠질 수 없는 소통의 도구 '미디어'. 이 시대에 꼭 필요하지만 너무나 익숙하기에 가볍게 여기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주체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은 안다. 그러나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해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나를 중심으로 미디어 읽기>는 우리 삶 속에 깊이 자리한 '미디어'에 관한 책이다.

그렇다면 미디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의 미디어는, 매체(중간에서 연결하는 것)라는 뜻이다. 이 책에서는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것을 미디어라 칭하고 있다. 가장 오래된 미디어인 책부터 지금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SNS나 게임까지. 그 모든 것이 미디어이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은 미디어 읽기의 정의, 2장은 미디어 읽기의 중심을 '나'로 두는 방법, 3장은 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읽기 방법, 4장은 토론을 통한 타인과의 소통, 5장은 미디어를 '쓰는' 실천법에 대해 소개한다.

.

제1장 미디어 읽기란 무엇인가

첫장은 '미디어 읽기'의 정의에 관한 장이다. '리터러시'라는 중점 키워드를 통해 미디어와의 연결 관점을 제시한다.

제2장 '나'를 중심으로 미디어 읽기

미디어에 휘둘리지 않고 내 안에 나를 깊이 뿌리내려 흔들리지 않는 태도를 관철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제3장 미디어 특성에 따른 미디어 읽기

각 미디어의 다양한 형태와 특질에 맞춰 다른 방법으로 읽을 수 있음을 설명한다.

제4장 세상과 함께하는 미디어 읽기

결국, 미디어라는 것은 인간과 인간 사이를 연결하는 소통도구이다. 이 장에서는 토론을 통한 타인과의 소통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5장 미디어 읽기의 실천

'읽기'를 했으니 당연히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실질적인 미디어 읽기의 실천법에 대해 적절한 미디어 예시를 들어 설명한다.

.

.

<나를 중심으로 미디어 읽기>에서는 현 시대를 살아가며 우리 삶과 함께 하는 미디어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미디어는 양날의 검이다. 게임중독이나 지나친 모바일 사용 등, 균형잡히지 않는 미디어의 편식은 우리의 삶을 건강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아예 배제할수는 없는 노릇이다. 미디어를 통해 엄청난 양의 정보가 봇물을 이루는 지금,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을 타지 않으면 도태되고 만다. 그러나 이 속도를 우리가 전부 따라잡을 수는 없다.

'우리'의 삶에서 '개인'의 삶으로 그 무게중심이 옮겨져 누구보다도 '나'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높아진 요즘시대. 자칫 자만과 이기주의에 빠지기 쉬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미디어를 통해 우리 삶을 풍성하게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나는 이 책이 인문서로써 손색없다 여겨진다.

특히, 교육을 업으로 삼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교육을 위한 교육서'의 역할도 훌륭히 해낼 수 있는 책이라 자신한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고 균형잡힌 '미디어 읽기' 에 동참하게 되기를 바란다.

.

.

■ 저자인 이승화 작가는 대학원에서 독서교육과 문화콘텐츠학을 공부했다. 평생학습 센터와 도서관 학교 에서 독서토론과 미디어 인문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북렌즈'라는 독서 모 임도 운영중에 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독서와 독후활동을 통해 주체적 삶의 기쁨을 전파하고자 하며, 그 폭을 넓혀 전반적인 미디어에 관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다 루고 있다.

.

.

# 뱀발.

첫 서평책을 스승책으로 고르다니. 내가 왜 그랬을까. ㅠㅠ. 객관적 글쓰기의 고통을 며칠동안 겪고 난 후 세상 모든 서평가들께 진심으로 존경의 말씀을 전합니다.

.

.


우등생님, 서평 감사합니다!��

.

.

#Repost @violetweed_youngju(@save.repost).

.

2019-28.

.

#bookstagram #북스타그램

#독서 #reading #서평

#나를중심으로미디어읽기

#이승화

#시간여행

#책 #book

#violetweedreadsbooks

#violetweedreadsbooks2019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책책책] 나를 중심으로 미디어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