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교육에 대한 실질적 꿀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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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미디어리터러시 학교 수업 예시 + 활동지
*감상: 학교에 정식 과목으로 지정되길!
*추천대상: 중고등학교 선생님들
*이미지: 교사용지도서
*내면화: 내가 하고 싶은 수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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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중심으로미디어읽기 가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교양서라면
#미디어리터러시수업 은 현장에서 수업하는 선생님들의 꿀팁을 담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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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뮤직비디오, 게임, 광고, 카드뉴스, 웹툰, 소셜미디어, 인포그래픽, 영화, 유튜브 등의 기본 내용과 함께 활동지와 수업 예시를 담아 활용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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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개념 이해와 구체적인 활용이라는 점에서
두 책을 함께 읽으면 참 도움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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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직비디오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듣는 음악을 듣고 보이는 공감각적 예술로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p.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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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의 폭력성 문제는 단순히 결론지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폭력성이 발현되는 원인이 게임 콘텐츠에 있을 수도 있지만, 개인이나 개인을 둘러싼 환경 문제 등으로 다각화하여 바라볼 때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p.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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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NS의 문제는 이러한 자기 노출이 종종 자신의 통제를 벗어나는 데 있다. 즉 오프라인에서는 내가 원하는 사람에게 내가 원하는 만큼의 정보만을 제공할 수 있다. SNS는 그렇지가 않다. SNS에 나의 정보를 밝히는 순간 나에 대한 정보는 SNS 이용자 모두에게 알려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정보가 된다. p.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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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래 인류에게는 망각이 기본이고 기억하는 것이 예외적인 현상이었으나,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망각이 예외가 되고 기억이 기본값이 되게 하였다” - 빅토르 마이어 쇤베르거 교수 p.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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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이 입소문이 나서 사람들로부터 큰 인기를 누리게 되는 데에는 세 가지 조건이 있다고 설명한다. 그 세 가지 조건은 ‘유행을 일으키는 사람들, 참여하는 커뮤니티들, 그리고 불확실성’이다. p.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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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의 세계에서 조회수는 곧 권력이다. p.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