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화 Oct 15. 2023

VR로 환경 전문가가 되어 미션을 해결자! <미션블루>

가상현실 게임하며 진로 교육까지!


안녕하세요~^^ 이승화 작가입니다!


기본적인 VR 독서토론의 매력은 전 글에 다루었으니, 궁금하신 분은 참고해 주세요.  앞으로는 좀 더 스토리별 매력을 좀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두 번째 소개해 드릴 콘텐츠는 환경 위기를 직접 체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미션 블루> 에피소드입니다. 기사로도 나온 핫한 환경 교육이랍니다.


여기는 미션 블루! 
당신도 지금부터 지구를 지키기 위한 미션 블루의 미션을 시작합니다.







이 콘텐츠는 총 4개의 미션이 주어집니다.


환경 생태학자가 되어 오랑우탄을 구조하기도 하고, 

환경 피해 의료 역학조사관이 되어 바닷새의 떼죽음을 조사하기도 합니다.

환경 전문 기자가 되어 트로피 사냥 현장을 취재하거나,

환경 활동가가 되어 상어 불법 포획을 막기도 해요.


굉장히 구체적인 미션을 통해 환경 위기를 VR로 직접 체험합니다. 몰입감 넘치는 그래픽으로 직접 환경 문제의식을 느낄 수 있어요. 또 곳곳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력도 기를 수 있어요. 환경 관련 직업에 대한 이해도 돕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진로교육까지! 


꼭 중요한 키워드를 다양한 토론 주제로 만나고 있어요.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제가 체험한 흥미로운 미션부터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바로 환경 피해 의료 역학조사관이 되어 태평양 미드웨이 섬에 간 이야기입니다. 섬에는 앨버트로스가 떼죽음을 당한 상태였어요. 이 새들은 왜 죽었을까요...?


1번: 바이러스, 전염병이 휩쓸고 갔나...?

2번: 서식지가 오염되어서 그런가...?

3번: 외래 식물에 중독되었나...?

4번: ...??


여러분의 생각은...?


직접 조사관이 되었기 때문에 이 문제를 그냥 넘어갈 수 없죠! 전문적으로 상황을 분석해야 합니다. 끔찍하지만, VR로 체험하면서 책임감을 갖고 이 문제를 마주하게 돼요. 말로만 이야기하는 환경 교육과는 다릅니다. 체험하는 미래 환경 교육!




그리고 직접 죽은 새를 해부합니다. 정말 무서웠지만(?) 신기한 체험이기도 했어요. 해부할 때마다 조작기에 진동이 오는데... 진짜 같았다니까요! 꼭 해보시길 추천(?) 합니다!



직접 해부까지 하면서... 분석한 결과... 플라스틱 문제였어요. 작은 플라스틱을 먹고 앨버트로스가 죽고 말았어요. 이 미세 플라스틱을 먹이로 착각하다니... 얼마나 괴로웠을까요? 자기도 먹고 새끼한테도 먹이고.... 너무 끔찍합니다.


이 플라스틱은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요?

바로 우리가 버린 쓰레기들입니다. 우리가 범인이에요... 무심코 버린 해양 쓰레기들이 떠내려와 다른 동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었어요. 가상현실 체험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깨우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이 몰입감을 증대시킵니다.


결국 인간이 천적이었네...ㅠㅠ


체험에서 끝나지 않고, 이렇게 활동지로 깊은 사고력을 기르고, 추천 도서로 배경지식도 쌓을 수 있습니다. 체험 속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한 토의/토론이 프로그램의 꽃이라고 할 수 있죠! 신기한 경험에서 더 나아가 뼛속까지 남는 유익한 교육! 환경에 대한 관심이 진로까지 뻗어나갈 수 있어요.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는 플라스틱, 이렇게 환경 문제를 유발하는지 알고 있었나요?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민에서 그치지 않고 생각을 교류하고,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해결 방법도 알아봅니다. 문제해결력 향상! 그리고 지금 행해지고 있는 노력들도 공부하며 힘을 보탤 수 있어요. 그 안에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환경 보호 활동!"에 대한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참 유익하죠?


그 외에도 여러 에피소드들이 있어요. 이것들은 간단히 소개할 테니 꼭 직접 체험해 보세요. 어떤 주제인지, 어떤 환경 전문가 직업과 연계되는지 자세히 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 고퀄리티 콘텐츠를 120% 즐기고 활용할 수 있어요.




오랑우탄이 살던 숲이 사라지고 있어요. 식용기름인 팜유를 구하기 위해 팜나무를 벌목하고 산림을 파괴하고 있거든요. 팜유 생산을 위한 농장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많은 동물들이 갈 곳도 잃고 먹을 것도 없어지고 있어요.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소중한 상어를 지켜주세요.



상어의 수가 줄어들고 있어요. 상어를 잡아 고급 요리의 재료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 많은 상어가 피해를 입어,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되었어요. 법으로 막아도 계속 상어를 포획하고 있어요. 상어가 줄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상어도 불쌍하지만, 해양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어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FPvWfzn9nJk


미션 블루 영상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센터 및 도서관 곳곳에서 모집하여 진행하고 있어요! 초등 고학년들에게 인기라서 항상 조기 마감된다는 사실! 거리가 좀 있다면... 동네에 있는 도서관, 미디어 센터에 VR 독서토론 프로그램 도입해 달라고 요청 고고!! 


다음에도 흥미로운 콘텐츠 소개, 기대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가상현실과 독서토론의 만남 <프랑켄슈타인> 포룸V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