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뜻밖의 기회가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나와는 무관하다고만 여겼던 일들이 내게 어떠한 기회를 주기도, 내게서 기회를 앗아가기도 한다. 그렇게 우리는 살아가며, 사회 속에서의 내가 존재함을 깨닫게 된다.
정부와 특정 집단관의 의견 차이에서 비롯된 커다란 갈등이 일 년이 넘게 해소가 되지 않았고 난 그저 이를 뉴스로만 접할 뿐이었다. 이를 보면서 내가 겪을 약간의 불편함 정도만 생각했을 뿐- 그게 나에게 딱히 영향이 있을 거라 생각지 않았다. 몇 달 전 어느 날 연락을 받았다. 강의 제안이었다. 나와 상관없다 생각했던 그 일로 강의를 맡을 사람이 필요했는데, 현재 학과의 교수님들로는 해결이 안 되는 모양이었다. 급하게 강의를 담당할 사람이 필요해서 교수님들에게 문의를 하였고, 나의 보스가 나에게 해보겠냐 제안을 하신 거다. 학위, 경력 등 자격은 모두 갖췄으니 말이다. 보스의 전화를 받으며, 얘기를 듣는 순간 아마 약 3초 정도의 아주 짧은 고민만 했던 것 같다. 짧은 시간이지만 머릿속에서 떠오른 생각은 'Why not?'이었다. 거절할 이유가 딱히 없었다. 나의 긍정적 답변에 보스는 바로 나에 대해 전달하였고, 해당 학과의 관계자에게 연락을 받았다. 그렇게 다음 학기 강의를 맡게 되었다.
해당 학과에서는 최대한 내가 원하는대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다. 나는 여전히 실험실에서 연구를 진행해야 했기에, 매주 일정시간을 빼서 대면수업하는 데는 시간적 압박이 있었다. 강의를 녹화하여 업로드형태로 진행하고 시험만 대면으로 해도 문제가 없다기에, 이 방법을 수락했다. 수강인원이 얼마나 될지는 모른다고 했다. 그때까지는 열명도 채 안 되는 인원이 복학했었기에 2학기가 되어봐야 알거라 했다.
강의 준비를 위한 자료들도 내 보스가 이전 담당 교수님들께 부탁하여 얻을 수 있었다. 강의 준비가 한결 수월해졌다. 강의 준비는 다행히 학교 지원과 자료 덕분에 큰 부담이 없었다. 나는 펜 태블릿 하나만 새로 마련했다 (물론 강의를 위해 책을 다시 살피며 수업내용을 준비하는 것은 이와는 별개의 노력이다.) 해야 할 것이 있다면, 해당 기간에 메일로 공지가 온다. 그럼 공지에 따라 해야 할 일을 하면 간단하다. 아직까지는 이 제안을 수락했던 당시의 'Why not?'에 반박할 요소는 없었다. 지금까지는 수락한 나 자신에게 칭찬을 해줄 일들 뿐인 거다.
학생들의 수강신청이 끝났다기에 수강인원을 확인해 보았다. 복학할 학생이 얼마나 될지 몰라 그다지 많지 않을 수도 있다 했건만, 예상을 훌쩍 넘는 인원이었다. 순간 '시험 채점 언제 다하지?'라는 생각이 아주 잠깐 들기도 했고, '강의 빨리 녹화해야 하는데...' 하는 걱정도 들었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어제 친구들이 보는 SNS의 스토리에 이런 내용을 올렸다.
손해 볼 건 없겠다 싶어 수락했는데,
막상 수강인원이 많아 걱정도 된다.
그래도 결국 방법은 하나다. 잘해내는 것.
그렇다. 난 이미 수락했고, 걱정은 아무것도 해결해주지 못한다. 해결방법은 그냥 하는 것뿐이다.
나와 무관한 줄 알았던 세상 속 갈등이 어쩌다 보니 내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주었다. 고대 로마의 철학자 세네카(Seneca)가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Luck is what happens when preparation meets opportunity."
(행운이란 준비와 기회가 만나는 것이다.)
나는 운이 좋다 생각했다. 나에게 이런 기회가 주어졌으니 말이다. 그러나 생각해 보니- 세네카의 말처럼 준비와 기회가 만나는 것이라 함은, 학위를 받고 연구를 해오며 보낸 나의 모든 시간들이 그가 말하는 준비인 것이다. 그러니, 이 행운을 향한 감사함은 지금이 오기까지 애썼던 나 자신에게로 향해야 할 것이다.
나와는 상관없을 거라 생각했던 일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 일로 인해 내게 기회가 왔다. 나는 준비되어 있었고, 기회와 나의 준비가 만나 나에게 큰 행운이 되었다. 삶의 많은 경우가 이러하다. 내게 언제 어떤 기회가 찾아올지 모른다. 그러니 굳이 특정한 기회를 기다릴 필요는 없다. 다만 내 삶의 방향에 따라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을 하면 된다. 그러다보면 삶의 어느 순간 준비된 나에게 맞는 기회가 올 것이고, 나는 이 기회를 가지고 날아오르면 된다. 예측할 수 없기에 우리의 삶에는 수많은 가능성이 있다.
당신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요?
우리에겐 어떤 새로운 기회가 찾아올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