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도당설탕 Mar 22. 2023

삶의 목적을 찾는 방법

삶의 목적에 대한 단상

  내 삶의 방향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 걸까?


  늘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헤맸다. 그리고 얼마 전, 삶의 목적을 찾아야겠다고 결심했다. 그러나 깊이 고민할수록, 삶의 목적이란 생각보다 단순한 문제가 아니며, 수많은 경험과 감정의 조각들이 모여서 형성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오늘, 나는 삶의 목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형성되고 또 변화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삶의 목적에 대한 열망은, 맹목적인 인생의 공허함에서 비롯된다. 목적 없는 삶은 행복의 따스함을 느끼지 못하고, 불행의 차가운 숨결에 쉽게 휘둘린다. 이렇게 공허한 삶 속에서 인간은 괴로움 속에 빠져, 목적을 찾아 공허함을 메우려 한다. 그러나 인간의 삶에는 미리 정해진 목적이 없다는 것이 가슴 아픈 현실이다. 실존은 본질에 앞서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삶의 목적을 찾을 수 있을까? 먼저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삶의 목적이란 "자아의 지향점"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자아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은 쾌락과 고통에 대한 선호를 나타내며,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들의 전체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직업, 취미, 연애, 음악, 철학 등 세상에 대한 모든 인식이 포함된다. 즉, 자아는 나의 본질이다.


  이러한 자아를 이해하면, 우리는 현재의 '나'를 분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우리의 자아는 나의 개선할 부분, 활용할 부분, 그대로 둘 부분 등을 판단하고 종합한다. 이렇게 자아는 '내 인생'의 이상적인 모습을 그린다. 그것이 삶의 목적이 된다.


  따라서, 삶의 목적을 찾기 위해서는 자아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개인은 잠시 동안 맹목적인 삶을 살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 이에 대한 한 가지 해결책은 '자아를 찾는 것' 자체를 삶의 임시 목적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 우리는 잠시나마 맹목적인 삶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은 자아가 변동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경험이 쌓이면서 개인의 자아는 변화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삶의 목적 또한 바뀔 수 있다.


  이 글을 마무리 지으면서, 삶의 목적을 찾고 달성하는 여정은 우리의 자아를 이해하고 성장시키는 것임을 강조하고 싶다. 물론, 삶의 목적을 찾았다 해도 인생에 부딪히는 시련과 고민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그 속에서도 우리는 목적을 되새기며 인생의 풍랑을 헤쳐나갈 힘을 얻을 수 있다. 지도와 나침반이 있는 한 길을 잃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상대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자랑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