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Jun 02. 2020

지적 리딩을 위한 워드 파워 30일 (12)

Feat. 문장에 힘을 더하는 형용사 

오늘은 '문장에 힘을 더하는 형용사' (Adjectives Give You Power)에 대한 레슨을 공부했다. 

총 19 단어로 구성이 되어있었고, 아무래도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다 보니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들이 많았다. 



오늘 레슨을 통해서 깨달은 가장 큰 포인트는: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들을 공부할 때는 "영한" 보다는 "영영" 이 더 도움이 된다는 거다. 특히 workbook을 풀 때 "영영"이 가진 힘은 크다. Fill in the blank 형식으로 문제를 풀 때, 주어진 문장에 그 단어를 수식하는 '힌트' 키워드가 들어가기 마련이다. 따라서, 힌트가 되는 키워드를 보고 올바른 단어를 유추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영한으로 외워버리면 주어진 문장에서 힌트 키워들을 놓칠 수 있다. 그래서 비슷한 뜻을 가진 단어들을 공부할 때, 예를 들어 오늘 같은 경우 -- 명사를 수식해주는 형용사들을 모아뒀기 때문에 뜻이 거기서 거기다 -- 영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훨씬 더 수월 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ex) He made a futile, abortive attempt at rescue.

사실 여기에는 "inane" (silly, stupid)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도 이상하지 않다. 

하지만 "futile"이라는 키워드를 보면 "쓸 데 없는, 효과 없는, 헛된"이라는 뜻이 담겨있다. 

따라서 "abortive" (성공하지 못한, 실패로 돌아간/failing to produce the intended result)이라는 단어가 더 가깝겠다. 



오늘 레슨을 학습하며 적은 노트를 나눠보겠다. 



1. 뜻이 좋지 않거나, 나빴던 (negative) 단어들 모음 

abortive: 성공하지 못한, 실패로 돌아간 
perfunctory: 형식적인, 겉치레의 
inane: 어리석은, 무의미한 
abortive: 무산된, 유산된, 수포로 돌아간 
sardonic: 가소로운, 냉소적인
vitriolic: 독설에 찬 
wanton: 타당한 이유 없이 고의적인 (악의적인) 
crass: 무신경한, 어리석은, 우둔한 
desultory: 두서없는, 종잡을 수 없는 
dogmatic: 독단적인 
presumptuous: 주제넘은, 건방진 
macabre: 섬뜩한, 으스스한 (eerie, ghoulish, grisly) 


.

.

.

.

.


2. 품사의 중요성. 

flagrant (adjective) - flagrancy (noun) - flagrance라고 하면 '향' 이 되기 때문에 조심!

crass (adjective) - crassness / crassitude (noun) - crass 그대로 아님. 


*이미지를 찾아보다가 flagrant (두드러지게 눈에 띄는, 명백한)를 사용할 때 "flagrant foul"로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미지들이 대부분 농구할 때 파울에 관련된 이미지들이 많았다. 


.

.

.

.

3. 오답은 철저하게 하자. 

내가 늘 이야기 하지만 나는 감성이 철저히 아날로그 감성이라 내가 무언가 머리에 넣어야 할 때는 키보드로 글을 적는 것보다 손으로 직접 써서 공부를 하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많이 된다. 그래서 오답은 공책에 따로 적었다. 사실 단어들 뜻이 거기서 거기인 것 같고, 그 단어가 가진 "정확한" 뜻을 외우려니까 집중이 잘 안되어서 문제를 설렁설렁 풀었더니 이렇게나 많이 틀렸다. (역대급이다!) 그래서 반성하는 마음으로, 다음에는 좀 더 집중해서 하자는 마음으로 공책에 오답노트를 적었다. 


그런데 막상 오답노트를 쓰고 나서 다시 문장들을 보니, "응? 이 단어도 여기에 넣어도 뜻 맞고 다 괜찮은데? 말 되는데 왜 틀렸다고 하는 거야!"라고 생각하며 억울하다고 느끼고 있던 찰나에 내 눈에 들어온 문장을 나눠본다. 


위의 답이 유일하게 가능한 답은 아닙니다.
일부 문장에서는 여러 단어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어휘력이 하루하루 향상되는 까닭에 여러분은 똑같은 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선택한 특정한 단어가 여러분의 생각에 담긴 맛을 결정합니다.
여기에 풍부한 어휘력의 소중한 가치가 있습니다.

머릿속에 광범위한 어휘 창고가 있을 때, 여러분 생각의 미묘한 차이까지 최적으로 표현하는 정확한 단어를 골라내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명문이다 정말. 제대로 하자 제대로!)

.

.

.

.

.

.

.

.

.

4. 오늘 레슨에서 기억에 남는 "개념 정리" 섹션 

오늘 레슨에서는 19개의 '형용사'를 공부해야 했기 때문에 비슷한 단어들이 많았다. 그 대신 "개념 정리" 섹션이라고 해서 이 단어들이 대체적으로 어떤 명사들과 사용이 되는지에 대해 정리를 해준 부분이 있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달달거리며 외웠더니 어느 정도 이 단어들이 어떻게 '살짝씩' 다른지 알 것 같다. (공부가 더 필요하다.)


Ex) 

A maudlin motion picture (감상적인 영화)

An abortive attempt to gain his ends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미숙한 시도)

A surreptitious movement on the part of the thief (도둑의 은밀한 움직임) 

The sadistic treatment of the prisoner by ruthless guards
(무자비한 교도관의 죄수에게 대한 가학적인 대우)

An inane remark (알맹이 없는 지적) 


*헷갈리는 단어들은 이런 식으로 명사와 함께 곁들여서 통으로 외워버리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듯!

*특히 형용사를 외울 때는 주로 수식해주는 "명사" 외운다면 나중에 응용할 때 더 수월할 것. 

ex) flagrant foul 

.

.

.

.

5. Plebeian

(in ancient Rome) a commoner/ a member of the lower social classes
평민의, 대중의, 천한 
plebeian (adj.) - 어원 
"of or characteristic of the lower class, " 1560s in a Roman historical sense, from Latin plebeius "belonging to the plebs, " earlier plebes, "the populace, the common people" (as opposed to patricians, etc.), also "commonality; the mass, the multitude; the lower class, " from PIE *ple-, from PIE root *pele- (1) "to fill." In general (non-historical) use from 1580s.

이 단어는 World History (세계사)에서 빼먹지 않고 나오는 단어이다. 외워두면 좋다. 

.

.

.

.

반의어: patrician  

an aristocrat or nobleman / (고대 로마) 귀족의, 높은 신분의 

평소에 final review 할 때 뜻을 옆에 잘 안 적고 단어와 철자만 확인하려고 리뷰하는데, 오늘은 뜻도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헷갈리는 것들은 뜻도 한번 더 적어봤다. 


*내 느낌 탓인가 레슨이 거듭 될수록 더 어려워지는 것 같다(?)


그래도 파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지적 리딩을 위한 워드 파워 30일 (1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