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Dec 27. 2020

영화를 사랑한다는 건.

Feat. 오늘의 시선 

나는 영화를 사랑한다. 사실 이렇게 말해놓고 정말 "사랑한다"라는 것이 과연 어떤 의미일까 싶지만, 난 영화를 정말 좋아한다. 현대인들에게 필수라는 '술, 담배, 카페인'을 일절 안 하는 나에게 있어 영화는 '술, 담배, 카페인' 그 이상이다. 


요즘은 언택트 강의가 많아서, 집에서 하루 종일 강의를 한다. 몇 시간 동안 말을 하다 보면 지칠 법도 한데, 강의가 다 끝난 뒤, 난 거실에 나가 넷플릭스를 틀던, LG U+의 무료 영화를 찾아보던, 돈을 내고 영화를 보던, 영화를 본다. 영화를 본다는 건 나에게 있어 신성한 "리츄얼"의 한 부분이 되었다. 


영화 보는 것을 즐기게 된 건 내가 15년 만에 한국에 들어왔을 때이다. 친구도 없고 아는 사람도 많이 없던 시절, 강의를 하고 집에 돌아와서 할 거라곤 책을 읽거나 SNS을 하는 것뿐이었는데, 그때 당시의 YouTube는 나의 구미를 당길만한 콘텐츠를 제공해주지 못했고, 어릴 때부터 그저 좋아했던 영화보기를 해보기로 마음먹었다. 그때가 2014년이었다.


LG U+ 에 들어가 "무료 영화" 탭을 눌렀더니 내가 좋아할 만한 영화들이 제법 있었다. 그때 그 무료 영화 리스트를 보고 나서, 왜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2015년에는 하루에 한 영화를 보는 도전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2014년에는 "인스타그램에 하루에 한 사진 올리기" 챌린지를 하던 터였다. 사실 사진과 짤막한 글을 올리는 건 많이 걸려봤자 5-10분이어서 금방 해치울 수 있었지만, 영화보기 챌린지는 최소 1.5시간에서 최대 3시간까지 걸릴 수 있는 일이어서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싶었다. 하지만 1일 1 영화 챌린지가 묘하게 끌렸다. 그래서 2014년에 발견한 '무료 영화'를 2015년에 다 해치우리라 마음먹었다. 


나를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나는 '그릿'의 힘을 믿는 사람으로서, 2015년에 1일 1 영화 챌린지를 성공했다. 365편을 본 게 아니라 거의 500편 정도 봤다. 그리고 본 영화들의 포스터를 모아서 인스타그램에 올렸고, 나만의 평점을 매겨가며 그렇게 영화에 대한 나만의 자료를 차곡차곡 쌓아갔다. 


이렇게 영화보기를 좋아하는 나. 그런 내게 선물처럼 온 "오늘의 시선." 영화를 누구보다 사랑하시는 김시선님께서 쓰신 책을 읽고 있자니, 나와 비슷한 점이 많이 보여서 읽는 내내 밑줄을 그어가며 300% 공감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었다. 요즘은 겨울 세션이라 몹시 바빠서 한 책을 앉은자리에서 읽기가 쉽지 않은데, 시선님의 책은 어제 새벽에 읽어서 그 자리에서 끝냈다. 




책을 덮은 후, 반드시 오늘 그의 책에 대한 내 생각과 영감을 브런치에 올리기로 마음먹었다. 이 책을 읽고 느낀 것을 그냥 지나치고 싶지 않았다. 


시선님 역시 영화 노트를 늘 쓰신다고 하셨는데, 나도 영화를 내 방식대로 오랫동안 사랑해온 사람으로서, 영화를 본 뒤 꼭 쓰는 '영화 노트'가 있다. 그 안에 써야 할 내용들이 꽤나 늘어날 것 같아서 행복한 오늘이다. 



1. 자연스러운 영화 추천 

-시선님은 영화를 일 년에 700편은 넘게 보신다. 그런 분께서 추천해주시는 영화들은 얼마나 좋은 영화들일까. 개중에는 내가 본 것들도 있었지만, 내가 보지 못한 영화들이 훨씬 더 많았다. 영화를 정말 사랑하시는 분이시기에, 독립영화도 많이 보시고, 극장에서 상영을 하지 않는 영화들 -- 영화제에 참여를 해야만 볼 수 있는 영화들 -- 역시 많이 보시기 때문에, 내가 듣도 보도 못한 영화들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풀어주셔서 '몰랐던 세계'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대놓고 영화를 보라고 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각 영화들을 탐닉한 후, 그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책에 풀어주셔서 정말 감사히 읽었다. 시선님께서 책에서 이야기했던 영화 제목들을 따로 밑줄 그으며 그 영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내 '영화 노트'에 풍성한 콘텐츠가 될 것 같다. 


사실 나는 영화를 볼 때 영화감독이나 촬영감독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는 편이다. 영화의 미장센이나 스토리 플롯에 더 집중하는 편인데, 시선님께서 영화 노트를 정리하는 방식을 보고, 그 영화를 만든 사람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이 꽤나 흥미로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2021년에는 영화 노트에 나의 생각과 플롯, 미장센에 대해 적고 나서, 그 영화를 '만든 사람들'에 대해서도 탐닉해봐야겠다. 

.

.

.

.

.

.

.

2. 김시선의 시선 

-앞전에도 말했지만, 나는 YouTube 콘텐츠 시대에 발을 꽤나 늦게 들인 편이다. 지금은 YouTube Pro로 보고 있을 만큼 YouTube를 애정 하지만, 예전엔 1초마다 바뀌는 YouTube의 알고리즘과 사람들의 날 선 댓글들 등 내가 콘텐츠를 흡수하는 데에 있어 최적의 플랫폼은 아니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조-용히 내가 좋아하는 것만 골라서 볼 수 있는 Netflix와 LG U+의 영화 섹션을 좋아했다. (지금도 Netflix의 큰 장점은 콘텐츠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나는 김시선님을 알게 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그의 채널을 구독하시는 분들은 아마 나와 동의하실 거다. 그의 코멘터리를 들으면 들을수록 그의 세계와 시선에 대해 더 궁금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Needless to say, 이 책을 읽고 나면 그가 어떤 시선으로 영화를 바라보는지, 왜 그를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표현하는지 제대로 알 수 있다. 그래서 그의 백만 구독자 중에 한 사람으로서 이 책을 유독 애정 하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

.

.

.

.

.

.

.


영화를 많이 보다 보면 가끔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영화 보는 것이 나에게 직업도 아니고, 그저 취미 생활로 하는 건데, 한번 영화보기에 빠지기 시작하면 끝없이 빠지는 나를 보면서 시간을 제대로 못쓰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고, 이럴 시간에 내 본분을 위해 책이라도 한 장 더 들여다보는 게 더 좋았을까? 하며 후회 아닌 후회도 할 때도 있었다. 그런 마음이 들 때마다 내가 꺼내 보고 싶은 책이 바로 "오늘의 시선"이다. 



이 책을 읽으면 왠지 내가 현실에서 벗어나 영화 속 주인공이 된 나의 자아를 마음껏 펼쳐보아도 될 것 같다. 그래서 모처럼 쉬는 주말에는 소파에 누워 보고 싶은 영화를 수십 편을 볼 예정이다. 그래도 죄책감은 들지 않기로 했다.


"오늘의 시선"이 내게 괜찮다, 하며 나를 토닥거려 줄거라 믿어 의심치 않기에.




매거진의 이전글 공간이 주는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