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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예슬쌤 Nov 02. 2019

영어 문법 핵심 Part 2.

Pronoun Person and Number 편

안녕하세요, 여러분!

칸 아카데미와 함께하는 

예슬쌤의 영어 문법 핵심, 2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Pronoun, 대명사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SAT에서 '대명사' 관련된 문제 카테고리가 꽤 많은데요.

그중에 가장 기본적인 Person/Numb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onoun에 대해서 discussion을 하기 전에, 먼저 Pronoun 이 무엇인지 아셔야겠죠?

영어의 8 품사 중 하나인 'Pronoun' 은, 명사를 "대신" 한다고 해서 "대명사"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 case 가 있습니다: 
1) subjective case
2) objective case
3) possessive case

Subjective Case는 말 그대로, "subject"가 될 수 있는 대명사를 말을 해요.

여기서 Subject 가 뭐죠? 

맞습니다. '주어'입니다.


영어로 subject를 설명하자면, "action do-er"이라고 저는 표현해요.

문장엔 항상 주어와 동사가 있는데, 그 동사를 "하는" 친구가 바로 주어입니다. 


그래서! 

주어 대신 올 수 있는 pronoun들을, subjective pronoun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7개가 있어요. 




다음은 objective case 볼게요.

Object는 "목적어"인데요. 제가 설명할 때 어떻게 하냐면, "action receiver"이라고 표현합니다.

말 그대로, 행동을 "받는" 친구들이에요. 행동을 하지 않아요. 



아까 subjective case에서 보셨던 친구들이 objective case로 변하면, 저렇게 됩니다. 




이쯤에서, 예슬쌤의 예시 한번 봐야겠죠? 

I love you.

위의 예시를 한번 볼게요.

여기서 'verb', 동사를 먼저 찾아볼게요.


맞아요. love입니다.


자, 여기서 love를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죠?

맞아요. "I", "나"입니다. 


그래서 I 가 "사랑하는" 행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어가 되는 거예요. 


그러면 여기서 object, 사랑을 "받고 있는" 사람은 누구죠?

맞습니다. "You", "당신"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목적어 (object)는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고 있어요. 그저 받기만 (receive) 하고 있어요. 그게 주어와 목적어의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행동을 하는 자, 그리고 행동을 하지 않고 받는 자.


그래서! 이제 주어/목적어의 차이를 정확하게 아셨으니, 

주어가 들어갈 곳엔 당연히 "subjective case pronoun"을 사용해주시면 되고요.

목적어가 들어갈 곳엔 당연히 "objective case pronoun"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해하셨나요? 

그렇다면! 밑의 문장 한번 볼게요.

Me love he.

What's wrong with this sentence?


Yes! Pronoun case 가 틀렸죠! 이것이 바로 "case error"입니다.

주어가 와야 하는 곳엔 "주격" pronoun 이 와야 하는데 지금 objective case 가 와있고!

목적어가 와야 하는 곳엔 "목적격" pronoun 이 와야 하는데 지금 subjective case 가 와있잖아요!


안돼~~~~ 그럴 순 없어!


그래서 수정을 해줘야죠!



Me 주격은 -- I

he 목적격은 -- him


그래서! 완벽한 문장은!

I love him.

입니다!



이제는 possessive를 배울 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Possessive는 "소유격"입니다.


내 것, 네 것, 그녀의 것 등등 누군가의 소유를 표현하고 싶을 때 쓰는 말입니다.

영어로는, "shows ownership"이라고 표현하죠.



이렇게 possessive case에서 두 가지로 또 나뉘는데요. 

Possessive adjective는 형용사로써, 뒤에 명사가 반드시 나와줘야 합니다.


한글로 번역하면 

"나의", "너의", "그의" 이런 뜻이 됩니다.

그래서 뒤에 명사가 나와줘야 합니다. 

That is my book.

"My"를 사용하실 때는 반드시 뒤에 물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book을 추가해주었습니다. 


그 반면에, Possessive pronoun 은 뒤에 명사가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그 자체로 "나의 것", "너의 것" 이렇게 "것"이라는 단어의 뜻이 

포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That is mine.

"Mine"을 사용하실 때는 "나의 것"이라고 표현이 되기 때문에 굳이 명사를 넣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Pronoun의 케이스를 디테일하게 배워 봤는데요. 


SAT Writing에서 pronoun person and number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Pronoun 부분에서 자주 나오는 문제 type인데요.


Number agreement 같은 경우 
"대명사가 수식하는 단어의 단/복수 여부"를 잘 파악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I love cookies. 

이 문장에서 cookies를 대명사로 바꾼다면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맞습니다.

I love them.

왜냐하면 cookies는 여러 개니까요!


그렇다면 이 문장은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I love my blue pen.

맞습니다.

I love it.

왜냐하면 blue pen 은 ONE PEN!


이해하셨나요? 


그럼 이제, 

SAT 문제 응용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조링크: https://www.khanacademy.org/test-prep/sat/sat-reading-writing-practice/new-sat-writing-grammar/v/pronoun-number-basic



오늘의 문제입니다: 


In order for emperor penguin chicks to survive the harsh weather in Antarctica, its parents share the responsibilities of incubating the eggs and traveling to the ocean to gather food. 

A) No Change

B) it's

C) their

D) there


자, 여기서 이제 its 가 밑줄이 그어져 있어요.

우리가 너무 잘 아는 대명사입니다. 


Possessive pronoun이고 its = 단수 = '그것의'로 해석되겠습니다. 

그것의 parents = 그것의 부모님이라는 뜻이 되겠네요. 


자, 그러면 이 문장에서 "부모님이 있을 수 있는" 대상을 찾으면 되겠네요!

찾으셨나요?


제 생각에는 부모님이 있을 수 있는 대상은 

 "emperor penguin chicks" 밖에 없는 것 같네요.


그렇다면! "chicks" = 복수 이기 때문에, 맞는 대명사를 한번 찾아볼게요!




In order for emperor penguin chicks to survive the harsh weather in Antarctica, its parents share the responsibilities of incubating the eggs and traveling to the ocean to gather food. 

A) No Change

우선 its는 아닌 것 같아요.

왜냐면 chicks는 복수 이기 때문에 "그것" 은 될 수가 없어요.

A is OUT!



In order for emperor penguin chicks to survive the harsh weather in Antarctica, its parents share the responsibilities of incubating the eggs and traveling to the ocean to gather food. 
B) it's

B는 우선 소유격이 아니에요!

It's = it is (그것은) 

그것은 부모..? 


말이 안 됩니다! B is OUT!


In order for emperor penguin chicks to survive the harsh weather in Antarctica, its parents share the responsibilities of incubating the eggs and traveling to the ocean to gather food. 
C) their

C는 "그들의"라는 뜻으로 chicks' parents = their parents!

Yes! 말이 되네요! 

예슬쌤 생각에는 이게 답일 것 같은데,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신지요?

우선 D까지 보고 결정할까요?


In order for emperor penguin chicks to survive the harsh weather in Antarctica, its parents share the responsibilities of incubating the eggs and traveling to the ocean to gather food. 
D) there

D는 there, 그곳이라는 뜻이죠.

그곳 부모님.... 흠... 이건 정말 이상하네요.

바로 OUT!


그래서!

오늘의 정답은! 바로바로!



제가 이 포스팅을 시작하기에 앞서 여러분들께 말씀드렸죠!

SAT Writing에서는 Pronoun 관련된 문제가 아주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오늘 포스팅에 나온 cases를 잘 알고 계셔야, 

추후의 pronoun 관련된 문제들도 쉽게 풀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 포스팅은 꼭 최소 3번 정도 읽으시고 공부해주세요!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 알찬 포스팅으로 여러분들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See you s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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