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Jan 13. 2020

영어 문법 핵심 Part 6.

Punctuation Part 2.

안녕하세요, 여러분!

칸 아카데미와 함께하는 

예슬쌤의 영어 문법 핵심, 6번째 시간입니다.


오늘도 역시 Punctuation에 대해서 계속해서 배워 볼 텐데요. 

사실, 오늘 포스팅은 새로운 포스팅이라는 느낌보다는, 저번 시간에 배웠던 Punctuation을 리뷰해보는 시간 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punctuation  부분은 많은 학생들이 헷갈려하기 때문에 thorough 한 리뷰가 반드시 필요한 콘셉트입니다. 


https://brunch.co.kr/@hwangyeiseul/26

그래서 위의 Part 5를 보신 분들은 6까지 꼭 읽으셔서 punctuation을 마스터하시길 바랍니다!


자, 저번 시간에 저희가 independent clause와  dependent clause의 차이점을 배워봤습니다.





Recap (recapitulate)을 해보자면:

Independent (독립적인) clause: 혼자 설 수 있는 주어와 동사 
Ex) I like cookies.


Dependent (의존적인) clause: 혼자 설 수 없는 주어와 동사. 살아 남기 위해서는 Independent clause에 붙어야 하는 특징이 있다.
Ex) After I fell asleep -- dependent clause 
내가 잠든 후에, -- 문장이 안 끝났으므로 independent clause에 붙여줘야 한다.


:: After I fell asleep, my sister woke up.
내가 잠든 후에, 우리 언니는 잠에서 깼다. 


Independent vs. dependent clause의 차이를 확실하게 아셨죠?


자, 그러면! 

SAT에서 2 Independent clauses를 연결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 (semicolon)


2) , (comma) + FANBOYS


Semicolon을 사용하시는 건 Part 5에서 보셨기 때문에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예시로 응용해서 보도록 해볼게요.


I love cookies. You love chips. 


위의 두 문장을 semiolon (;)을 이용하여 연결시켜볼게요.

I love cookies; you love chips.


2번째 방법인 , + FANBOYS는 무엇일까요?


Comma와 FANBOYS를 사용한다는 뜻인데요.

FANBOYS는 Coordinating Conjuctions (등위 접속사: and, or, but 등의 대등한 관계의 단어·구·절을 연결해주는 접속사.)입니다.


이렇게 7개가 있습니다. 쉽게 외우기 위해서 "팬 보이스"라고 외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문장 2개를 , + FANBOYS를 이용해서 연결해보겠습니다.


I love cookies, but you love chips.


FANBOYS를 골라서 쓰실 때, context에 맞는 걸 고르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2 문장이 있다고 해서 FANBOYS에서 막 갖다 쓰시면 안 됩니다!




그러면 오늘의 main point 은 "Nonrestrictive and Parenthetical elements"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할게요.


Nonrestrictive and Parenthetical elements 들은 대부분 문장에서 그렇게 중요한 내용은 아닙니다만,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존재들입니다. "Parenthetical"이라는 단어에서 눈치를 채셨겠지만, 대체적으로 parentheses (괄호)로 separate 됩니다. 


또한, 
"comma comma" , __________, 
"dash dash" --______________ ---
를 이용하여서 nonrestrictive elements를 separate 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comma를 이용하셨다면 반드시 comma로, 하나의 comma pair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dash를 사용했다면 반드시 dash로 끝나야겠죠? 마찬가지로 괄호를 여셨다면 괄호로 닫아주셔야 합니다.
꼭! PAIR로 사용해주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 주세요!


오늘의 예시 갑니다.

참조: https://www.khanacademy.org/test-prep/sat/sat-reading-writing-practice/new-sat-writing-grammar/v/nonrestrictive-parenthetical-basic


My history professor who always criticizes me for being late, missed our scheduled review session.

(A) No Change


우선 문장 그대로를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My history professor (쉬고) 

who always always criticizes me for being late, (comma 가 있으니 쉬고) 

이렇게 읽으셨나요?


My history professor 하고 자연스레 쉼이 있었던 이유는, 

"who" 때문입니다. 대부분 who 가 나오면 nonrestrictive elements 가 나온다는 뜻이 되는데요.

"professor"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clause 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professor과 who 사이에 comma 가 들어가야겠죠?

late 다음에도 comma 가 나왔으니, PAIR로 나오려면 그전에 문장 어딘가에 comma 가 있어야 하니까, 


여러 가지 이유에서,

A IS OUT!



My history professor who always criticizes me for being late, missed our scheduled review session.

(B) professor, who always criticizes me for being late,


이 문장에서는 "Comma comma"가 아주 적절하게 잘 사용이 되었네요.

Comma 가 PAIR로 사용되었다는 점도 아주 좋아요.

그래서 우선 B는 열어두도록 하겠습니다. 


My history professor who always criticizes me for being late, missed our scheduled review session.

(C) professor -- who always criticizes me for being late, 


이 문장에서는 PAIR 이 사용이 안되었어요.

시작은 -- (Dash)로 했으나 끝은 , (Comma) 라뇨! 이 둘은 PAIR 가 될 수가 없죠.


C IS OUT!


My history professor who always criticizes me for being late, missed our scheduled review session.

(D) professor, who always criticizes me for being late --


이 문장은 C와 반대로,  

시작은 , (comma) 하지만 끝은 -- (dash)였습니다.

PAIR 이 되려면 comma는 comma와, dash는 dash와 사용이 되어야 하는데 섞여서 사용이 되었네요. 


그러므로! 

D 역시 OUT!



오늘도 저번 시간에 이어 Punctuation에 대해서 배워봤는데, 어떠셨나요? 

Punctuation 은 글로 표현하기가 정말 힘들었던 파트 중 하나였는데, 

저의 설명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알찬! 문법 콘텐츠 갖고 여러분들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See you soon!


매거진의 이전글 AP/SAT/TOEFL, 어떻게 다르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