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Jul 10. 2021

즐거움을 찾아서.

Feat. 그룹코칭

프리랜서인 나는 조직적으로 무언가 하는 것을 꽤나 불편해한다. 하지만 인간은 혼자   없다 했다. 학생들을 만나고 직장동료들과 마주하고 친구들과 시간을 보낼 , 나는 사회적 인간이 되어 조직 안에서 지켜져야 하는 것들을 지켜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그룹코칭>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는 나에게  필요한 책이다. 다른 이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면서 직면하는 문제점들을 지혜롭게 풀어갈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책은 총 6장의 챕터와 100여 장에 달하는 긴 부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왜 그룹코칭인가

2장: 탁월한 성과를 내는 그룹코칭 프로세스

3장: 사람을 이해하는 핵심가치

4장: 코치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5장: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핵심 요소

6장: 그룹코칭 완성하기

부록: <자주 묻는 질문들>, <그룹코칭 실전 사례>, 그리고 <그룹코칭 축 어록>


이 책에서 추구하는 그룹코칭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즐거움>인데, 이는 나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단어이다. 나는 무언가를 하고자 할 때 반드시 그 일이 나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주는지에 대해 가장 먼저 논한다. 내가 즐겁게 일할 수 있다면 우리가 흔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부가적으로 따라온다는 것을 굳게 믿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책을 읽으면서 <즐거움>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읽었는데, <즐거움과 존중의 관계> 부분이 가장 인상 깊다.


핵심 요소: 즐거움

핵심가치: 존중

핵심역량: 적극적 경청, 밸류잉, 패러프레이징


밸류잉: 참가자의 말속에서 가치 있는 걸 찾아내어 알려주는 것. 즉, 참가자를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다. 참가자의 말을 요약해서 되돌려주는 걸 통해 참가자 존중받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것. 참가자가 말한 내용의 요약을 통해 참가자의 가치를 알아주는 것.


패러프레이징: 참가자의 말의 핵심을 간결하게 요약해서 되돌려 주는 것. 참가자의 기분, 생각, 욕구를 알아주는 중요한 경청 방법.


"밸류잉과 패러프레이징은 모두 참가자의 말을 요약해서 되돌려 주는 것이다. 다만, 밸류잉은 참가자를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패러프레이징은 참가자가 성찰할 수 있도록, 간결한 요약을 통해 거울이 되어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P.129


밸류잉과 패러프레이징은 존중을 보여주기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인데, 앞으로 사람들을 만날 때, 또한 학생들을 마주할 때도 반드시 밸류잉과 패러프레이징은 잊지 않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이 책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합을 맞춰 살아가는 모든 이들을 위한 책이다. 조직 안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지혜롭게 해결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더더욱 이 책을 들이시라. 꽉 막혀있는 것 같은 조직의 소통이 원활하게 해결되는 모습을 마주 할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