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환희 Oct 10. 2015

사람을 담는 것

런던, 영국


런던의 호스트 알리의 집을 떠나는 날에는 내가 모델이 되어 사진을 찍었다. 그는 사진작가답게 자신의 손님들의 초상화를 남기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며칠간의 깊은 대화와 세심한 관찰을 통해 대상을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를 찾아내어 그를 토대로 사진을 찍는 것이다. 처음 모델을 해보는 나는 어색한 포즈만을 선보였지만, 알리는 그 어색한 포즈가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차분하게 작업에 임했다.


모델로서 작업을 해보면서 자연스러운 표정을 갖기가, 그리고 표현을 위해여 만족스러운 소통을 이뤄내기가 쉽지만은 않은 작업임을 느끼게 되었다. 그러나 그 과정 속에서 내가 나중에 누군가의 초상화를 찍게 된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다가가야 되는지에 대한 약간의 힌트를 얻게 되었다. 초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카메라도, 빛도, 구도도 아니었다. 그것은 바로 본연의 한 사람이었다. 모델을 대하는 것은 카메라 렌즈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의 삶을 관찰하고, 지내온 삶을 바라보는 일이었다.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대상의 본 모습을 이끌어 내는 것이었다. 일종의 자기직시를 하게 만드는 것이다. 사진은 그렇게 뽑아낸 본질을 담는 것이지 조악한 아름다움으로 꾸며내는 것이 아니었다. 어느 누구의 삶도 특별하기에, 삶이 담긴 사진은 특별할 수밖에 없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표정, 몽마르트르 언덕의 술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