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17 주식이 고점일 때 투자를 시작하자

남의 불행을 원하면 안 되는 이유

by 팥도리

요즘 코스피, 미국주식 가리지 않고 엄청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과거 5년 전처럼 투자를 안 하고 있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 보면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아! 주식이 10%만 떨어지면 좋겠다. 남들이 팔 때 내가 다 매수해야지!
저렇게 위험한 주식을 매수하다니.. 쯧! 하락하면 저 사람들 모두 한강 가겠지!


사실 사람은 누구나 자신 말고 다른 사람이 잘되는 것을 순수하고 기쁘게 축하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런 생각도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결코 우리를 건강하고 부자로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이라는 생각은 나를 좀 먹는다.


주식시장의 고점에서 투자를 망설이는 분들은 막상 하락해도 절대 매수를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맞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거봐! 주식이 20% 하락한다고 했잖아! 역시 투자하면 안 돼! 저축이나 열심히 해야지!
우리나라는 아직 부동산이야! 자꾸 주식 같은 위험한 것에 투자하니까 저렇게 손해 보는 거야!


올해 4월 미국주식시장을 볼까요?

분명 4월에 가파르게 30%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무역갈등이 완화되면서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남들이 손해 보는 것을 원했던 분들은 더 하락하기만을 기다리셨을 겁니다.


자신이 스스로 똑똑하고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셨을 것이고 다시 상승하여 역사상 고점에서도 다시 기다리고 계실 겁니다.


주식은 또 하락할 거야! 그때 가서 사면 돼!


그리고 다시 사지 못하시겠죠. 전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투자하는 것에 대해서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도 함께 투자해 보며 우리 사회가 함께 건강한 부를 이루는 것을 꿈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런 생각이 쌓이면 어느새 자산가로서 투자라는 행위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가지게 되실 겁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Ep.16 부자로서 살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