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4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의 힘

by 팥도리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누구에게나 설명할 수 있고 바쁘고 힘든 상황에서도 유지할 수 있는 "지속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사례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 첫 투자의 시작은 주식이었습니다. 처음 50만 원을 삼성전자를 매수하였는데 저는 코로나 시기에 투자했다 보니 운이 좋게도 사자마자 2달 동안 내내 상승하였습니다. 100만 원만 투자해보려고 했는데 어느새 저축하던 적금까지 해약하며 1000만 원 가까운 돈을 투자하였고 200만 원가량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그때 느꼈던 기분은 기대감과 흥분이었습니다.

"이렇게 계속 수익이 난다면 나는 10년 내에 몇억이 있지 않을까?!" "이렇게 좋은 투자를 왜 부모님께서는 위험하다고 하지 말라고 하셨던 거지?!" 등등 당시 초보자로서 정말 말도 안 되는 생각을 하고 다녔습니다. 실제로도 운이 좋아서 이후 추가적으로 5000만 원을 투자하였고 미실현 수익 1500만 원을 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1년 말이 되면서 미국의 금리인상과 유동성이 줄어들었고 1500만 원의 미실현 수익은 1000만 원의 미실현 손실로 바뀌었습니다. 다행히 21년도 초부터 미국배당주와 주가지수에 대해서 관심이 생겨서 달러를 1100원대로 환전하여 미국주식을 매수했기 때문에 달러의 환차익으로 실제 계좌는 큰 손실을 보지 않았지만 당장 계좌에 표시되는 손실이 1000만 원가량이다 보니 큰 상실감을 느꼈던 기억이 납니다.


이때부터 닥치는 대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주가지수, 개별주식, 채권, 비트코인, 부동산, 경매, 공매 등 수많은 투자방법론과 책들을 읽었습니다.

수십 권의 책을 읽었고 따로 정리까지 할 만큼 열성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도 책은 놓지 않고 제 유튜브 구독의 70%는 경제, 투자 유튜버입니다. ㅋㅋ


수많은 책을 읽고 투자를 다시 시작하며 가장 크게 느낀 점은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스스로 내 투자에 있어서 확신이 있고 유지할 수 있느냐였습니다.


가치주 투자, 성장주 투자, 부동산 경매, ETF투자, 선물거래, 옵션거래, ELS 등 세상에는 정말 많은 투자방법이 있습니다. 자산으로 분류한다면 10가지가 넘으며 그 자산을 어떻게 투자할지 결정하는 방법으로 분류하면 수십 가지가 있습니다.


무엇이 정답이고 높은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를 공부하여 그 투자방법을 이해한 후 실행하고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중간에 스스로 피드백도 하고 세부적인 부분은 달라질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지속성"이 없다면 어떠한 투자도 결국 큰 손실로 이어집니다.


이것을 꼭 기억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바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Ep.3 투자에서 "리스크"가 왜 중요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