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서 변하지 않는 진실
현대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모든 이들에게 소중한 돈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기도 하고 불행을 주기도 합니다. 나 또는 가족이 아플 때 돈이 얼마나 있냐에 따라서 치료의 성공확률이 변하기도 하며 부모님의 재력에 따라서 내가 목표했던 직업이나 공부, 운동을 계속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돈을 가장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누군가는 사업을 하라고 말하며 다른 누군가는 투자공부를 열심히 해서 투자수익률을 높이라고 합니다. 근데 사업이나 투자가 과연 쉬운 것일까요? 전 사업과 투자도 공부나 운동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해보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는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책상에 앉아야 공부를 할 수 있고 일단 매달리거나 걸어야만 턱걸이를 하거나 러닝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사업과 투자 모두 단기간 내에 높은 성과를 낼 수 없다는 말입니다. 우린 한 가지 방법만큼은 노력으로 당장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상에 모든 수익은 세금을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부동산, 주식, 채권, 선물거래, 예금, 적금까지도요. 심지어 내가 마련한 노후자금인 연금도 소득세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에는 세금이 없습니다. 세금이 없기 때문에 내가 얻을 수 있는 소득 중에서 가장 확실하고 빠르게 내 돈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저축을 통해 돈이 커질수록 투자에서의 성공확률도 올라갑니다. 마음가짐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저 또한 100만 원을 투자할 때와 1억 원을 투자할 때의 마음가짐은 다릅니다. 100만 원이라면 현재 주목받고 있는 신사업이나 새로 발행된 ETF 등에 선뜻 투자해 볼 수 있지만 1억 원이 넘어가면 그렇게 쉽게 투자할 수 없습니다. 조금 더 신중해지고 고민하게 되죠.
이러한 고민으로 우리는 쉽고 빠르게 돈을 벌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손실을 보는 것이 아니라 신중한 고민과 판단으로 올바른 곳에 내 돈을 투자하게 되어 우리가 목표한 자산까지 더욱 노력하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