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6 "S&P500 장기투자" 정답일까?

투자의 정답은 무엇인가

by 팥도리
모두가 정답이라고 외치는 투자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대한민국의 강남아파트이며

두 번째로는 미국 주가지수 S&P500에 장기투자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수십 년에 걸쳐 연수익률 약 10%를 달성했고 복리라는 마법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수십 배의 자산을 돌려주었습니다.


강남아파트는 현재 쉽게 접근할 수 없는 투자이기에 사람들은 S&P500 투자를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하여 투자를 시작한 사람입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하였을 때는 코스피의 대형 우량주(삼전, 하이닉스, LG전자, 네이버 등)를 매수하다가 개별주의 상승과 하락에 큰 스트레스를 받다 보니 대안을 찾았고 그것이 미국주식이었습니다.


공부해 보니 미국의 우량한 기업 500개를 분산투자해 주며 아주 낮은 수수료(0.03%)로 장기투자할 수 있으니 좋은 투자상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투자하고 5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S&P500 ETF를 투자하고 있는데요. 모두가 정답이라고 외치다 보니 스스로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정말.. 정답일까?


5년의 시간 동안 하락장은 3번을 겪었고 그 사이 AI열풍에 힘입어 엔비디아는 2년 만에 20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였으며 유튜브나 책을 읽어보면 가치투자, 성장주투자, 차트매매 등을 통해 저와 비슷한 시기에 투자를 시작했거나 하시던 분들이 몇십억 자산가가 되었기 때문에 스스로 의문이 계속 들었습니다.


"왜 내 자산은 남들이 놀랄 만큼 성장하지 못할까"


이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채권, 자산배분, 커버드콜, 선물, 옵션 등 다양한 투자상품도 공부해 보았습니다. 공부하던 중 갑자기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나는 왜 투자를 하고 있는가. 난 돈을 벌고 싶은 것인가 아니면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은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생겼습니다. 아직은 명확하지 않지만 현재의 저에게는 정답이 있는 것 같습니다.


시련과 고통으로부터 나라는 존재를 보호하는 방패


제 투자는 생존입니다. 3억 가까운 돈을 모으면서 알게 된 점은 돈이 있다면 상급자의 호통, 하급자의 반발, 가족의 병 모두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여유야말로 제가 투자를 해야 할 이유이며 평생을 공부하고 시간을 투입할 이유입니다. 그리고 빠른 시간 내에 목표를 이루기 위해 S&P500 장기투자는 아주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S&P500 장기투자가 정답이냐는 질문에 저는 아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투자에 정답이 어디 있나요. 스스로 목표하거나 원하는 삶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써 활용할 뿐입니다.


가치투자, 성장주투자, 차트매매, 주가지수 장기투자 모두 정답은 아닙니다. 우리의 삶이 수십억 인구만큼 다르듯 투자도 각기 달라야 합니다.


저비용과 적은 시간만으로도 수백, 수천 시간을 고민한 투자자들과 유사한 수익을 낼 수 있기에 S&P500 장기투자는 분명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하지만 그 장기투자의 과정에서는 엄청난 하락과 지루한 횡보까지 말하지 않기에 굳건한 마음과 공부로 끝까지 투자를 하셔야 유튜브나 매체에서 말하는 복리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점을 꼭 명심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Ep.5 내 돈을 가장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