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로케 Oct 16. 2020

돈을 벌기 위한 태도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일수록 돈 벌 기회가 많아진다. 돈을 벌고 싶다면 다양성을 인정하는 태도가 좋다. 한 영상을 봤다. 젊은 여자가 청소일을 한다는 것에 편견 어린 시선으로 본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그 여자는 청소일로 다른 직장인에 비해 훨씬 많은 수입을 얻고 있음에도 말이다.  젊은 여자가 청소한다는 건 이상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돈을 더 벌 수 있는 하나의 기회를 놓친 거나 다름없다. 하지만, 젊은 여자도 청소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 다른 사람보다 돈을 더 벌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문제는 자신이 인정할 수 있느냐 없느냐다. 다양한 가치를 인정할 수 있는 만큼 기회는 더 많이 생긴다. 사회가 획일화되지 않고 다양성을 인정한다면 수많은 기회가 떨어진다. 비즈니스 감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는다. 내가 알고 있는 형은 러닝 커뮤니티를 만들어 돈을 벌고 있다. 단순 동호회를 디벨롭한 것인데 이게 돈이 될 줄은 누가 알았을까. 형은 이 가치를 인정하고 받아들였기 때문에 돈을 벌 수 있었다.     

다양성을 수용하는 사회 분위기가 만연할수록 비즈니스는 이제 파이를 나눠 먹는 게 아니라 새로운 파이를 생산하는 것에서 시작할 수 있다. 즉,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을 발명하는 것에 주변 시선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획일적인 사회일수록 이미 고착화된 비즈니스 파이를 어떻게 더 가지고 가냐 마냐의 차이다. 하지만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 분위기라면 비즈니스는 내가 어떻게 개발하고 발명하냐에 따라 달려있다. 이 사회가 말하는 다양한 가치를 최대한 수용하려고 해야 한다. 그럴수록 돈을 벌 수 있는 비즈니스는 창발 하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재미를 찾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