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로케 Apr 10. 2020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당신은 프로입니까?라는 질문을 받았다면 당신은 무엇이라고 답할 건가요? 대답을 하기 전에 한 가지 짚고 넘어가죠. 프로인지 아마추어인지 판가름하기 전에 먼저 프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다시 질문을 바꿔서 프로는 무엇일까요? 흔히 말해 전문가라고 칭하며 해당 분야에 많은 노하우가 있는 사람을 프로라고 하지만, 과연 내가 생각하는 노하우가 진짜 노하우인지, 누가 인정해주나요? 그렇다고 당신은 전문가입니다라고 자격증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 변호사나 의사 자격증이 있다고 전문가일까요? 그건 그냥 그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갖추었다는 것 정도지 자격증 자체가 프로페셔널함을 증명하지는 않죠. 의사 자격증만 있고 치료는 개떡처럼 하는 의사가 얼마나 많나요. 그럼 사람들은 우리는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라고 합니다. 


아마추어는 퀄리티와 성취도가 일정하지 않고 기복이 심합니다. 어떤 미션에는 매우 뛰어난 성취를 내지만 다른 미션에는 엉망진창의 퀄리티를 내기도 하죠. 하지만 프로는 성취의 평균값이 매우 일정합니다. 일이 어렵든 쉽든 그 결과물이 일정한 퀄리티와 성취를 유지합니다. 프로와 아마추어를 비교했을 때, 아마추어가 프로보다 더 잘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들을 아마추어라고 하는 이유는 한 마디로 리스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잘할 때는 잘하지만 못할 때는 쓰레기 같은 퀄리티를 낸다면 믿고 그들에게 일을 맡기지 못합니다.

 

프로는 100점을 맡는 사람이 아닙니다. 어떨 때는 90점을 맡기도 하고 80점을 맡기도 하지만 절대 80점 이하로 점수가 떨어지지 않는 것이 프로입니다. 아마추어가 들고 온 100점짜리 성적표를 보고 그를 프로라고 단정 짓기는 위험합니다. 그가 해온 미션의 총량 점수를 봐야 합니다. 어쩔 때는 45점 어쩔 때는 90점 어쩔 때는 50점 등 점수가 오락가락하면 그들은 일정한 평균 성취도가 낮은 사람입니다. 이 총량의 평균점수가 80점이라도 그들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프로처럼 점수대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들은 쉬운 미션에는 성취도가 높지만 어려운 미션에는 성취도가 떨어지는 아마추어일 뿐입니다.


어떤 아마추어는 자신의 100점짜리 성적표를 들고 오면서 자신을 프로라고 하며 80점 점수를 받은 프로를 무시하기도 하죠. 하지만, 우리가 그들이 프로인지 아마추어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걸어온 커리어를 봐야 하는 것입니다. 개별 점수로 그들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커리어의 밀도가 얼마나 촘촘한지 확인해야지만 그들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프로인가요? 아마추어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