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의 이유
심플함은 이제 종교다. 모두 심플함을 추구한다. 그럼 과거는 복잡했을까? 과거에 사회 구조는 심플했지만 그 구조를 이루는 요소는 복잡했다. 예를 들어, 경부고속도로만 달랑 심플하게 뚫려 있던 나라에 사람들은 명절만 되면 그렇게 복작거리며 고향을 찾아갔다. 고속도로는 인산인해를 이루고 미어터졌다. 하지만 지금은 나라 곳곳에 고속도로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과거에 비해 고속도로는 숨통이 트였다. 이제 모든 사람들이 명절 때 고향에 내려가야 한다고 생각도 안 한다. 간소화다. 사회구조는 다각적으로 복잡해졌지만 그 구조를 이루는 요소들은 심플해졌다.
사회적, 문화적 케파가 크고 많아지면 심플함은 자연히 따라온다. 케파가 크고 많아지면 조밀도가 떨어져서 평방 1m 안에 곁곁이 복잡하게 쌓았던 기능을 분산시킬 수 있다. 어렸을 적 한 방에 같이 생활한 남매의 방은 혼종 그 자체다. 하지만 방 하나가 더 늘어나고 각자의 독립된 방이 생기면 고유의 정체성에 맞게 심플해진다. 케파가 많아지면 오리지널함을 인정해주는 여유가 생기고 그것은 고유의 가치에 집중한 심플함이 된다.
본질에 집중해라. 조금 더 심플해져라고 말한다. 이건 마치 지금 세상은 너무 복잡하다는 것처럼 들린다. 그들이 심플함을 말할 수 있는 이유는 세상이 복잡해서가 아니다. 이제 우리는 심플함을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생겼기 때문이다. 거친 콘크리트 면이 그대로 보이는 카페에 가도, 버튼 하나 달랑 달린 전화기를 봐도 사람들은 왜 만들다 말았냐고 불안해하지 않는다. 다양한 오리지널함을 수용할 수 있는 사회는 각각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집안을 텅텅 비운 미니멀 라이프가 가능해진 건 집 밖이 맥시멀 해 졌기 때문이다. 집 안에서 채우지 못한 건 집 밖에서 채우면 된다. 차가 없어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되고 밥이 없어도 배민으로 시켜먹으면 된다. 커피를 마시고 싶으면 무인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실 수 있다. 각각의 기능들이 집안에 매몰되지 않고 집 밖에 다양하게 분산되어 있다. 오리지널 한 기능을 수용할 수 있다면 그 기능은 더욱더 본질에 집중하여 심플해진다.
단순함과 복잡함은 공생관계다. 사람들 앞에서는 복잡함 넌 나쁜 놈이야라고 말하지만 무대 뒤에서는 오늘도 수고했다고 등 토닥여 주는 관계다. 본질에 집중한 아이폰은 심플하지만 아이폰과 얽혀 있는 네트워크와 생태계는 상상을 초월한 복잡함이다. 아이폰이 주목받을 수 있는 이유는 그 복잡한 네트워크를 아이폰 하나면 심플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플함이 주목받기 위해서는 복잡함이 따라와야 한다. 심플함은 복잡함 속에서 기능한다. 심플함은 거기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