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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 것의 일기] 박상영과 빈지노한테 질투 느끼는 사람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해

by 화랑

박상영 작가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한국의 젊은 작가 중 한명이다. 바야흐로 임용고시생이었던 2019년, 몸도 마음도 팍팍했던 나는 평소 즐겨읽던 처연하고 무거운 소설로부터 잠시 멀어지고 싶었다. 유쾌한 소설을 읽으며 책에서라도 웃고 싶었고 그때 마침 <대도시의 사랑법>이 나왔다. 문체에서부터 느껴지는 심상찮은 푼수미와 내 일기장을 보는 것 같은 솔직한 전개에 카페에서 눈물을 흘리며 폭소했다. 클럽에서 티아라의 '섹시러브'가 나온다거나 재희와 주인공이 누워 지난밤 함께한 남자를 평하는 장면은 가히 압권이었다.


배를 잡고 웃는 와중에 어떤 부분은 너무 찌질하고 처연하였으며 그게 또 깊이 공감돼 박수가 나왔다. 그의 글은 웃겼으나 우습지 않았고 유쾌했지만 가볍지 않았다. 소설 속 인물은 꾸준히 헛짓거리만 하는데 나는 괜히 그들에게 마음이 쓰였다. 그렇게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 <오늘밤은 굶고 자야지>, <믿음에 대하여>까지 책이 나올 때마다 찾아 읽었다.


근래 나온 에세이집 <순도 100퍼센트의 휴식>을 읽게 된 계기는 좀 독특하다. 갑자기 휴직한 동료 선생님께서 본인의 책을 연구실에 놓고 홀연히 떠나셨다. 원하는 사람 가지라는 말과 함께... 다른 짐은 다 챙겨가신 걸 보면 아마 기부보단 유기에 가까웠던 것 같다. 선생님에 대한 걱정도 잠시, 책 좋아하는 나는 노다지를 캐는 광부처럼 <순도 100퍼센트의 휴식>과 <선생님의 마음공부>를 챙겨왔다.


당연히 재밌을 거라 기대하고 읽었는데 그것보다 훨씬 재밌었다. 아니, 재미를 떠나 대단했다. 여행 에세이지만 여행하며 함께한 사람에 관한 전기에 더 가까웠다. 그리고 역시나 박상영 작가는 독자로 하여금 본 적도 없는 그의 주변인에게 푹 빠지게 만들었다. 어떤 날씨에 어느 장소인지, 누군가와 함께하고 무슨 기분인지가 오감으로 느껴졌다. 그러면서 역시나 자주 웃기고 가끔 서글펐다. 글을 정말 잘 써서 꼭 나도 그렇게 되고 싶었다.


마침 최근 힙합에 관련된 에세이를 연재하고 싶었는데 이 책이 큰 동기 부여가 되었다. '과거 회상을 이런 식으로 풀어내면 되겠구나', '내가 고민하는 지점을 이렇게 풀 수도 있구나' 영감도 많이 받았다.


그런데 동시에 이상한 현상이 일어났다. 박상영 작가의 글과 내 글을 비교하기 시작한 것이다. 저만큼 잘 쓸 수 없으니 쓰기 싫은 마음까지 들었다. 용기가 생기려다가도 주눅이 들면서 묘하게 질투가 났다.


내가 질투를 해? 우리나라에서 지금 제일 잘 나가는 작가한테? 내가 뭔데?

마치 제니를 견제한다거나 빌게이츠를 시샘하는 것 같아 기가 막혔다.

그건 아마도 그의 소설 속 인물이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서일 것이다. 감정기복, 앞뒤 재지 않고 솔직하게 내 얘기 다 꺼내는 푼수력, 자의식 과잉, 집착과 불안 같은.. 소설의 문체가 자전적이다보니(실제로는 취재를 거친 다른 사람의 이야기라고 한다) 인물=작가처럼 느껴지고, 나같은 사람도 멋진 작가가 될 수 있나 싶은 거겠지. 그래도 어이가 없어 친구에게 전화를 했다.


이젠 작가한테도 질투가 나고 열등감을 느낀다. 심지어 나는 빈지노 LP들으면서도 질투한다. 창작으로 이직한다고 벼르고 있는데 막상 반응이 없으니 꾸준히 하는 게 어렵다고, 이럴 거면 그냥 에듀윌 들어갈 걸 싶다고 했다(마지막 말은 습관처럼 굳어버린 나만의 추임새다).


그러자 친구가 자기 얘길 해줬다.

"나는 그래서 결과를 생각 안해. 대학원에서 몇 년 동안 논문 안 나올 때 그것보다 과정에 집중하려고 했어. 논문이 나오든 안 나오든 내가 매일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 자체가 즐거운 거더라고. 너도 반응과 상관없이 글을 쓰면서 너 스스로 얻는 게 있잖아. 그게 뭔지 생각해봐. 그리고 애초에 유명한 작가가 되는 건 진짜 어려운 거야."


맞는 말이다! 글을 '잘' 쓰고 작가가 되고 내 책이 팔리는 거에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중요한 건 내가 글을 쓰며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도, 내 글쓰기도, 내 글도 적어도 전보다는 나아졌다.


어떤 작가든 서툴고 부족한 시절이 있었을 것이다. 그걸 참고 꾸준히 썼기에 작가가 되었겠지. 박상영 작가 또한 <오늘밤은 굶고 자야지>보다 <순도 100퍼센트의 휴식>에서 더 완성도 있는 글을 보여줬다(개인의 판단입니다..). 안 그래도 잘 쓰는 사람이 거기서 더 성장한 것이다. 그러니 박상영 작가의 지금과 나의 지금을 비교하지말고, 차라리 그의 처음과 나의 지금을 비교하자. 나는 시작한지 얼마 안 됐으니까. 물론 비교 따윈 안 하는 게 가장 좋고.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 의미를 찾으며 꾸준히 글쓰기"

오늘부터 글쓰기 슬로건으로 삼아야겠다.


당시 썼던 비공개 일기.. 비속어는 모자이크 처리합니다
필사하며 공부하기
이분도 실패한 적이 많다 이말이야
미라클 글쓰기로 실력 연마해 대작가가 되었다

나는 과연 3년간 이렇게 살 수 있는가

지금 내가 받는 반응도 미미한 게 아니다.
트위터도
생선님도 같은 얘기를 한다
이반지하 어록으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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