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새 Aug 10. 2017

좋은 느낌

공황 때문에 좋은 점도 있었다. 공황이 오면 ‘아 이제 죽는구나!’ 했었는데 10~20분 지나도 죽지 않았다. 그리고 나서 내가 죽지 않았다는 안도감과 함께 어떤 스릴감, 쾌감 같은 것들이 내 몸을 스쳤는데, 아마 이건 사람이 죽었다 살아났을 때 드는 느낌과 비슷할 거라 생각했다. 잠깐씩이었지만 나는 그 느낌이 너무 좋았다. 이 느낌도 공황과 마찬가지로 처음 겪는 것이었다. 나는 이 느낌을 그냥 ‘좋은 느낌’ 또는 ‘필링(feeling)’이라고 이름 지었다.     


그때 나는 극과 극은 서로 연결된다고 생각했다. 그 강렬했던 죽음의 기억은 아이러니 하게도 내게 삶의 소중함를 깨우쳐주었다. 공황이 쓰나미처럼 지나간 자리엔 새로운 꽃이 피어났다. 늘 곁에 있기에 평범한 눈으로 바라봤던 일상들이 아주 천천히 선명하고 특별하게 내 모든 감각을 파고 들었다. 물기 어린 시멘트 바닥, 길을 비추는 은은한 조명, 아침 햇살, 시원한 공기, 잔잔한 음악 소리, 쌩쌩 부는 바람까지 그 모든 것들이 이렇게 아름다운지 공황이 오기 전까지 몰랐다. 실제로 나는 공황이 오고 난 후, 현재에 몰입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시간이 멈추고, 공간이 멈추고, 생각이 멈추는 곳에 필링이 있었다. 나는 사람들이 공황을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부럽기도 했지만, 공황 뒤에 오는 이 환상적인 느낌을 알지 못하고 사는 것이 안타깝기도 했다. 이 느낌은 공황이 있어야만 느낄 수 있는 것일까? 사람들이 명상을 깊게 하면 이렇게 좋은 느낌을 경험한다고 들은 것 같다.     


내가 필링을 경험하고 보니깐 삶의 해답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이 바로 이 필링에 다 있는 것 같았다. 필링은 나를 평화롭게 했고 날 협박했던 모든 구속에서 벗어나게 해주었다. 필링은 내 눈 앞에 어떤 의무도 무력화 시켰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두려움에 대한 두려움도 (일시적으로는) 깨끗하게 사라지게 하는 마법의 힘이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학과에 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