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새 Jul 16. 2015

도끼

요즘 도끼의 음악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힙합에 깔린 비트가 흥을 돋운다. 빠르고 매서운 그의 목소리도 중독성이 있다. 그는 대중적이지는 않지만우리나라 힙합의 에이스이다. 그를 처음 본 것은 ‘네가지쇼’ 라는 다큐에서이다. 첫인상이 좋지는 않았다. 돈 자랑이 심했다. 69평 아파트에 혼자 사는데 거실에 당구대도있었다. 집에 현금 몇 억을 DP 할 정도로 부자이다. 금 목걸이와 명품시계로 자신을 화려하게 치장했다. 몸에 문신도 많았다. 


그는 자신이 돈 자랑 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았다. 합법적으로번 돈이니 소비하는 것도 떳떳하다고 하였다. 처음엔 그가 아직 20대중반이라 세상물정을 모른다고 생각했다. 방송을 계속 보니 그는 학교도 안 가고 중학생 나이에 사회에나와 어른들에게 사기도 당하고 맘 고생도 많이 하였다. 그런 그가 가진 것 없이 오로지 음악 실력으로성공했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술과 담배를 안 하는 사실도 반전이었다.직접 작사, 작곡을 하는데 작업한 노래가 100곡이넘는다. 과소비 하는 것 빼고는 생각보다 성실한 청년이었다. 


도끼가 “저는 대중적인 곡을 만들 수 없다는 걸 잘 알아요.대중 가수들이 10의 가치가 있는 음악을 만들 때 저는1의 가치가 있는 곡을 10개 만들어요” 이 말을 할 때 나는 그가 좋아지기 시작했다. 나도 도끼처럼 사람들반응 신경 쓰지 않고 꾸준하게 글을 써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 언젠가 내 글도 사람들에게 인정받는날이 오겠지? 


그는 흥청망청 사는 것 같아도 자기 노래 가사에 나오는 삶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였다. 평소에는 소비를 잘 안 하는데 돈이 모이면 한방에 외제차 같은 큰 걸 산다고 한다. 그건 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용도가 아닐까? 내 생각에 그가심하다 싶을 정도로 남들에게 돈 자랑하는 것은 단순한 자기 과시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어떤 희망을 보여주기 위해서인 것 같다. 자기처럼 가진 것 없는 사람도 열심히 노력하면 돈 많이 벌 수 있다는 꿈 말이다. 대중적이지도 않은 친구가 자기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외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들에게 ‘누구든지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 는 슬로건이 어린 그가 생각할 수 있는 최고 이상이었을 것이다. 그는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 노력도 한다. 도끼는 자본주의가 전적으로 원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그는 타고난 재능이 있었기에 힘든 상황에서도 낭중지추가 아니었을까? 그는우리 사회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세상에는 열심히 해도 안 되는 일이 무수히 존재한다. 평범한 사람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꿈을 이루지 못할 때의 무력함을 그가 알까?그는 잘 모르겠지만 사람들은 그가 돈 자랑할 때 위화감을 느낄 것이다. 솔직히 나도 그가대견하면서도 질투 날 때가 있다. 그는 어린 나이에 너무 큰 성공을 했다. 앞날도 창창하다. 도끼는 오늘도 자기가 가장 잘났으며 사람들에게꿈까지도 주고 산다고 생각하겠지. 아무튼 매일을 파티처럼 사는 그가 부럽다. 힘 빠지네. 

작가의 이전글 바닥을 기어본 사람만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