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자 Nov 18. 2023

장례식장에서

모란공원 탐방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아버님의 전화를 받았다. 서울 고모님께서 돌아가셔서 같이 가자고 하셨다. 83세이신 고모님은 10년전 중풍이 온 후 가족들의 극진한 간병으로 간간이 걸어다니시는 모습을 마지막으로 뵌 것이 꽤 오래전이다. 

 아버님을 모시고 장례식장에 도착하니 상주가 맞아주신다. 나이 든 상주를 보고 고모부인 줄 알았는데 사촌형이었다. 내 기억속의 고모와 고모부는 영정사진처럼 옛날의 젊은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고모부께서는 내 생각과 달리 너무나 나이드신 노인이셨다. 아버지보다 3살 젊으시니 86세이신데 자주 뵙지 못해서 인가보다. 


 고모부는 내 어린시절의 이런 기억으로 남아 있다. 서울 단독주택에 살고 계셨는데 사촌 3형제가 우리 형제 또래라서 자주 만났었다. 추운 겨울날 서울 집에서 사촌들과 함께 5명이 한 이불을 덮고 자는데 나는 가운데는 답답해하는 성격이라서 맨 가에서 이불을 덮었다. 남자애들이니 가만히 이불을 덮고 있지 않았을테고 한참 자다가 추운 느낌이 나서 깨보니 이불을 다 뺐겨서 덮지 못하고 있었다. 소심한 성격이라 이불을 당겨오지 못하고 그냥 다시 잠든 척했다. 한참 그러다가 누군가 깨서 이불을 활짝 들추더니 다시 고르게 펴 덮어 주시는 것이다. 고모부였다. 그때 따뜻했던 기억이 아직도 남아 있다. 


 고모부는 아내가 없는 세상에 즐거운 일도 삶의 의욕도 없다고 하시며 눈시울을 붉히신다. 그 말을 들으며 나도 눈물을 참기 어려웠다. 어느 작가가 삶은 무덤을 향한 행진이라고 했다. 행진은 멈출 수 없으니 어렵더라도 욕심을 버리고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야 겠다.

작가의 이전글 모란공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