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민 HEYMIN Jan 31. 2019

성찰을 극대화하는 30가지 좋은 질문

생각을 자극하고 혁신을 유도하는 질문

 아래의 질문은 [질문지능]이라는 책에서 가져온 리스트입니다. 제가 올해 계획과 생각을 정리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내용입니다. 여러분도 혹시 마음을 붙잡는 질문이 하나라도 있다면, 여유가 있을 때 하나씩 차근차근 답해보시길 바랍니다.



성찰을 극대화하는 30가지 좋은 질문



1. 나는 누구인가?

2. 나에게 가장 소중한 세 사람은 누구인가? 그들은 나를 어떤 사람으로 바라보고 있는가?

3. 내가 가장 두려워하고 걱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4. 나의 걱정과 두려움 중에서 실제로 현실화된 것은 무엇인가?

5. 그동안 붙잡은 믿음 중에서 나와 전혀 맞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6. 나에게 해결되어야 하는 부끄러움 또는 죄책감이 있는가?

7. 내가 어려웠던 순간 배웠던 인생의 교훈은 무엇인가?

8. 나는 가치, 믿음, 목적이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

9. 나는 무엇에 열정을 느끼는가?

10. 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합당한 사람인가?

11. 나의 비전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가?

12. 나는 꿈과 목표를 포기한 적이 있는가? 왜 그랬는가?

13. 나의 어떤 기술이나 적성이 휴면 상태에 있는가?

14. 나는 삶의 어떤 부분을 가장 변화시키고 싶은가?

15. 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나의 계획은 무엇인가?

16. 우선순위 있는 일에 집중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잡아먹는 도둑은 무엇인가?

17. 내가 바로 지금 놓치고 있는 중요한 인생의 기회는 무엇인가?

18. 현재 일하고 있는 우선순위는 나의 핵심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가?

19. 나의 일에서 최고 성취감을 느끼는 것과 최저 성취감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

20. 나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가?

21. 가장 자신 있는 것과 자신 없는 것은 무엇인가?

22. 어려운 문제나 위기에 닥쳤을 때 나는 내 힘으로만 해결하고 있는가?

23. 나는 실패와 실망감으로부터 얼마나 빨리 회복하는가?

24. 불편하고 불행한 인간관계에서 내가 기여하는 측면은 무엇인가?

25. 행복한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내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26. 인간관계에서 나 자신을 살리는 편인가? 드러내지 않고 숨기는 편인가?

27. 나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위해 쓰고 있는가?

28. 나는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색, 명상, 반성을 위해 사용하는가?

29. 나는 내 인생을 살고 있는가, 다른 누군가의 인생을 살고 있는가?

30.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