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민 Kim Hyeonmin Jan 30. 2019

리텐션 정복하기

Amplitude가 말하는 서비스 성장 방법

앱/웹 서비스에 있어 기존 유저를 유지하고 활성화시키는 게 신규 유저를 획득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한 마디로 리텐션이 왕이라는 건데요. 기존 유저를 활성화시키는 데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활동을 도와주는 툴 중 지금 소개해드리는 건 Amplitude라는 툴입니다.


Amplitude™ provides product analytics to help mobile and web companies understand user behavior. Founded in 2012 and backed by Battery Ventures and Benchmark Capital, Amplitude is the analytics solution of choice for companies who want to leverage user data to build better products.


한 마디로 Amplitude는 모바일 및 웹에서 유저들의 행동과 제품을 분석하는 툴입니다. 서비스와 비즈니스가 잘 되려면 결국 중요한 건 잔존하는 유저들이 많아야 한다는 것인데, 이걸 어떻게 가능하게 할지에 대해 150페이지가 넘는 MASTERING RETENTION 이란 플레이북을 내놨습니다. 물론 Amplitude를 활용하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프레임워크와 방법론을 참고해볼 만합니다. 앱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심 있다면 이들이 제시하는 방법론을 한 번쯤 확인해보는 것도 도움될 것 같습니다. (제가 발로 번역하다 보니 어설프거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플레이북을 왜 읽어야 할까?

성장에 관심이 있나요? 그럼 사용자 리텐션을 신경 써야 합니다.

리텐션이 없다면 제품은 밑 빠진 독이나 다름없는데, 마케팅, 광고 및 기타 사용자 확보 방법에 원하는 만큼의 비용을 투자하더라고 장기적인 사용자 없이 끝나버립니다. 이는 지속적인 성장이나 수익을 창출할 수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셜 미디어 전략, 드립 캠페인, 타깃 광고, 푸시 알림 등에 이르기까지 리텐션율을 높이기 위한 'growth hacks’를 나열한 수많은 기사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러한 전술의 문제점은 단기적이고 종종 특정되지 않은 전술로 인해 활성 사용자의 일시적인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사용자 라이프사이클의 다양한 단계에서 사용자 리텐션을 개선하는 데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프레임워크는 없었습니다. 지금까지는요.


"너무 많은 기업들이 '어떻게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까요?'라고 묻고 있는데, 이 대신 '어떻게 하면 이미 보유한 사용자를 더 잘 유지할 수 있을까요?'라고 물어야 합니다."
Jamie Quint, Co-founder of Interstate Analytics


이 플레이북을 통해 배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즈니스의 진정한 성장을 측정하는 방법

• 사용자 라이프사이클의 다양한 단계에 따른 리텐션 분석의 중요성

• 사용자 리텐션과 관련된 사용자 행동 및 행동을 식별하는 방법

• 새로 획득한 사용자를 정규적인 현재 사용자로 활성화하는 방법

• 현재 사용자를 더 많은 참여 파워 유저로 전환하는 방법

• 휴면 사용자를 되돌리는 방법


이 플레이북의 내용은 아래와 관련 없습니다.

• 단기 전략 또는 'growth hacks'

• 리텐션을 개선하는 마법의 공식


이 프레임워크는 조정 가능하고 반복 가능한 전략으로, 모든 성장 단계와 모든 버티컬 제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Product Analytics Playbook: Retention은 성장 전문가든, 아니면 이제 막 시작하든 상관없이 리텐션 상태를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 행동을 활용하는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원문 출처 : https://www.productanalyticsplaybook.com by Amplitud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