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사마음 Jul 09. 2015

게이츠가 게이츠에게

빌 게이츠 시니어가 전하는 자녀 교육 이야기

개인용 컴퓨터(PC)의 운영체제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윈도우 시리즈로 알려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설립자인 빌 게이츠(William Henry Gates III)는 어떤 가정 교육을 받고 성장했을까요? 이번 시간에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 서적인 <게이츠가 게이츠에게>는 빌 게이츠의 아버지인 빌 게이츠 시니어(William Henry Gates, Sr.)가 집필한 도서입니다.


필자는 이 책을 읽기 전에 제목만 듣고, 빌 게이츠가 자신의 자녀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제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표지를 본 순간 깨달았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빌 게이츠의 아버지가 생존하고 계신다는 사실도 몰랐으니 참 무지(無知)했던 것 같습니다. 아니 빌 게이츠란 사람에게 특별한 관심이 없었던 것이 정답일 것 같습니다.


저는 빌 게이츠를 대단한 사람이라고는 생각했었지만, 그다지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경영자에서 은퇴한 이후 그의 행보에 큰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가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소외당하고 힘이 없는 계층들에게 큰 사랑과 믿음을 주는 부분은 능력이 된다면 닮고 싶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오늘날 빌 게이츠가 있기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 누구일까요?

아마 손에 꼽지 못할 정도로 여러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람은 부모님이 아닐까요? 빌 게이츠의 부모님께서 계셨기에, 오늘날 빌 게이츠가 지금의 모습으로 성장하지 않았을까요? 얼마 전 제가 작성한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블라인드 사이드>에서 알 수 있듯이 성장기에 부모님의 가르침과 사랑이 한 사람의 인생을 크게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았던 것처럼….


개인적으로 이 책을 꼭 읽고 싶었었는데, 읽은 후에 조금 아쉬움이 많이 남는 책입니다.

뭔가 좀 부족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만약 빌 게이츠의 어머니가 생존하셨다면, 이 책의 내용이 훨씬 큰 가르침을 전달하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하네요. 지금부터 빌 게이츠의 아버지가 전달하는 트레이(Trey, 빌 게이츠의 어릴 적 애칭)의 어릴 적 가정 교육 방법과 세상의 모든 부모님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살펴볼까요?




게이츠가 게이츠에게 INSIDE


필자는 이 책의 제목을 듣는 순간 꼭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표지를 보는 순간 필자의 편협한 생각에 한번 놀랐으며, 이 책을 읽는 도중에 다시 한번 잘못된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표지를 보고는 빌 게이츠가 자신의 자녀에게 전하는 메시지인 줄 알았으나 빌 게이츠 아버지가 빌 게이츠, 그리고 세상의 부모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는 도중 빌 게이츠 아버지의 키가 2m 정도 되는 거구라고 한 문장에서 표지에서 빌 게이츠보다 훨씬 작은 데 무슨 소리지?하고 찾아보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된 다양한 주제 중에서 필자가 마음에 든 2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여러분께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선정한 세부 주제는 '지는 법도 배워라.'와 '아이들에게 배운 교훈'입니다.


다음은 '지는 법도 배워라.'의 일부분입니다.

상을 타려고 참가한 시합에서 패하면 우리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시합에 졌을 때 떳떳하게 대응하지 못했던 기억은 내게도 있다. 고등학교 시절 학생회장 선거에서 나는 가장 친한 친구와 경쟁을 벌이게 되었다.
결과는 친구의 승리였다. .. [중략] .. 패배에 분을 삭이지 못한 나는 그야말로 못난 패배자였다. 내가 친구를 찾아가 눈을 바로 보며 축하한다고 말할 수 있기까지는 며칠이 걸렸다. ..[중략].. 그때 나는 결코 잊지 못할 교훈 하나를 배웠다. 바로 이 세상에 못난 패배자가 설 자리란 없다는 것이다. 지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멋있게 질 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제가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이 글을 읽고 많이 부끄러웠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사소한 것에도 승리하지 못하면 매우 분해하며, 윗글에서 소개한 것과 같이 못난 패배자가 됩니다. 윗글의 마지막 부분이 저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멋있게 질 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필자와 같이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지는 것을 매우 불쾌하게 여깁니다.

이런 성향은 우리나라 교육제도에서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요? 어릴 때부터 철저한 경쟁과 자신의 친구들이 나의 경쟁자라고 교육을 받은 현실에서 어릴 적에 위와 같은 가르침을 준 교육자를 만났다면 그 친구는 행복한 사람일 것 같습니다. 어릴 때 습관은 빠르게 고쳐지지만, 성장 완료 시점에 고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어릴 적 교육을 받을 때, 멋지게 질 줄 아는 가르침을 받았다면 더 멋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나라 부모님께서 무조건 이기라고 가르치는 것보다 위의 가르침을 전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 주제를 선정해봤습니다.



다음은 '아이들에게 배운 교훈'의 일부분입니다.

아이들이 부모의 행동을 통해 가장 많은 것을 배운다는 말은 부인할 수 없는 진실일 것이다. 그러나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진실이라는 것을 나는 우리 아이들을 키우며 알게 됐다.

.. [중략] ..

나는 큰 딸 크리스티에게서 '역량'에 대해 배웠다.  .. [중략] ..
나는 트레이로부터 '어린 시절 호기심이 평생을 갈 수 있다는 교훈'을 배웠다. .. [중략] ..
내가 막내딸 리비에게서 배운 것은 자신감과 따뜻한 마음이다. .. [중략] ..

"세 살짜리 어린아이에게도 배울 점이 있다."라는 관용어구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제가 부모가 되어보진 못했지만 분명 아이들에게서도 배운 가르침과 교훈 등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메시지는 자녀의 행동에 관심을 두고 지켜봐야 하는 전제가 따릅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동/식물에서도 배울 점이 있는데요. 물론 이것도 꾸준히 지켜봤을 때 얻을 수 있겠지요.


자녀에게 얼마나 많은 애정을 쏟고 계시는지요?

바쁘다는 핑계로 부모와 자녀 간의 대화가 거의 없진 않나요? 빌 게이츠의 어머니는 엄청난 활동을 했음에도 자녀와 대화하고 호흡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이 부분이 아닐까요?


이 주제와는 조금 다른 점이 있긴 하지만 제가 드리고 싶은 메시지는 부모는 자녀의 스승과 동시에 세상에서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부모들에게 고민거리를 거리낌이 없이 꺼내 놓는다면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문제들 대부분이 해소되지 않을까요?




마치면서


'게이츠가 게이츠에게'를 읽으면서 어릴 적 교육과 가정환경, 그리고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단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한 사람이 성장하는 부분에서 중요한 점은 가정 교육과 부모님의 사랑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에서 빌 게이츠에 관한 내용의 비중이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전하는 메시지는 이 세상 부모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닐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빌 게이츠와 멜린다도 부모이긴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되는 에피소드마다 부모의 사랑이 듬뿍 느껴졌으며, 어떤 교육관으로 자녀를 성장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간단한 에세이 형식으로 구성되어 뭔가 조금 아쉬운 부분이 드는 점도 있습니다만 오히려 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은 책입니다. '웃어른이 전달하는 삶의 지혜' 정도라고 생각하고 부담 없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을 움직이는 요리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