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소이 Apr 03. 2023

사회적 프레임

소확행과 워라밸을 외치는 청년들에게 사회는 이런 프레임을 씌운다


 오래전부터 우리 사회에서는 가축 새끼를 ‘아지’라고 불렀다. 그래서 송아지, 망아지, 강아지, 도야지라는 단어가 존재하게 되었다. 우리가 잘 아는 ‘돼지’라는 단어는 도야지의 준말로서, 돼지 새끼를 의미했다. 사실 다 자란 돼지는 ‘돌’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누군가가 돼지를 가리키며 ‘돌’이라고 말한다면, 아무도 그가 돼지를 지칭했다고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돼지와 돌(stone)이 무슨 상관관계가 있는지 의아해할 것이다.

 

 돌이란 말이 사라진 이유는, 다 큰 돼지에게는 더 이상 시킬 일이 없었기 때문이다. 돼지는 오직 먹기 위해 키우는 가축이었다. 돼지가 다 자란 뒤에도 계속 밥을 주는 일은 경제적 낭비였다. 일 없는 돼지는 자라자마자 잡아먹혔다. 돼지를 돼지라고 부르는 이유다. 다 큰 돼지가 ‘돌’이라고 불릴 수 있는 타이밍이 이 사회에서 사라졌다.

 

 농경 사회에서는 소가 가장 중요한 가축이었다. 돼지와 달리 소는 몇 사람 몫의 일을 하면서도 먹이는 비용이 아주 적게 들었고, 죽은 뒤에는 농사꾼들에게 부족한 동물성 단백질을 제공해 주었다. 소의 가죽과 뿔, 등뼈 역시 수공업에 빠질 수 없는 필수 재료였다. 소가 예로부터 중요하게 여겨졌던 이유다. 그러나 경운기와 트럭이 등장하게 되었고, 더 이상 소에게도 시킬 일이 없어졌다.

 

 쟁기와 수레를 끌며 일하던 과거의 소는 20년 이상 살았으나, 현대의 소는 5년 정도밖에 살지 못한다. 기계의 등장은 소의 영역과 수명을 단축시켰다. 일 없는 소는 자라자마자 죽게 되었다. 돼지와 같이 오직 먹기 위해 키우는 가축으로써 전락해 버린 것이다. 기능이 변하면 단어도 사라진다. '소'라는 단어는 점차 쓰이지 않고, 그 대신 소를 먹기 위해 구분하는 용어인 '한우'와 '육우' 혹은 '소고기'라는 말로 대체되고 있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 요소 중 하나는 사람의 노동력이다. 특히 인구 고령화가 극심한 우리나라에서는 젊은이들의 노동력을 높이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여러 단어들도 존재한다. '열정페이'와 '노예근성'. 제대로 된 노동의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서 육체와 정신 모두 직장에 바치는 삶을 요구하는 단어다.

 

 이제는 '워라밸'과 '소확행'이라는 단어가 유행 중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한다는 의미다. 과거 젊은이의 노동력이 뜨거움과 열정(passion)의 상징이었다면 이제는 쿨함과 냉정(dispassion)의 상징이 되었다는 걸 보여주기도 한다.

 

 쓰임과 기능이 변한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열정페이라는 단어가 쓰이지 않는 사회는 대환영이다. 노동이 착취로 이어지는 사회가 아닌, 조금 더 공정하고, 공평한 사회로 한 걸음 나아가고 있다는 방증이니까. 이 단어가 쓰이지 않는다는 것은 청년들의 노동력이 헐값으로 취급되는 기능이 없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문제는 ‘페이’가 아닌 ‘열정’이라는 기능이 없어질 때 발생한다. 혹여나 열정 많은 개인들이 MZ 세대라는 동일한 군중으로 불리며,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영역들이 축소되고 있진 않은지 고민해야 한다. 일할 수 있는 소가 가축으로 전락해 버린 것처럼.


 소확행과 워라밸을 외치는 청년들에게, 사회는 이런 프레임을 씌운다. 불가능에 맞서지 않고 순회하여 소확행에 안착하고 있는 청년들, 더 큰 행복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고 소확행에 안주하는 청년들, 양질의 일을 원하지 않는 청년들. 그리고 이런 청년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어떤 대상을 지칭하는 단어들은 그 대상의 사회적 쓰임에 따라 존재한다. 그 대상의 기능이 변화하면, 그 단어는 사라지게 된다. 앞선 변화들이 나와 같은 청년들에게서 대의명분, 도전과 열정, 꿈과 희망이란 단어들을 앗아가고 있지 않을까. 어쩌면 그 감정까지도 말이다. 나는 나의 행복이 대폭 축소되는 삶을 살고 싶지 않다. 나의 무궁무진한 쓰임을 잃고 싶지 않다. 일 없는 청년이 되고 싶지 않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