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보도 "코로나로 인한 사람들의 소비 패턴이 바뀌고 있다"
얼마전 뉴욕타임스(NYT)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국인들의 소비생활 패턴을 완전 바꾸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주식 투자자 뿐 아니라 저 같은 <일반인들도 코로나가 어떻게 우리의 소비를 바꾸고 있는지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를테면 수요가 더 몰릴 것 같은 서비스나 품목을 미리 구입해둘 수 있고(사재기는 자제) 자영업자가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이런 변화에 발맞춰 사업 전략을 수정하셔야 하겠죠.
투자자들은 향후 돈이 어떤 산업에 흘러가는지 알아야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말동안 기사를 정리하고 성장 가능한 관련 기업도 전해드릴게요.
코로나19로 식당들은 물론 경기장, 공항이 텅텅 비고 있습니다. 호황을 누리고 있던 호텔이나 골프장 등 럭셔리 소비도 줄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학자들은 "지금까지 본 최악의 소비 위축"이라고도 현 상황을 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가장 타격이 큰 업종은 무엇일까요? 뉴욕타임스의 기사를 보면 이렇습니다.
-세일즈 50~100% 감소: 항공사, 크루즈, 피트니스, 영화관, 의류업, 숙박업
-세일즈 50% 이상 감소: 패스트푸드, 모바일, 기부단체(기부금 감소)
반면에 세일즈가 늘어난 곳이 있습니다.
-세일즈 0~25% 증가: 집 수리업, 이커머스, 슈퍼마켓, 웨어하우스
-세일즈 25%~50% 증가: 주류, 비디오 스트리밍, 밀키트, 음식 배달업
-세일즈 50% 이상 증가: 게임, 온라인 그로서리(마켓컬리나 쿠팡 같은 식료품 배송)
<Food-Grocery>
이 통계를 보면 온라인 식료품 유통이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NYT에 따르면 3월 18일 기준으로 7일간 온라인 그로서리 세일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9% 늘었습니다. 특히 파스타면, 밀가루, 휴지, 비누가 폭발적인 수요를 보였습니다.
살펴볼 기업:Blue Apron Holding, kroger, Walmart, Weis Markets, Grocery Outlet Holdings
<Travel-Airlines&Cruise>
코로나로 가장 위축된 산업은 여행업입니다. 특히 항공사의 매출은 사상 최저입니다. Expedia나 Airbnb 같은 온라인 업체들도 매출이 급락하고 있습니다. 4월1일 기준으로 여행 부문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5% 줄었습니다.
살펴볼 기업:United Airline, Expedia, Tripadvisor, Canival, MGM, Marriot
<Dining-Restarunt>
음식점은 파인 다이닝과 캐쥬얼 다이닝 모두 매출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금융위기 등 이전 경제위기 때에는 그마나 음식점은 매출을 어느정도 유지했지만 이번에는 '전염병'과 관련한 위기라서 외식업은 타격이 치명적입니다. 그런데 '배달 서비스'가 50% 가량 늘면서 미국 내에서도 배달만 하는 음식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살펴볼 기업: Pizza Hut, Dunkin, Starbucks, CMG
<Media-Movie&Book>
미국의 미디어 관련 소비 패턴도 확 달라졌습니다. 집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선전하고 있는 반면 외부에서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는 악화되고 있습니다.예로 우리나라 비슷하게 영화관들이 문을 닫고 테마파크도 모두 문을 닫았습니다. 콘서트홀과 경기장도 조용합니다.
반면 e북, 뉴스 미디어, 음악&게임 스트리밍, 게임 관련 업체는 매출이 늘고 있습니다. 게임업은 75% 이상 매출이 늘었고 넷플릭스와 같은 비디오 스트리밍도 매출이 40% 이상 늘었습니다. e북도 조금씩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켜볼 기업:Twitch ,Nintendo ,Netflix ,Spotfy
<Transportation-Taxi&Uber>
코로나19로 대부분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면서 교통 관련 소비가 급락했습니다. 모든 교통업체들은 매출이 급감했는데요. 섹터별로 보면 스쿠터 공유업체와 택시업체, 그리고 주차장 매출이 90% 이상 떨어졌습니다.
UBER와 Lyft 같은 차량 공유업체의 매출은 80%이상 떨어졌습니다. 코로나 이전 호황을 누리던 스쿠터 공유 회사 Lime과 Bird같은 경우는 거의 사업을 접기 직전까지 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동차나 자동차 부품 판매량도 30% 이상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켜볼 기업:Uber, Lyft, Lime Tech
<Health Care-Drug&Gym>
한가지 놀란 부문은 헬스 관련 소비도 줄고 있다는 겁니다. 오히려 이 같은 시기엔 더 늘것이라고 예상했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헬스장 이용이 줄어들면서 피트니스 업종이 악화될 것이라는 건 어느정도 예상했지만 약과 관련한 소비도 떨어질지는 예상 못했습니다. NYT는 이 이유가 병원들이 선택적으로 운영시간을 단축하면서 그만큼 환자도 줄어들고 있고 처방전 약도 덜 소비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지켜볼 기업:Quidel ,Veeva Systems ,Vertex, Pharmaceuticals ,NeoGenomics
☑️구독링크: https://www.facebook.com/1525969498/posts/10216729240733154/?d=n
☑️해당 데이터는 NYT, CNBC, GOOGLE FINANCE 에서 가져왔습니다.
�무단도용, 비공개 공유는 금지합니다.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협조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