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 KIM Aug 31. 2019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GRIT'을 읽고

우리의 허영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정한다


수많은 스포츠 기사들은 특출 난 재능을 소유한 유망주가 나타나면 항상 앞다투어 그 선수에 대한 기사를 쏟아낸다. 전 세계에 많은 "제2의 xx"라는 별명의 선수들이 탄생하고 개중 대부분은 대중의 관심에서 곧 영영 사라져 버리고 말지만 몇 명은 천재라는 수식어와 함께 커리어 내내 그의 재능에 감탄하는 기사들이 그들을 찬양한다. 우리는 이런 사회 풍조 가운데 기사를 통해'노력', '끈기', '열정'이라는 단어보다는 '재능'이라는 단어를 더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사람들은 대게 그 '재능'이라는 마법과 같은 단어에 더 많은 매력을 느낀다. 그리고 어느덧 그런 풍조 가운데 우리의 무의식은 '재능=성공'이라는 공식을 성립해 버리고 만다.


하지만 이 책은 우리가 그렇게 무의식 가운데 성립해 버린 공식에 의문을 던진다. 과연 재능이 성공을 보장하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무엇이 성공을 만들어내는가? 스스로 던진 이 질문에 책은 재능보다는 GRIT(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아우르는 개념)이라는 것이 성공을 보장하는 특징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결국 꾸준하게 무엇인가를 계속하는 행동력, 이것이 진정 재능을 이기는 것이고 성공과 더 큰 상관관계가 이는 계수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이 GRIT이라는 것을 가진 사람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GRIT은 어떻게 키울 수 있는 것인가? 그것을 정리해보도록 하려고 한다.


1. GRIT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


강력한 GRIT을 가진 사람들은 강력한 회복력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한다. GRIT이라는 말의 뜻처럼 끈기와 불굴의 의지라는 것은 과정 가운데 일어나는 많은 좌절과 실패 가운데에서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자신이 세운 목표를 성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앞에 닥친 시련과 좌절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그것들을 극복하고 다시금 목표를 향해 달려갈 수 있게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다.


1964년 심리학과 박사과정 1년 차였던 긍정의 심리학으로 유명한 마틴 셀리그먼과 스티브 마이어는 우리에 갇힌 개의 뒷다리에 전기 충격을 가하는 실험은 한다. 전기 충격은 무작위로 예고 없이 가해지며 개가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전기 충격은 5초 동안 지속되지만 우리 앞에 놓인 패널을 코로 누르면 바로 멈춘다. 옆에 우리에 갇힌 개에게도 똑같은 간격으로 전기 충경을 가하지만 그곳에는 전기를 차단할 패널을 두지 않았다. 그리고 그곳에서 똑같은 실험은 64번 반복한 뒤에 그들은 그 개 두 마리를 따로따로 셔틀 박스라고 부르기로 한 전류가 흐르는 박스 안으로 보낸다. 그곳에서 전류를 흘려보낼 경우 패널이 위치했던 곳에서 학습되었던 개는 셔틀 박스를 뛰어넘어 전류로부터 벗어나고자 노력했지만 패널이 없었던 곳의 개의 2/3는 형벌이 끝나기까지 그 자리에서 무기력하게 기다렸다.


종종 이런 무기력감과 좌절감은 학습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GRIT을 가진 사람들은 이런 좌절감에서 빠르게 극복하고 그 상황을 타계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바로 노력에 들어간다. 그런 사람들은 상황이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이라고 인식하기보다 자신의 노력으로 상황을 더 낫게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강력한 GRIT을 소유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것은 자신이 무엇을 궁극적으로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뜻이며 자신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얼마만큼의 노력이 필요한지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지표가 된다. 자신의 목표가 뚜렷한 사람은 그 과정 가운데 쏟아 내야 할 노력에 정도에 대해 어느 정도 인지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반대로 자신의 목표가 뚜렷하지 않을 경우 방향성을 잃고 쉽게 좌절하게 된다.


2. GRIT은 어떻게 키울 수 있는가?


그렇다면 이 GRIT은 어떻게 키울 수 있는 것인가? 먼저 명확한 목표 설정을 위해서는 자신만의 인생철학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가진 사람은 자신이 앞으로 무엇을 할지 명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인생철학이라는 말이 굉장히 모호하게 들리겠지만 인생철학은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궤도를 유지할 수 있는 지침과 범위를 제공하게 된다. 자신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하위 목표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인생철학이며 이것을 바탕으로 자신이 해야 하는 행위들을 나열해가다 보면 자신의 행동들이 궁극적으로 한 가지의 목표를 위해 크게 벗어나지 않고 행하여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자신의 방향성을 바로 할 때 사람들은 끈기를 가지고 자신의 일을 해 나갈 힘을 얻게 되며 이런 생각과 정리의 과정이 GRIT을 키우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만약 인생철학을 세우는 것이 어렵다면 워런 버핏이 자신의 전용기 조종사에게 가르쳐준 우선순위를 정해주는 방법을 참조하면 되겠다.


.... 버핏은 우선순위를 정하는 3단계를 차근차근 설명해주었다.
첫째, 직업상 목표 25개를 쓴다.
둘째, 자신을 성찰해가면서 그중에 가장 중요한 목표 5개에 동그라미를 친다. 반드시 5개만 골라야 한다.
셋째,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20개의 목표를 찬찬히 살핀다. 그 20개는 당신이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 할 일이다.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고 더 중요한 목표에서 시선을 앗아갈 일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추려내고 고른 5개를 보면서 인생철학을 고민해보면 되겠다.


또한 GRIT은 연습이 필요하다. 단순히 목표 설정을 가지고 관심을 가진다고 키워지는 것이 아니라 의지를 가지고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것을 확실하게 처리하는 법을 연습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크고 어려운 것보다는 일부분에 집중하여 확실하게 처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런 일을 처리하면서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스스로 희망을 가지고 훈련에 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세상은 재능이 성공을 좌우하는 요소라고들 말하지만 사실 성공은 노력과 더 큰 관계가 있다. 그러나 그 노력이라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행위가 아니다. 충분히 생각하고 시간을 투자하여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것을 훈련해야 하며 그것이 진정 당신을 당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이끄는 무기가 될 것이다. 우리는 재능이 없다고 좌절할 것이 아니라 노력하지 않는 모습에 자극을 받고 다시 일어서서 목표를 위해 달려갈 수 있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균형 맞춘 삶을 살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