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하는 에밀리 Aug 11. 2022

#5. 사용성 알아가기 - YT뮤직을 사용하게 된 계기

UI/UX 디자이너 입장에서 보는 사용성

나는 웬만한 OTT 서비스는 모두 구독하고 있는 구독 서비스 마니아(?) 임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프리미엄은 굳건하게 결제하지 않고 광고를 보고 있는 사람이었다. 무료 체험을 하게 해 준다고 유혹해도 확고하게 거절하고 있던 이유가  있다.


1. 유튜브에서 광고라도 나와야 늦은 밤 3시간쯤 보다가 멈출 수 있을 것이란 막연한 생각 (사실 그럴 것 같지는 않지만 광고마저 없다면 더 오래 볼 것만 같은 두려움으로 인한 합리화)

2. 가끔 흥미로운 광고도 나오기 때문에 저런 것도 생겼구나~ 하는 약간의 재미

3. OTT 비용 증가의 부담 (이미 디즈니 플러스,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Flo 구독 중)


위와 같은 이유들로 애써 미루고 있었는데, SSG에서 장을 보려고 담다가 스마일클럽 이벤트를 보게 되었다.

스마일클럽은 월 3,900원.

스마일클럽 1개월 무료 체험을 할 수 있는데, 스마일클럽 가입 시 엄청난 혜택이 있었다. 크게 내 마음에 드는 혜택은 다음 4개와 같다.


1. 15,000원만 담아도 쓱, 새벽 무료배송 2회

2. 장바구니 최대 10% 할인쿠폰(10% 할인 3장, 5% 할인 3장)

3. 스타벅스 매장에서 주문하면 무료 사이즈업 2회

4.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무료


무료배송을 맞추려고 억지로 4만원을 채울 때도 많이 있었는데, 15,000원만 구매해도 무료배송이 되는 게 매력적이었다. 내 기준으로는 쓱배송으로 장을 한 달에 2번 정도 보니까 한 번 장을 볼 때 4만원을 채울 순 있지만 새벽 배송은 품목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4만원을 채우기 어려웠는데 무료배송 쿠폰을 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한 달에 두 번 장을 본다고 가정을 하면 4만원에서 10% 할인 쿠폰을 2번 사용할 수 있으니 총 8,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매장에 일을 하러 자주 가는 편이기 때문에 스타벅스 무료 사이즈업 2회도 나에겐 꽤 유용한 혜택이 될 것 같았다. 무엇보다도 유튜브 프리미엄이 한 달에 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3만원의 혜택을 보는 것이다. 따로 신용카드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입 버튼 한 번이면 손쉽게 유튜브 프리미엄의 굴레로... 유튜브 프리미엄은 3개월만 제공되는 혜택이니까 3달 써보면서 계속 쓸지 말지 고민을 해보고자 한다.




이르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의 혜택을 이용한 1일 차 소감을 나열해보자면...


1. 광고 안 나오니까 스킵을 안 눌러도 되는 점은 매우 편리하다.

2. 유튜브 뮤직을 사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

3. 그러나 유튜브 뮤직이 아직은 불편하다. ( 좀 더 써봐야 알겠지만 마음에 안 드는 사용성이 한두 개가 아니다^^;;)


며칠 더 써보고 사용성을 더 정확하게 분석해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12. 제주도에서 처음으로 맞이하는 휴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