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을 한번 써보라고 제안하면 대번에 돌아오는 답변이다. 열이면 열! 거의 상황은 비슷하다. 온라인에서 수익을 내는데 나름 잔뼈가 굵은 나도 몇 년 전 처음 전자책을 알았을 때 똑같은 생각을 했다. '책이면 책이지 전자책은 뭐야?'라고 생각하며 유튜브 영상을 봤던 기억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며 같은 생각을 하는 독자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보고자 한다. '전자책'은 지식을 PDF 문서 형식으로 만든 것을 뜻하며 지식을 판매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이다. 정식으로 출간된 종이책의 디지털 버전인 ebook과는 또 다른 개념이다. 각자가 가진 정보를 잘 정리해서 문서 형태로 만들고 구매를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전달한다. 내가 알고 있는 분야의 정보를 한번 잘 정리해 두면 그 후에는 계속 판매가 이루어진다. 엄청 복잡하거나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엇을' 써야 하는지 생각해 내는 것조차 힘들어한다. 판매할만한 노하우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 역시도 처음에는 똑같은 생각을 했다.
'내가 알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도 알고 있겠지"
'이런 정보를 누가 사기나 하겠어?'
'정보가 널리고 널렸는데 누가 내 전자책을 보겠어?'
이런 생각들을 하며 시도조차 못한 시간이 몇 년이었다. 지금은 흘러간 몇 년의 시간을 돌아보면 후회가 된다. '온라인에 널리고 널린 게 정보인데 내가 쓴다고 뭐 다르겠어?'라고 생각하며 경험에 의한 노하우를 하찮게 여긴 시간들이 아깝다. 실제로 지금은 '의류 쇼핑몰을 시작하려면 반드시 먼저 읽어야 할 책'(가제)을 시리즈물 전자책으로 쓰고 있다. 2권의 초고를 완성했고 3권째 집필 중이다. 모두가 레드오션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쇼핑몰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그중 의류 카테고리로 시작하려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이 전자책을 쓰고 있는 것이다. 지난 6년이 넘는 시간 동안 쇼핑몰 중에서 경쟁이 치열하기로 유명한 여성의류 카테고리에서 사업을 진행했고 아직 잘 살아남아 있다. 살아남아 있을 뿐 아니라 '코로나'라는 거대한 풍파도 견디며 매년 성장하고 있다. 이런 내가 정리하는 노하우는 의류 쇼핑몰을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장점과 단점을 잘 알고 있고 사입하는 방법, 도매 거래처 상대하는 법 등 경험에 의한 다양한 노하우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쇼핑몰 하는 방법이라는 큰 주제로 글을 쓸 수도 있다. 하지만 타깃을 좁혀서 이미 경험한 분야의 전자책을 쓴다면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꿀팁들을 담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노하우집이 전자책으로 판매되고 있다면 그 분야로 스타트업을 하려고 하는 사장님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고 판매로 이어질 것이다. 먼저 경험한 선배의 노하우 덕분에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업에 접목시킬 수 있다. 생각해 보면 나라도 지금 시작하려고 하는데 이런 전자책이 있다면 구매를 할 것이다. 뜬구름 잡는 얘기가 아닌 경험자의 정보는 내 시간을 단축시켜 주며 그 분야의 생태계를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식을 콘텐츠화시켜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의 핵심은 문제의 해결이다. '문제해결'은 모든 판매의 기본이다.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로 살아가려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생산해야 한다. 전자책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내가 집필하고 있는 전자책을 예시로 들자면 이미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는 대표 입장이기에 이제 시작하는 초보 사장님들이 느끼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주는 방법으로 경험을 적어나가면 된다.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절대 모를 경험치의 노하우는 그들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 문학적 접근으로 글을 쓰려고 하면 답이 없다. 그저 내 타깃의 문제를 해결해주고자 하는 비문학적 접근이면 충분하다. 문제 해결을 얼마나 잘해주느냐에 따라 콘텐츠의 값어치는 상승한다.
전자책에 관심이 많다 보니 팔리는 주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한다. 사람들이 관심 있는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대표적인 키워드를 정리해 보았다.
'돈'
최근 몇 년간 돈 버는 방법이나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 등 다양한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무한 가능성 시대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런 흐름은 계속될 거라 생각한다. 창업이나 사업, 주식이나 부동산, 온라인 마케팅, 이커머스, 강의 등은 돈이나 경제적 문제의 해결을 돕는 주제이다. 돈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주제들은 사람들의 지갑을 쉽게 열게 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이다.
'건강'
100세 시대가 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높아진다. 돈도 중요하지만 수명이 길어진 만큼 건강하고 아름답게 오래 살고 싶다는 기본적 욕구가 있다. 건강이라는 대주제 안에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있다.
예를 들어 질병을 이겨낸 방법, 다이어트 식단과 노하우, 운동하는 방법, 건강한 식단, 피부관리, 면역력 높이는 법, 홈트레이닝 법 등 아주 다양한 주제들이 있다.
'관계'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는 존재기 때문에 관계에 관한 고민은 늘 한다. 가족이나 친구, 직장 동료와 상사 등 우리 주변엔 항상 다른 사람들이 존재하고 그들과 어울려서 살아가야 한다. 아이템으로 연결하자면 연애 관련이나 결혼 매칭, 상담, 직장 내 인간관계 등의 주제를 들 수 있다.
'시간과 노력'
앞전의 주제들과는 달리 다른 사람의 시간과 노력을 단축시켜줄 수 있는 주제이다. 맛집 리스트, 여행 코스, 도매처 리스트, 다양한 템플릿 등은 다른 사람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줄 수 있는 정보의 정리라고 볼 수 있다.
'자기 계발'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자기 계발'에 관심을 두고 있다. 마인드셋, 미라클 모닝, 독서법, 글쓰기, 플래너 작성법, 시간 관리법 등 개인 성장에 관한 다양한 주제들이 있다.
자신만의 노하우를 담은 전자책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판매를 해 보자! 다양한 판매처가 있는데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이미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여 있는 플랫폼을 이용하면 된다. 대표적으로 크몽, 탈잉, 클래스101 등이 있다. 요즘은 펀딩 사이트인 와디즈와 텀블벅 판매도 인기 급 상승이다. 각각의 플랫폼마다 정책이 다르니 본인의 실정에 맞는 곳을 선택하고 판매하면 된다. 수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판매를 처음 시작한다면 이미 판이 깔려 있는 곳에서 경험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나 SNS가 있다면 직접 판매도 가능하다. 가격 책정이 자유롭고 수수료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팔로워나 이웃이 많고 신뢰가 많이 쌓여 있어야 판매가 가능하다. 평소에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하고 브랜딩 해 왔다면 더 효과적인 전문가적 포지셔닝이 가능해진다.
그 외에 요즘은 유튜브 채널에서도 정보성 콘텐츠를 발행하면서 지식 상품의 정보를 남겨두어 자연스럽게 구매로 연결시키기도 한다. 블로그, SNS, 유튜브 등은 직접적인 판매 채널은 아니지만 브랜딩이 잘 되어 있다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채널들이다. 콘텐츠 발행으로 확보된 고객을 내 웹사이트나 스마트 스토어로 유입시켜 최종적인 판매까지 연결시키면 된다. 요즘은 개인 웹사이트도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으니 활용해도 좋다. 어렵게 느껴진다면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하고 네이버의 결제 시스템을 이용해서 판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은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도 다양한 전자책을 쓴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 전자책을 쓰는 이유는 간단하다. 전자책을 통해 해당 분야에의 전문가적 포지셔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코칭이나 컨설팅, 강의 등 다양하게 비즈니스 확장을 할 수 있다. 내 분야의 전자책을 한 권 만들면 판매뿐 아니라 자신의 전문성을 알리는 수단이 되어준다. 판매를 위해 전자책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브랜딩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인지도를 넓혀간다.
처음부터 거대하고 방대한 지식의 양을 정리하려고 하거나 대단한 것을 해내야겠다고 생각하며 계획하다면 실행력만 떨어진다. 나의 권위를 내세우기 위한 수단보다는 소비자가 가진 문제를 해결해 줄 정보를 제공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해 보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전자책 언제까지 소비만 하고 있을 것인가!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전자책 쓰기 이제 실행에 옮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