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노력은 나를 단단한 사람으로 만든다.

어제는 아침일곱시부터 글쓰기 강의에 줌수업을 들었다. 시간이 없어도 매주 토요일 수업은 참석하려고 노력 중이다. 큰아이가 국기원 시험 때문에 줌수업을 1시간만 들었다. 익숙한 작가님의 얼굴이 보인다. 이른 아침이지만, 졸음을 꾹 참고 강의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았어요. 덕분에 나도 졸음을 꾹 참고 듣기 시작했습니다.


'시간과 노력은 나를 단단한 사람으로 만듭니다.' 글쓰기 스승님은 전과자, 파산자, 암환자, 일용직 등등의 밑바닥의 인생이었다고 늘 이야기하신다. 하지만, 지금은 누구보다 멋진 삶을 살고 계신다. 책을 읽고, 글을 쓰면서 삶이 180도로 바뀌었다. 누구나 시작해서 며칠을 몇 달은 할 수가 있다. 하지만, 똑같은 일을 10년 넘게 매일매일 실천하는 사람들이 있을까? 생각해 본다. 나는 한여름부터 스텝퍼에 빠졌다. 매일 아침마다 유튜브를 보면서 20분씩 스텝퍼에서 걸었다. 5~6개월 동안 꾸준히 하다 보니 체중도 줄었다. 아침마다 상쾌했다. 운동챌린지 톡방에 인증을 위해서 열심히 했었다. 하지만, 운동챌린지가 종료가 되면서 운동도 종료가 되었다. 나 스스로 뭔가를 꾸준히 한다는 것이 제일 어렵다.


사람은 쉬고, 놀고 싶다. 하지만, 흔들리는 마음을 잡고 매일매일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단단한 인생이 만들어질 것이다. 우리 글쓰기 스승님처럼 말이다. 오늘부터 5분간 스텝퍼를 밟아본다. 아주 작은 습관부터 시작해야겠다. 남은 시간도 행복하고 즐겁게~~ 감사합니다. ^^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 밥줄이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