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퍼클라우드 Apr 07. 2023

[4월 1주차] 빠르게 읽는 IT 트렌드

챗GPT로 기밀 유출… 규제 시작될까?


[4월 1주차] 빠르게 읽는 IT 트렌드 — 챗GPT로 기밀 유출… 규제 시작될까?


[4월 1주차 하이퍼클라우드 위클리 뉴스 클리핑]


안녕하세요, 하이퍼클라우드입니다! 어느덧 4월이 찾아왔네요.

금주의 AR·XR·메타버스 최신 이슈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하이퍼클라우드가 한 주간의 주요 뉴스를 쉽고 빠르게 전해드리겠습니다!




챗GPT로 기밀 유출…기업·정부 ‘고심’
(KBS News)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이 지난달 회사 내에서 챗GPT 사용을 허가한 뒤에 몇 건의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직원 두 명이 각각 프로그램의 오류를 확인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소스코드를 챗GPT에 입력한 겁니다. 이렇게 되면 프로그램의 내용이 챗GPT서버로 넘어가게 돼 기밀이 유출될 우려가 있겠죠. 이에 대한 기업과 정부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원문 기사 보러 가기 >>




이탈리아 이어 영국 등 챗GPT 규제 논의···한국은 ‘역주행’
(경향신문)



개인정보 유출 등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부작용이 드러나면서 세계 각국의 규제 논의에 속도가 붙고 있는데요, 전문가들 사이에선 AI의 발전 속도가 빠른 만큼 한국도 규제 논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원문 기사 보러 가기 >>




“챗GPT 덕에 코딩 쉬워져 ‘문송’ 없는 시대···의료·법·교육GPT 등 쏟아져 나올 것”
(서울파이낸스)



각 분야별 생성형 AI(인공지능)의 특화 모델 발전이 챗GPT의 부정확한 답변 문제를 크게 개선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성원용 서울대 전기전자공학부 명예교수는 “앞으로 메디(의료)GPT, 로(법률)GPT, 코메디GPT 등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며 “암기보다는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교육이 더 필요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원문 기사 보러 가기 >>




메타버스에서 AI로 ‘빠꾸’한 저커버그…경영진과 함께 AI에 초집중 왜?
(파이낸셜뉴스



사명까지 메타로 바꾸고 메타버스에 막대한 투자를 했던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최고경영자)가 AI(인공지능)에 몰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AI 경쟁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나 구글에게 뒤처질 수 있다는 절박함이 작용했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원문 기사 보러 가기 >>




빌 게이츠 “AI 개발 일시 중단, 문제 해결 방안 아냐”
(경향신문)



최근 정보기술(IT) 업계 경영자 등이 윤리 문제 등을 이유로 내세워 인공지능(AI) 개발을 일시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MS)의 공동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AI 개발 일시 중단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게이츠가 공동창업한 MS는 그동안 오픈AI에 대한 투자를 이어오는 등 AI에 대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원문 기사 보러 가기 >>




애플 팀 쿡, 출시 앞둔 혼합현실 헤드셋 언급…”소통 향상할 것”
(연합뉴스)


애플이 오는 6월 혼합현실(Mixed Reality) 헤드셋을 공개할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MR 기기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최근 GQ와의 인터뷰에서 “증강현실 기술 자체를 생각해 보면, 물리적 세계를 디지털 세계와 겹쳐놓을 수 있다는 개념은 사람들의 의사소통과 연결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고 말한 건데요, 그러나 MR 헤드셋의 정확한 공개 시점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원문 기사 보러 가기 >>




애플 MR헤드셋 나온다는데…”美10대 1%만 VR헤드셋 매일 사용”
(연합뉴스)



애플의 가상현실(VR)·혼합현실(MR) 헤드셋 공개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미국 10대들은 아직 VR 헤드셋에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전체 10대 가운데서 VR 헤드셋을 매일 사용하는 사용자가 1% 남짓에 그쳤는데요, 적어도 1주일에 한 번은 사용한다고 10대도 기기 소유자의 14%에 불과했습니다.


원문 기사 보러 가기 >>




‘AWS 서밋 서울 2023’ 다음 달 3~4일 오프라인 개최
(ZDNET Korea)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는 다음 달 3일과 4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AWS 서밋 서울 2023’ 을 개최한다고 5일 발표했습니다. ‘AWS 서밋 서울’은 기업 및 정부 부문의 리더와 개발자들이 함께 최신 클라우드 기술에 대해 논의하고, 협업하고, 배울 수 있는 무료 교육 행사인데요, 만 4년 만에 열리는 대면 행사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원문 기사 보러 가기 >>




현재 IT 업계의 최대 뜨거운 이슈는 아무래도 챗GPT인 것 같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혜성처럼 등장했던 챗GPT 뒤에도 역시나 그림자는 있었습니다. 정보 유출 논란을 둘러싸고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는 건데요, 유럽에서는 이미 규제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AI의 위험성을 둘러싸고 AI 개발을 잠시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나온 가운데 과연 우리나라는 어떤 길을 선택하게 될까요? 정부와 기업들이 내릴 결정이 궁금해지는 순간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그럼 하이퍼클라우드는 4월 2주차 뉴스 클리핑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하이퍼클라우드 블로그에서 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하이퍼클라우드 블로그)


다른 흥미로운 콘텐츠 보러가기>> 

"메타버스 전문 기획자될 분, 하이퍼클라우드로 오세요" - 기획자 알렉스 인터뷰

'기업 홍보영상' 제작기, 영상 콘텐츠 제작 가이드 활용 Tip까지

하이퍼클라우드 조직문화 - 메타버스 스타트업 첫 출근한 에디터의 아침

BX 디자이너에게 듣는 기업 브로슈어 제작기 - 별색, 옵셋 인쇄 감리 꿀팁까지

하이퍼클라우드 YEAR-END Party! 한 해를 마무리하는 하클러 방식 ✌️

하이퍼클라우드 웰컴 키트, 진심을 담은 인터널 브랜딩

IT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팅 인턴 한 달 차 후기 (제가 어떻게 일하고 있냐면요...)





작가의 이전글 하이퍼클라우드 속 숨은 문화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