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클라우드 XR팀에서 직접 답해드립니다.
이런 분들이 읽어보면 좋아요!
유니티 개발자를 꿈꾸시는 분
하이퍼클라우드 유니티 개발자는 어떻게 일하는지 궁금하신 분
유니티 개발자, 들어보긴 했는데 정확히 어떤 직무인지, 실무에선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직무, 업무 문화, 커리어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궁금하실 10가지 질문을 선별하여 하이퍼클라우드 유니티 개발 실무자들에게 직접 답변을 들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이퍼클라우드 유니티 개발자 관련 10가지 질문과 10가지 답을 확인해 볼까요?
유니티 개발자를 꿈꾸시는 분, 하이퍼클라우드 XR팀은 어떤 문화에서 일하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놓치지 마세요!
이번 콘텐츠는 하이퍼클라우드 XR팀 유니티 개발자 올리비아, 레니, 루카를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A1. 루카) 유니티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므로, C#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 책과 강의, 그리고 Microsoft 설명서를 활용하는 게 좋아요.
루카가 추천하는 책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 YES24
루카의 추천하는 강의
유니티 기초 강좌
그리고 유니티 엔진을 다루기 위해서는 공식 문서와 튜토리얼을 통해 기본 개념과 사용법을 익혀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연습을 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거예요. 또한,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게임을 다양하게 만들어 볼 수 있으니 이러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A2. 루카) 팀원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에요. 수평적인 문화 속에서 계속해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기술과 지식을 개선해 나가려 노력합니다.
새로운 기술이 있을 경우, 프로젝트의 목표와 일치하며 기존 시스템과 통합이 가능한지 등을 평가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점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결정한 후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A3. 루카) C# 스크립트를 통해 시스템 로직을 구현합니다. 스크립트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필수 요소로 오브젝트를 움직이거나, 이벤트를 발생시키거나, 화면을 전환하는 모든 행동을 스크립트를 통해 제어하기 때문인데요. 요구되는 기술적인 역량으로는 UIUX에 대한 이해, 3D Model 또는 2D 오브젝트의 배치와 제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업무의 일정은 주로 프로젝트의 구성 요소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구분하고, 기능 구현에 필요한 개발 일정으로설정하고 있어요.
*C# 스크립트란?
c++의 강력함 + VB의 편리함 + JAVA의 독립적 플랫폼 장점들을 모두 모은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언어
A4. 레니) 하이퍼 클라우드에서 진행하고 있는 유니티 프로젝트는 주로 유니티 단독 앱으로 진행하는 것보다 IOS/AOS Native Mobile App에 엮여있는 형태로 진행이 됩니다. 때문에 모바일 개발자분들과의 소통이 정말 중요하게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모바일에서 생기는 이슈와 유니티에서 생기는 이슈를 서로 빠르게 공유하고, fit을 맞춰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소통의 문제가 발생할 수 밖에 없게 되는데요. 만약 critical 한 이슈 사항에 대해 소통 미스가 발생한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낳게 됩니다. 다행히 지금까지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완전히 치명적인 이슈 사항은 발생하진 않았지만, 자잘자잘하게 소통 미스가 발생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이 현상을 방지하고자 최근 기획자이신 *Alex가 *Inception Workshop을 통해서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가려고 하고 있는데요. 개발자 개인적으로는 전반적인 로직을 머리속으로 항상 생각해 놓고 이해관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반복해서 어긋나는 경우가 없도록 따로 노력하고 있어요.
*인셉션 워크숍(Inception Workshop)이란?
사전에서 인셉션을 찾아보면 어떤 것의 시작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가 시작하는 시점에 큰 회의실이나 강의장 같은 곳에서 프로젝트와 관계된 사람들이 모여서 얼굴을 마주하고 진행하는 워크숍의 형태로 진행합니다.
* “메타버스 전문 기획자될 분, 하이퍼클라우드로 오세요” - 기획자 알렉스 인터뷰 보러가기 >>
A5. 레니) 일단 기본적으로는 업무에 필요한 tool과 개발 언어의 문법은 숙지하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Unity 개발자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먼저 Unity라는 Tool에 대한 기본 지식과 대부분의 기능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하고, Unity에서 쓰이는 개발언어인 C#의 문법은 모두 숙지하고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협업을 위한 기본적인 버전 관리 시스템(Git)에 대한 이해와 치명적인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들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의 cs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레니가 도움 받았던 블로그 링크
C# 프로그래밍 언어 - C# 프로그래밍 배우기 (Learn C# Programming)
*SVN이란?
SVN은 SubVersion의 줄임말로 형상관리/소스 관리 툴
A8. 올리비아) 다양한 측면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상을 말씀드리자면, 협업하며 업무를 할 때 ‘배려심’이 있는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요. 당연하겠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유니티 개발만 진행하면 되는 것이 아니에요. 기획팀, 디자인팀, 서비스 개발팀 등 다양한 타팀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함께 업무를 진행해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유니티 프로젝트 개발이 잘되더라도, 협업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좋지 못한 퀄리티의 결과물이 나오거나, 심한 경우에는 프로젝트가 엎어지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동료에 대한 배려심은 아주 사소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오히려 이 만큼 중요하고 필수적인 소양이 더 없다고 생각해요
A9. 올리비아) 저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모바일 버전인 와일드 리프트라는 게임을 즐겨 해요. 와일드리프트는 단순히 PC 롤의 게임 클라이언트를 1 대 1로 모바일에 이식한 것이 아니라 유니티 엔진을 이용해 게임 자체를 새로 개발하는 방식으로 제작되었어요. 그래서 PC 기반 롤 게임보다 그래픽도 더 깔끔하고 예쁘다는 평이 많고, 버그도 상대적으로 덜 발생해요. 고화질 기기로 예쁘고 화려한 챔피언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확실히 더 재밌다는 느낌이 들어요
A10. 올리비아) 하이퍼클라우드가 아직 개척 중인 AR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보니, 틀에 박힌 유니티 활용 개발보다 더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발을 경험할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개발자라고 해서 개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콘텐츠가 있으면 역으로 기획을 제안할 수도 있어요. 그렇게 되면 본인의 개발 콘텐츠 니즈와 업무가 일치하게 될 수가 있는 거죠. 이는 매우 드물고 값진 기회에요. 그 외에도 하클만의 몇 가지 장점들이 있지만, 유니티 개발자를 꿈꾸신다면 이 이유들만으로도 하클을 강력하게 추천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준비한 유니티 개발자 10문 10답은 여기까지입니다! 하이퍼클라우드 XR팀의 개발 문화 그리고 유니티 개발이 궁금했던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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