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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퍼클라우드 Jul 26. 2023

아주 친절한 AR콘텐츠 타입별 활용 가이드 (1)

[HYPER솔루션] - ①AR상점스캔


안녕하세요. 하이퍼클라우드입니다.


하이퍼클라우드의 AR 마케팅 맞춤형 CMS인 ‘HYPER 솔루션’. 지난 콘텐츠에서 개발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죠(지난 게시글 보러 가기 클릭!). 이번 시리즈에서는 HYPER 솔루션과 관련한 기술적인 용어를 설명하고 HYPER 솔루션에 어떤 기능과 기대 효과가 있는지 쉽게 풀어보려고 해요. 1편에서는 ‘AR 상점스캔’ 기능에 초점을 맞췄어요.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에요   

(AR 기술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새로운 마케팅, 홍보 수단을 찾고 계신 분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는 실감형 AR 콘텐츠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

몰입감 높은 AR 콘텐츠를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신 분




HYPER 솔루션 이해하기 - CMS? SaaS? 그게 뭐에요?



HYPER 솔루션은 AR 마케팅 맞춤형 CMS입니다.


CMS란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뜻하는데요. 콘텐츠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데에 있어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시켜주는 중요한 시스템이에요. AR콘텐츠는 개발/구현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이 상당하잖아요. 이런 AR콘텐츠를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있다면, AR을 활용해 고객에게 색다르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주려는 분들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하이퍼클라우드가 AR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마케팅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 AR CMS 솔루션, 바로 HYPER솔루션입니다.


즉 HYPER솔루션은 AR 콘텐츠를 이용한 마케팅 캠페인, 프로모션, 이벤트를 한 번에 관리- 커스텀 하고 마케팅 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는 AR 마케팅 컨트롤 타워입니다.



하이퍼클라우드는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지원을 위해 AR콘텐츠 마케팅 솔루션을 SaaS 형태로 제공하고 있어요.


SaaS란 Software as a Service의 약자이고 문자 그대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뜻해요. 소프트웨어를 기기에 설치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수단인데요. 예를 들어, 구글 docs로 문서 작업을 할 때 회사 컴퓨터에서 작업하던 문서를 다른 기기에서도 동일하게 작업할 수 있죠? 이외에도 어도비 클라우드, 줌, 노션, 구글 워크스페이스처럼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모두 SaaS예요.




그럼 HYPER 솔루션을 이용해 어떻게 AR콘텐츠를 만드나요?


HYPER 솔루션에는 이미 사용자 입장에서 설계된 AR콘텐츠가 마련되어 있어요. 때문에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정보나 설계가 부족해도 다양한 AR 콘텐츠를 관리자 입맛대로 활용하고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   

마케팅 캠페인과 이벤트 쿠폰 관리

이벤트 발생 시간과 위칫값 설정

콘텐츠 API 사용량 트래킹 및 관리

실시간으로 콘텐츠의 그래픽 요소 교체


이런 작업을 통해 AR 콘텐츠 마케팅을 손쉽게 할 수 있어요.


HYPER 솔루션 앱 화면 메뉴(좌)와 웹 메뉴(우)


현재 HYPER솔루션에 탑재된 대표 콘텐츠는


①AR상점스캔

② AR타임세일

③ AR포탈체험


이렇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위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기존 하이퍼클라우드에서 개발 완료 및 서비스해 온 다수의 AR 콘텐츠도 앞으로  CMS화 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그럼, 먼저 AR상점스캔은 어떤 기능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볼게요.




AR상점스캔 사용 방법


AR상점스캔은 AR 카메라로 거리를 비춰 주변의 상점 정보를 확인하고 이벤트 쿠폰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이에요.



순서대로 따라가 볼게요   

사용자가 카메라로 주변을 스캔해요.

근처의 상점 정보가 카드 형태로 나타나요.

프로모션 중인 매장일 경우, 팝업 카드 상단에 쿠폰 아이콘이 표시돼요.

사용자가 관심 있는 상점을 터치하면 매장 정보와 쿠폰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다시 카드의 매장 정보를 터치하면 외부 링크와 연결되어 더 자세한 매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 과정에서 콘텐츠 관리자는 HYPER 솔루션 CMS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옵션을 변경할 수 있어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볼게요.



AR상점스캔 관리자 설정 방법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보여줄까?

사용자가 위치를 중심으로 관심 장소(POI)가 노출될 반경과 개수를 설정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관심 장소 최대 노출 개수를 3개로 설정할 경우 노출 반경이 자동으로 설정되고 화면에는 상점 카드가 3개만 나타나요. 상점 스캔 반경은 넓힐수록 멀리 있는 상점들도 나타나니 더 많은 수의 상점 카드가 팝업될 거예요.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관심 장소의 출력 개수에 따라 화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쉽게 이해될거에요.



또 특정 관심 장소나 카테고리만 보여줄 수도 있어요. 장소의 카테고리는 다중 중복선택도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디테일하게 조정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자세한 마케팅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어요.



비주얼 요소도 커스텀 할 수 있나요?

물론이에요. 2D 이미지는 관리자가 원하는 대로 얼마든지 교체가 가능합니다. 3D 에셋의 경우 CMS 내에 마련된 템플릿 안에서 교체가 가능해요. 템플릿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에요.


2D와 3D 간의 쉬운 변환





이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특정 장소를 추천할 수 있어요

세부 설정을 통해 사용자에게 특정 장소를 추천하고 할인 쿠폰을 발급할 수 있어요. 즉 의도적으로 사전에 지정된 장소만 노출해 사용자 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요. 한편 사용자는 해당 프로모션을 거부감 없이 이색적인 경험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이런 경험은 사용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요.



몰입감 있고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상점 정보가 카메라뷰를 바탕으로 나오기 때문에 사용자는 더 직관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여요. 예를 들어 지도 앱에서 여러 식당 정보를 일일이 눌러 확인하는 것보다, 내 위치/시점을 중심으로 주변 식당을 바라보며 팝업 카드로 확인하는 것이 훨씬 직관적이죠. 또 사용자는 매력적인 2D, 3D 요소를 통해 시각적으로 풍부한 경험을 하며 더 몰입할 수 있어요.



관광 편의성을 증대시킬 콘텐츠에요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를 추적해 주변 정보를 빠르고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낯선 장소에서 막막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했을 때 효과적이에요. 특히 장소나 이벤트를 추천하고 나서, AR로 길 안내를 해주는 AR네비게이션과 스마트 오더 결제까지 연결한다면 매끄러운 고객 경험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하이퍼클라우드의 AR 마케팅 맞춤형 CMS인 ‘HYPER 솔루션’에 대해 쉽게 설명해 보았어요.


CMS와 SaaS에 대한 설명부터 AR 상점스캔 가이드, 그리고 HYPER 솔루션의 기대효과까지 가능한 한 쉽게 풀어보려고 노력했는데 어떠셨나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나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주세요 �‍♀️ 언제든 환영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HYPER 솔루션’의 두 번째 콘텐츠인 AR타임세일 기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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