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캐는 광부 Jul 04. 2024

나의 오늘은 어제저녁부터 시작된다

미리 보기



아침에 일어나는 것은 누구에게나 반복되는 일상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많은 직장인들에게 아침은 설렘보다는 무거운 마음으로 시작된다. “오늘은 어떤 일이 기다리고 있을까?”, “어떤 일에 집중해야 할까?”, “색다른 일이 있을까?”, “아, 회사에 가기 싫다. 스트레스받아.” 이와 같은 생각들이 아침의 평화를 깨고, 새로운 하루를 시작하기 어렵게 만든다.


나는 종종 이러한 직장인의 아침 생각을 경험해 왔다. 그러나 어느 날, 내일의 시간을 오늘 저녁에 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하면서, 아침의 무거움은 점차 가벼워지기 시작했다. 내일의 시작은 단지 새벽의 알람 소리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어제저녁의 준비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저녁이 되면 나는 내일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다음날 꼭 해야 할 일들을 목록으로 정리하고, 집중해야 할 일과 신경 쓰지 말아야 할 일들을 분류한다. 이를 통해 나는 하루를 보다 효율적으로 보내고,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빨리 잠자리에 드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휴식을 넘어, 내일을 위한 준비의 시작이다.


일찍 자는 습관은 자연스럽게 일찍 일어나는 결과를 가져온다. 아침에 꼭 일어나야겠다는 강박보다, 일찍 잠드는 것이 더 자연스럽게 몸을 일으키게 만든다. 여유로운 아침은 하루의 시작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놓는다. 서둘러 출근 준비를 하는 대신, 여유 있게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시며 하루를 차분히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나에게 큰 의미를 부여했다. 아침의 시간은 더 이상 스트레스의 원천이 아니라, 나를 위한 시간으로 변모했다. 여유로운 아침은 하루의 시작을 즐겁게 만들어 주었다. 더불어, 아침에 느꼈던 부담과 스트레스는 저녁의 계획과 준비로 인해 상당 부분 해소되었다.


나는 이제 저녁을 단순한 하루의 끝으로 여기지 않는다. 저녁은 내일을 위한 준비의 시간이며, 오늘의 연장선이다. 저녁 시간에 내일을 준비하며, 나는 하루하루를 보다 충실히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내일의 성공은 오늘 저녁의 준비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나는 오늘을 더 충실히 살고, 내일을 더 기대하게 되었다.


저녁에 내일을 준비하는 시간은 단순한 일과의 정리가 아니라,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다. 오늘 하루를 돌아보며, 무엇이 좋았고, 무엇이 아쉬웠는지 반성하는 시간은 나를 성장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나는 매일 조금씩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노력한다.


또한, 저녁 시간은 아내와의 소중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기도 하다. 특별한 미팅이 아니면 늘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아내와 함께 저녁식사를 한다. 오늘 일어난 에피소드를 나누고,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은 하루의 피로를 기분 좋게 풀어준다. 이러한 소소한 행복들이 모여, 내일을 준비하는 에너지가 된다.


저녁에 내일을 준비하는 습관은 단지 하루를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나의 삶을 보다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만들기 위한 과정이다. 오늘의 작은 준비의 과정을 통해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하고,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결국, 하루의 시작은 아침이 아닌,
어제저녁의 고요한 준비 속에서 잉태된다.


작가의 이전글 경험은 몸이 기억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