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의 비결 6단계를 삼국지에서 배운다면?
행림춘만 (삼국지)
퍼스널 브랜딩이 각광받고 있다. 퍼스널 브랜딩의 비결 및 과정 6단계를 고전에서 배울 수 있을까?
행림춘만(杏林春滿)
살구나무 숲에 봄이 가득하다 (또는, 살구나무 숲에 명예가 가득하다) - 삼국지
행림춘만의 유래를 살펴보면, 동봉이라는 사람의 퍼스널 브랜딩 전략을 엿볼 수 있다.
삼국지 오나라에 동봉이라는 의사가 있었다. 동봉은 의술이 뛰어나 환자들이 진찰받으러 많이 찾아왔다. 동봉은 치료비를 받지 않았다. 그 대신에 완치된 이들에게 치료의 대가로 동봉의 집에 살구나무를 심으라고 말했다. 몇 년 후, 동봉의 집은 살구나무가 무성한 숲이 되었다. 이제 사람들은 선한 동봉을 신선처럼 여겨 '동선'이라고 불렀다. 동선의 집 주변 살구나무 숲은 '동선행림'이라고 불렀다. 여름이 되어 살구가 익자, 사람들은 살구를 사러 동선의 집을 찾아왔다. 동선은 쌀을 받고서 살구를 내주었다. 시간이 지나자 동봉의 창고에는 쌀이 가득했다. 이제 동봉은 그 쌀을 팔아서 가난한 이들을 도왔다고 한다.
동봉은 자기 자신을 브랜드화했다. 사람들에 의해 불려진 별명 '동선'은 동봉의 퍼스널 브랜딩 이름인 셈이다. 그는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서 유명세를 높이고 이미지를 관리했다. 자신만의 트레이드마크를 만들어 나갔다. 이러한 퍼스널 브랜딩은 수익 창출로 이어졌다. 최종적으로 퍼스널 브랜딩은 사회적 기여로 이어졌다.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6단계를 행림춘만에서 배워볼까?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 자신만의 전문 분야가 있어야 한다. 동봉의 전문 분야는 의술이었다. 사람들은 동봉의 전문 분야 때문에 그를 찾기 시작한다. 사람들로 하여금 우리를 찾게 만드는 자신만의 전문 분야는 무엇일까?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하여 (2) 자신의 유명도와 이미지를 관리해야 한다. 동봉은 치료비를 받지 않음으로써 자신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만들었다. 뛰어난 의술 때문에 유명해졌다. 우리도 전문성을 토대로 하여 유명도와 이미지를 높여야겠다.
(3) 자신만의 트레이드마크를 만든다. 동선은 자신의 집을 '동선행림'으로 변모시켰다. 우리도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자신의 홈페이지를 변모시킬 수 있을까? 자신의 책을 출판할 수 있을까? 살구나무 숲처럼 특색 있고 또 유용한 트레이드마크를 만들자.
(4)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동봉은 살구를 팔아 쌀을 번다. 그의 오랜 퍼스널 브랜딩이 수익화로 이어지는 순간이다. 결국 시간이 지나자 그의 창고에는 쌀이 가득해진다. 퍼스널 브랜딩이 획기적인 수익 창출로 이어진 것이다. 우리의 퍼스널 브랜딩이 수익 창출로 이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 볼까?
(5) 사업 분야를 확장해 나간다. 동봉은 개인 병원 사업에서 시작했지만, 살구나무 농사로 사업을 확장한다. 그 후, 쌀 판매로 사업을 더 확장한다. 가히 놀라운 사업 확장 수완이다? 우리도 원래의 직업 토대에서 시작하여 점차 수익 분야를 넓혀갈 수 있을까? 이를 테면, 직업 강사로 활동하다가, 교육 책을 써서 저자로도 활동하고, 강의를 하면서 강의 활동도 하는 것이다.
(6) 사회적 기여 활동으로 나아간다. 동봉은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수익화를 실현하고 나서, 개인적으로 사회 기여 활동에 나선다. 쌀을 팔아 가난한 이를 도운 것이다. 우리의 퍼스널 브랜딩도 최종적으로 사회적 기여로 이어질 수 있을까?